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미술][문학][음악][낭만주의 시대 미술][낭만주의 시대 문학][낭만주의 시대 음악]낭만주의 시대의 미술과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 및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 분석(낭만주의, 미술, 문학,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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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낭만주의][미술][문학][음악][낭만주의 시대 미술][낭만주의 시대 문학][낭만주의 시대 음악]낭만주의 시대의 미술과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 및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 분석(낭만주의, 미술, 문학, 음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낭만주의 시대의 배경

Ⅲ. 낭만주의 시대의 미술
1. 낭만주의 미술
2. 낭만주의 미술의 특징
3. 낭만주의 미술의 영향

Ⅳ.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
1. 낭만주의 문학의 특징
2. 낭만주의 문학의 경향
1) 전기
2) 후기

Ⅴ.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
1. 낭만주의 음악의 특징
2. 낭만주의 시대의 작곡가
1)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72)
2) 파가니니(Niccolo Paganini, 1782~1840)-
3) 베버(Carl Maria Weber, 1786~1826)
4) 슈베르트(Franz Schubert, 1797~1828)
5) 쇼팽(Frederic Chopin, 1810~1849)
6) 슈만(Robert Schumann, 1810~1856)
7) 베르디(Giuseppe Verdi, 1813~1901)
8) 바그너(Richard Wagner, 1813~1883)

참고문헌

본문내용

충 설명으로 피아노를 사용했기 때문이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가곡을 들 수 있는데, 그 중에서도 연가가 가장 많으며, 하이네의 시에 곡을 붙인 「Dichterliebe」 연가곡집이 가장 유명하다. 대표적인 피아노 곡으로는 「Concerto in a minor」, 「Carnival」, 「Kreisleriana」, 「Papillons」, 「Symphonic Etudes」 및 기타의 짧은 소품들이 있다. 또한 4개의 교향곡과 다수의 실내악도 있다.
7) 베르디(Giuseppe Verdi, 1813~1901)
이태리 오페라 작곡가 중 가장 뛰어난 인물로서 바그너와 같은 혁명가는 아니었으며 서창이나 아리아의 종지 형식을 그대로 사용하였다. 그는 눈부신 멜로디와 극적 장면, 상연할 만한 뚜렷한 민감성으로 풍부하고 긴 형식을 만들었다. 그의 초기 작품은 국민주의적 성격을 띠고 있으며, 이태리에 대한 애국심으로 불타있다. 국민주의자로서의 베르디는 이태리 국회의 일원으로서도 알려져 있다. 그의 오페라는 「Requiem」만을 제외하고 그의 비무대 작품은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할 수 있다. 가장 유명한 오페라 작품으로는 「Macbeth」, 「Rigoletto」, 「Il Trovatore」, 「La Traviata」, 「Un Ballo in Maschera(A Masked Ball」, 「La Forza del Destino(Force of Destiny」, 「Don Carklos」, 「Otello」 및 「Falstaff」등이 있다. 이런 작품들은 모두가 오페라 연주회용으로 아직까지도 탁월한 위치에 있다.
8) 바그너(Richard Wagner, 1813~1883)
음악사에서 가장 많은 논쟁의 여지가 있는 인물중의 하나이며, 19세기의 주요한 낭만주의 작곡가이다. 배우이며 극작가인 계부에 의하여 연극계의 분위기속에서 자라난 그는, 지휘자 및 연극 작곡가로서의 야망을 이루고자 노력하여 결국 지방 오케스트라단의 지휘자가 되기도 하였다. 야망으로 가득 찬 그는 마이어베어와 어깨를 겨루고자 파리로 건너갔으며, 파리에 머무는 동안 그는 두 개의 오페라 작품 「Rienzi」, 「Flying Dutchman」 등을 완성하였고, 이는 이후 드레스덴에서 완전히 출판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혁명 운동에 가담한 그는 독일로 강제 추방되어 파리로 건너간지 3년후에 독일로 되돌아왔던 것이다. 그는 그후 12년동안 추방 생활을 하였으며, 이때 「Tranhauser」와 「Lohengrin」을 작곡하였다. 또한 오페라에 관한 이론을 정립하여 수종의 수필과 미학 이론서를 저술하였는데, 그중 「Oper Und Drama」가 가장 유명하다. 이 수필에서 바그너는 이상적인 예술 형태란 바로 음악, 드라마, 시 및 무대 예술이 동등한 비율로 조화되어 이루어져 있는 것이라고 피력하였으며, 그는 이를 악극이라 일컬었다. 이같은 새로운 이론 하에 작곡된 작품으로는 「Ring of the Nibelungen」과 4개의 오페라 「Das Rheingold」, 「Die valkure」, 「Siegfried」, 「Gotterdammerung」등이 있다. 독일 및 노르웨이 신화에 근본을 두고 있는 사랑을 통한 구원의 개념에 기초하여 쓰여진 「Ring of the Nibelungen」은 가장 방대하고 복잡한 드라마 작품으로서 가장 성공적으로 연출된 작품이기도 하며, 이것을 완성하는 데는 약 20년이 소요되었다. 1864년 바그너는 바이에른의 젊은 왕 루드비히 2세에 의해 뮌헨에 초대되었으며, 이곳에서 「Tristan and Isolde」를 처음으로 상연하였다. 바그너는 사치스러운 취미로 인하여 바이에른 궁정 국고의 낭비에 막대하자 그는 다시 그 나라를 떠나와 스위스의 루째른 지방에 머물면서 「Die Meistersinger」를 작곡하였다. 바그너는 자신만의 작품을 상연할 수 있는 극장을 세우고자하여 마침내 북부 바이에른 지방의 바이로이트에 극자을 세웠는데, 회전 무대와 움푹 들어가 위치한 오케스트라 좌석 및 기타 그 당시 설비 가능한 모든 장치를 사용하였다. 1876년 「Ring」을 이 극장에서 처음으로 무대에 올림으로 해서 바그너의 오페라를 애호하는 이들에게 동경의 대상이 되었다. 그의 마지막 오페라 작품인 「Parsifal」은 반종교 드라마로서 성배 이야기를 토대로 쓰여진 것이다. 바그너는 1883년 베니스에서 세상을 떠났다. 바그너에 대하여는 그의 이론과 음악에 극렬히 반대하는 파와, 지지하는 파 등 크게 두 부류로 그 비평의 방향이 나뉘어지고 있다. 한 인간으로서 바그너는 상당한 이기주의자였으며, 한 작가는 다음과 같이 평했다. “그는 세계적으로 가장 뛰어난 작곡가, 시인, 극작가, 철학가이며 정치가이다.” 바그너의 음악은 낭만주의적 인상이 가장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낭만주의적 이상을 표현하기 위하여 그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동원하였다.
그는 인물, 사물, 이념, 감정 등을 잘 나타내기 위하여 시도 동기를 사용하였다. 그의 극음악은 아리아나 서창 등의 종지 형식으로 되어 있지 않고 통절 형식으로 되어 있다. 반음 음계 화성과 희미한 종지를 사용하여 무조성을 이루고자 하였다. 이 같은 특성은 특히 작품 「Tristan and Isaolde」에 잘 나타나 있으며, 위력감 있고 긴장감 있는 클라이맥스를 이루어 놓았다. 오케스트라는 극적인 표현을 보여줌으로써 그의 오페라는 본질상 교향곡적인 면을 갖게 되었다. 그 결과, 악기를 첨가하고 본래의 악절을 세분함으로써 오케스트라의 크기를 확대시켰던 것이다. 이리하여 그는 새로운 오케스트라 음색을 창출해 내기에 이른 것이다.
참고문헌
◎ 권의무, 이광운 공편, 영미시 이해, 형설출판사, 1996.
◎ 김용직, 김치수, 김종철 공편, 문학과 지성사, 1977.
◎ 김회진, 영문학사, 서울 : 우용, 2000.
◎ 박갑영, 서양미술사, 두리미디어.
◎ 염무웅, 반성완 공저,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로꼬꼬·고전주의·낭만주의, 창작과 비평사, 1999.
◎ 윌리엄 본, 마순자 옮김, 낭만주의 미술, 시공사, 2003.
◎ William Vaughan 지음, 마순자 옮김, 낭만주의 미술, 시공사,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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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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