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과 사회, 매스컴과 현대사회] 매스컴과 현대사회 A+ 완벽정리 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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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매스컴과 사회, 매스컴과 현대사회] 매스컴과 현대사회 A+ 완벽정리 노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매스커뮤니케이션 산업

2. 매스커뮤니케이션의 개념정의

3.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역사

4. 대중 매체의 중요성

5. 대중매체의 위력

6. 대중매체 속의 여성

7. 매스미디어와 현대정치

8. 국민의 자유를 위해 언론이 받는 법적 규제(언론법규)

9. 매스미디어의 언론윤리

10. 최근 방송의 환경

11. 언론의 통제

12. TV 시청의 반응과 영향

13. 신문의 역사와 발전 및 기능

14. 잡지

15. 매스미디어와 광고

16. 영화

17. 대중매체와 문화

18.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책임과 자유

19.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미래

본문내용

100)
* 매체별
TV - 1조 3022억
신문 - 1해 동안 2조 1410억 (43.3%까지)
4대 매체 중 가장 높이 성장 (90∼95%:광고 5%:구독료)
1위 식품, 음료 부분 -제일 많이 광고
2위 서비스 오락
3위 정밀 (사무기기)
4위 출판업종
* 광고 부정적 측면
1. 광고내용에 대한 비판 -과장광고
2. 광고효과에 대한 비판
①내용 ⇒ 과장 광고, 비교광고, 잠재의식에 호소하는 광고(윤리적으로 문제를 일으킴) 섹스어필광고
②효과 ⇒ 과소비를 부추긴다(충동구매). 물질주의 조장
※광고는 그 시대의 문화를 반영한다.
광고는 국가 및 사회적으로 차이 난다.
사회의 거울 ⇒ 광고
* 현대의 광고물
우리나라 최초 광고 - 약장수의 "약"
1886. 2. 22 한성주보에 게재
우리나라 최초의 CM송 - "꼬끼?"
60년대 전 ∼ 비전문가
60년대 말 ∼ 전문가로 전환
70년대 ∼ 기업들이 광고활동에 참여 (광고규제: 작품의 다양화)
양적 광고에 치우침
현대 ∼ 실리적인 광고
16. 영화
- 1895년 (프) - 지니에르 형제들에 의해 만들어짐
국가 과학 기술 자문 회의 - 94년 첨단 영상 산업 커는 방향 제시
미국이 지향하는 영화 가치관 ∼ 아메리칸 드림, 백인 우월주의, 이데올로기 반영
1987. 7. 1 - 제6차 개정 영화법에서 외국법인 허가
1988.2 ⇒ UIP 우리나라에서 수입영화사로 등록
ex)「위험한 정사」 ⇒ 직접배급
1910년 한해 230편 재작 ↔ 지난 3년간 230편 재작
⇒ 외국 영화 보다 관람객 ×
1995년 이후 : 우리나라 대기업이 영화산업, 영상(회)에 참여하는 특징 ⇒ "기업자본"이 충무로에 투입
* 영화 ⇒ 기존 안정적인 산업으로 인식
* 대기업이 영화산업 경쟁 이유
①재정 지원 ②배급자인(조정) ③극장 유통망
생산 - 삼성 영상사업단 , 극장체인망 구축.
대우 - 시매하우스. 태극 - 복합상여관(98) 「전태일」 현대 - 극장설립 예정
* 문제점 (부정적 반응)
①거대 자본이 우리나라 영상산업 지배
②영화의 예술성의 공익성에 침해
③영화자체가 상업적
* 긍정적 반응
①한국영화의 시장이 개방 / 영화산업성장 발전 발달
②영화 지배로 벗어남
* 만화 ⇒ "꿈의 매체" - 시대에 변하지 안는 꿈
①케릭터 산업 ②게임 소프트웨어 등 ⇒ 부수적인 2차 산업으로
노동 집약적 → 자본집약적
우리나라 만화 최저 ⇒ 교육으로 통해
①자본 부족 ②인적, 기술적 부족 ③만화 영상의 인식 부족
17. 대중매체와 문화
대중매체에 의해 만들어지고 전파되어짐
댓목 : 전송
원득 : 유행과 만들어 나가는 것
대중문화 - 대중매체가 전달하는 문화
문화적 짧을 영위, 따르게 됨
대중매체 ∼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만드는 문화 많다
< 제 3 의 전쟁 "이제는 문화다" ⇒ Video >
옛날 귀족적 고급문화 ⇒ 대중문화
긍정적 시각 ∼ 과거 일부 귀족 ⇒ 모든 사람 행위 확장 ⇒ 매춘을 긍정적으로 본다
문화적 계층차이 극복 ⇒ 문화적 민족주의
" 내용 다양화
부정적 시각 ∼ 대중매체 생산하는 문화는 사업적 이윤을 추구하기 위해 만듬 ⇒매춘을 부정적으로 본다.
①고급문화 창작하는 작가들의 활동이 위축
② " 종사하는 사람을 TV문화 속으로 고급문화 창작 정신을 고갈시킨다.
③사회의 문화적 취향을 저조시킨다. ⇒ 문화의 저질화
④대중문화 사람들에게 현실 망각을 부감각하게 ⇒ 막스주의자
18.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책임과 자유
현대 매스커뮤니케이션은 사회적·경제적·기술적 조건에 의해 그 기구(機構)는 필연적으로 대규모적이며 과점 내지 독점적인 것으로 될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매스 미디어는 자본주의·사회주의를 불문하고 체제화되어 있으나, 그 사명에서 볼 때 국가권력이나 사적 세력에 구애됨이 없는 자유스러운 입장이 바람직하다. 다시 말하여 주권자인 국민에게 사회적인 중요사항에 대하여 충분히 알 권리가 있음은 물론이지만, 개개적인 정보량이나 루트는 극히 한정되어 있다. 그리고 매스커뮤니케이션은 이를 대위(代位)하는 것이기 때문에 국민의 알 권리(자유)를 지킨다는 것은 기본적 의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즉, 오늘날 언론의 자유의 가장 큰 문제점은 매스미디어가 그 책임을 다하고 있느냐의 여부에 달려 있다. 매스미디어의 자유도가 거의 그대로 국민의 자유도로 평가되는 연유가 여기에 있다. 그러나 매스뮤니케이션이 지니는 강력한 영향력에 비추어 명예나 사생활 등 개인의 인격권을 함부로 침해할 수 없도록 하는 것도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중요한 사회적 책임이라 할 수 있다.
19.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미래
텔레비전이 처음 등장했을 때 신문·잡지 등의 인쇄 미디어의 전도가 우려되었으나, 이들 인쇄 미디어들은 그가 지닌 특성을 살리며 그 기능을 발휘하고 있다. 그러나 현대인의 취미가 다양하고 정보에 대한 욕구가 다변화되면서 신문이나 텔레비전만으로는 이를 충족시킬 수 없는 상태에 이르렀으며, 컴퓨터·광통신·통신위성·전자통신·우주공학의 눈부신 발달로 새로운 미디어가 등장하고 있다. 이 가운데에는 전화회선을 사용하여 정보은행으로부터 정보를 꺼내 볼 수 있는 데이터 통신(data communication), 이미 1970년대 말부터 시험방송을 하고 있는 문자다중방송(文字多重放送), 영상정보를 전파에 실어 각 가정에 제공하게 될 팩시밀리(facsimile)방송 등이 있다. 이 밖에도 전화회선을 각 가정의 텔레비전에 연결하여 축적된 정보 중 필요한 정보만을 텔레비전 화면으로 볼 수 있는 비디오텍스(video tex)와 지구궤도상의 위성방송으로부터 30채널 이상의 프로그램을 유선텔레비전(CATV)를 거치지 않고 직접 제공할 수 있는 위성방송(satellite broadcast) 등이 있다.
이와 같은 새로운 미디어의 발달로 인쇄 미디어와 전파 미디어의 한계까지도 모호하게 하면서 각 미디어간의 경계를 허물어 버리는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현대사회가 정보홍수의 혼돈상태에 빠져들 우려마저 낳고 있는데, 이러한 현상은 새로운 미디어가 등장할 때마다 예견된 사실이었고 그러한 우려로부터의 인류사회의 보전과 발전은 새로운 미디어의 기술적 장점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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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0.01
  • 저작시기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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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82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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