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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주의][문학][음악][음악가]낭만주의의 시대적 배경, 낭만주의의 발전, 낭만주의의 특성,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이론,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특징,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낭만주의의 시대적 배경

Ⅲ. 낭만주의의 발전

Ⅳ. 낭만주의의 특성
1. 귀족적 낭만주의
2. 사회적 낭만주의

Ⅴ.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이론

Ⅵ.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특징

Ⅶ.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

Ⅷ.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가
1. 바톨디 펠릭스 멘델스죤(Bartholdy Felix Mendelsshn : 1809~1847)
2. 빌헬름 리하르트 바그너(Wihelm Richard Wagnet :1813~1883)
3. 프레데릭 프랑소와 쇼팽(Rfederic Francois Chopin : 1810~1849)
4. 프란쯔 피터 슈베르트(Franz Peter Schubert : 1797~1828)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다.
2. 빌헬름 리하르트 바그너(Wihelm Richard Wagnet :1813~1883)
그는 일생을 모두 바쳐 희랍 예술을 존중하는 시와 음악과 극을 융합하여 악극 (Music Drama)의 형태를 완성시켰다. 그는 음악과 극적 표현을 간능한한 밀접하게 연결하려는 낭만시대의 욕구와 또한 음악과 생활과의 긴밀한 연결에 대한 욕구를 구체화시켰다. 그는 레시타티브, 아리아, 중창, 합창과 발레 등으로 이루어지는 재래식 오페라를 개혁했다. 그의 목표는 결코 감정의 흐름이 식어빌지 않게 하는, 연속되는 조직의 선율에 있었고, 그것은 재래식 오페라에서의 아리아와 레시타티브의 구분을 버리는 것을 의미했다. 그 대신 그는 종래의 레시타티브보다는 선율적이고, 아리아 보다는 자유롭고 유연성 있는 \"무한선율\"을 발전시켰다. 바그너 음악의 또하나의 두드러진 특징은 그가 극한 점까지 밀고 간 \"반음계적 화성(Chromatic harmony)\"의 빈번한 사용이다.
3. 프레데릭 프랑소와 쇼팽(Rfederic Francois Chopin : 1810~1849)
폴란드의 민족적 작곡가인 피아노의 시인 쇼팽은 낭만주의 시대에서도 가장 독창적인 작곡가의 한사람이었다. 그의 음악 언어는 너무나 완전히 독자적이어서 다른 어느 누구의 것으로도 오인 될 수가 없다. 그는 피아노를 중심으로 작품 생활을 한 단 한 사람의 일급 거장이었다. 그의 천재성은 피아노의 한계성까지도 아름다움의 근원으로 변화시켰다. 쇼팽은 피아노의 단점을 매우 재치있게 극복하였고, 그가 근대 피아노 양식에 기여한 바는 그 누구도 따르지 못할 것이다. 섬세하고 우아한 뉘앙스를 존중한 그의 작품은 애국적, 정열적인 반면에 여성적인 약한 면도 있는데, 그의 애국심은 폴란드의 민속 무용의 리듬을 즐겨 쓴 것에도 잘 나타나 있으며, 강하고 여성적인 리듬은 프랑스 사교계에 맞도록 살롱풍의 우아한 것으로 표현되어, 이것에 의하여 유럽인들의 관심을 모으게 디고 국민악파 발생의 온상이 된 것은 주목할 일이라 하겠다. 쇼팽의 음악을 이해하려면, 귀족적이라고 할만한 폴로네이즈(Ploonaisw)의 리듬과 농민적이고 대중적인 마주르카(Mazurka)등의 리듬과 가락이 그의 음악적인 영감의 근원임을 알아야 한다.
4. 프란쯔 피터 슈베르트(Franz Peter Schubert : 1797~1828)
\"가곡의 왕\"이라는 별명을 가진 슈베르트는 샘솟는 듯한 아름다운 가락에 낭만적이고도 풍부한 서정성을 지닌 곡을 작곡한 이채로운 작곡가이다. 가난한 생활 속에서 보낸 31세의 짧은 생애였지만 600곡이 넘는 예술가곡을 비롯하여 교향곡, 피아노곡, 실내악곡 등 많은 유산을 남겼다. 그의 음악은 자연스러우며, 베에토벤과 같이 무겁거나 격하고 장중하지 않다.
그 교묘한 선율의 구사 방법은 모짜르트에 비할만하며, 조국의 향토색을 반영한 [렌들러] (오스트리아 농민무곡)에서는 무곡풍의 밝은 면을 보여 준다. 기악곡에 있어서도 성악곡과 같은 맛을 볼 수 있는데, 질서 정연한 형식미보다는 자유로움을 볼 수 있다. 결과적으로 그가 보여 준 색채적인 화성기법은 낭만주의 음악에의 새로운 길을 개척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모리스 르베, 광동준 역, 프랑스 고전주의 소설의 이해, 신아사, 1996.
□ 오성근 외, 문예사조의 새로운 이해, 문학과 지성사
□ 이강언외 10인저, 문예사조(낭만주의문학), 새문사.
□ 이정호, 영국 낭만기 문학 새로읽기, 서울대학교 출판부.
□ 최유찬, 문예사조의 이해 : 그리스 고전문학에서 포스트모더니즘까지, 실천문학사, 1995.
□ A. 블겐트, 조향순 역, 이탈리아 르네상스미술론(미진신서 35), 미진사,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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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9.20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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