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놀이의 정의
1) 놀이의 특징
2) 놀이의 기능
3) 놀이의 종류
4) 놀이틀
5) 놀이 관련 행동
2. 놀이에 대한 다양한 관점
3. 놀이의 개념화
4. 놀이에 미치는 영향과 중요성
1) 놀이의 특징
2) 놀이의 기능
3) 놀이의 종류
4) 놀이틀
5) 놀이 관련 행동
2. 놀이에 대한 다양한 관점
3. 놀이의 개념화
4. 놀이에 미치는 영향과 중요성
본문내용
강조하는 유아원과 헤드스타트 프로그램에서 의 놀이의 축소
3) 편성된 운동
미국에서 유아를 위한 편성된 운동(Organized sports)은 매우 인기 있으며 모든 문화집단 및 소득계층에서 나타난다. 축구, 유아용 야구, 여아들의 체조, 농구, 달리기, 수영, 기타 운동들은 4세 무렵 시작하는 유아를 위해 편성된 활동이다. 이러한 편성된 운동은 엄격하게 놀이는 아니지만 어린 선수의 요구에 적합하게 좀 더 많은 놀이 요소를 통합시키려고 한다.
편성된 운동경기의 증가는 유아기의 긍정적인 놀이에 대한 또 다른 부정적인 압력으로 작용한다.
4) 놀이와 괴롭힘과 비만
오늘날 괴롭힘은 학교에서의 일반적 안전에 대한 실제적인 위협으로 여겨지기도 하는데 괴롭히는 유아의 대부분은 남아이다. 미국 문화에서 남아는 좀 더 공격적이고 폭력적인 경향이 있다. 놀이에서의 성차를 보면 여아보다 남아가 거친 실체놀이를 훨씬 더 많이 한다. 그러나 공립학교 행정가나 교사들이 실제 공격과 거친 신체놀이의 차이를 알거나 구별할 수 있는 사람은 별로 없다. 남아의 경우 건강한 발달에서 거친 신체놀이를 박탈하는 것에 따른 장기적인 부정적 효과에 대해서 우려가 된다. 긍정적인 신체적 · 상상적 놀이를 폄하시키는 교육기관에서의 괴롭힘 방지 정책과 같은 것들이 놀이에 대치되기도 한다. 또한 격렬한 신체놀이의 기회 감소가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는 유아기 비만의 부분적인 원인이 될 수 있다.
5) 유아교육기관 시간의 연장
점 점 더 많은 유아들이 유아교육기관, 종일제 유치원이나 학교프로그램에서 더 오랜 시간을 보낸다. 유아교육기관에서 보내는 긴 시간 동안 유아는 다양성(개인적 일, 신체 활동, 조용한 활동, 창의적 접근, 학습에의 초점)을 필요로 하며 학생중심적이고 직접적이면서 덜 교훈적인 수업 방식이 필요하고 풍부한 신체놀이와 사회놀이(기능, 구성, 극화, 규칙이 있는 게임, 단독, 병행, 연합, 협동 사회놀이 등)가 요구된다.
이러한 변화에 맞춰 제시된 모델이 바로 프로젝트 접근법이다(Helm & Katz, 2001). 이것은 유아 주도적 학습을 주제 중심 접근과 결합한 것으로 유아가 새롭고 도전적인 정보와 개념에 노출되는 경험을 갖고 직접 조작하는 학습과 탐색 기회를 많이 가지며 새롭게 학습한 것을 연습, 조작, 재구성, 재사용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놀이라고 부르는 것들이다.
6) 기술공학과 세계화
기술공학의 발달에 의해 놀이의 새로운 형태가 가능해졌다. 똑똑한 장난감이라 불리는 새로운 전자 장난감, 비디오 게임, 컴퓨터 매체를 사용한 놀이 등이 생겨난다. 특히 유아의 놀이에 대한 우리의 신념은 새로운 기술공학의 발달 및 세계화와 함께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전 세계에 걸쳐 전통적 놀이와 게임은 경쟁과 기술, 일시적 유행 등으로 특징지을 수 있는 후기 현대 형태의 놀이와 오락을 강요하는 상업적 시장에 의해 위협을 받는다. 유아교육자 및 영 유아와 그 가족들을 위하여 일하는 사람들은 매체의 대중문화에 의해 지배되는 다문화세계에서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3) 편성된 운동
미국에서 유아를 위한 편성된 운동(Organized sports)은 매우 인기 있으며 모든 문화집단 및 소득계층에서 나타난다. 축구, 유아용 야구, 여아들의 체조, 농구, 달리기, 수영, 기타 운동들은 4세 무렵 시작하는 유아를 위해 편성된 활동이다. 이러한 편성된 운동은 엄격하게 놀이는 아니지만 어린 선수의 요구에 적합하게 좀 더 많은 놀이 요소를 통합시키려고 한다.
편성된 운동경기의 증가는 유아기의 긍정적인 놀이에 대한 또 다른 부정적인 압력으로 작용한다.
4) 놀이와 괴롭힘과 비만
오늘날 괴롭힘은 학교에서의 일반적 안전에 대한 실제적인 위협으로 여겨지기도 하는데 괴롭히는 유아의 대부분은 남아이다. 미국 문화에서 남아는 좀 더 공격적이고 폭력적인 경향이 있다. 놀이에서의 성차를 보면 여아보다 남아가 거친 실체놀이를 훨씬 더 많이 한다. 그러나 공립학교 행정가나 교사들이 실제 공격과 거친 신체놀이의 차이를 알거나 구별할 수 있는 사람은 별로 없다. 남아의 경우 건강한 발달에서 거친 신체놀이를 박탈하는 것에 따른 장기적인 부정적 효과에 대해서 우려가 된다. 긍정적인 신체적 · 상상적 놀이를 폄하시키는 교육기관에서의 괴롭힘 방지 정책과 같은 것들이 놀이에 대치되기도 한다. 또한 격렬한 신체놀이의 기회 감소가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는 유아기 비만의 부분적인 원인이 될 수 있다.
5) 유아교육기관 시간의 연장
점 점 더 많은 유아들이 유아교육기관, 종일제 유치원이나 학교프로그램에서 더 오랜 시간을 보낸다. 유아교육기관에서 보내는 긴 시간 동안 유아는 다양성(개인적 일, 신체 활동, 조용한 활동, 창의적 접근, 학습에의 초점)을 필요로 하며 학생중심적이고 직접적이면서 덜 교훈적인 수업 방식이 필요하고 풍부한 신체놀이와 사회놀이(기능, 구성, 극화, 규칙이 있는 게임, 단독, 병행, 연합, 협동 사회놀이 등)가 요구된다.
이러한 변화에 맞춰 제시된 모델이 바로 프로젝트 접근법이다(Helm & Katz, 2001). 이것은 유아 주도적 학습을 주제 중심 접근과 결합한 것으로 유아가 새롭고 도전적인 정보와 개념에 노출되는 경험을 갖고 직접 조작하는 학습과 탐색 기회를 많이 가지며 새롭게 학습한 것을 연습, 조작, 재구성, 재사용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놀이라고 부르는 것들이다.
6) 기술공학과 세계화
기술공학의 발달에 의해 놀이의 새로운 형태가 가능해졌다. 똑똑한 장난감이라 불리는 새로운 전자 장난감, 비디오 게임, 컴퓨터 매체를 사용한 놀이 등이 생겨난다. 특히 유아의 놀이에 대한 우리의 신념은 새로운 기술공학의 발달 및 세계화와 함께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전 세계에 걸쳐 전통적 놀이와 게임은 경쟁과 기술, 일시적 유행 등으로 특징지을 수 있는 후기 현대 형태의 놀이와 오락을 강요하는 상업적 시장에 의해 위협을 받는다. 유아교육자 및 영 유아와 그 가족들을 위하여 일하는 사람들은 매체의 대중문화에 의해 지배되는 다문화세계에서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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