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철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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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 론 - 전 사상과의 관련성

Ⅱ.본 론
1.데카르트의 생애
2.데카르트의 저작
3.역사적 배경과 합리론의 주요동인
4.데카르트 철학의 주요 내용
5.신학과의 연계성

Ⅴ.결 론
- 감 상

본문내용

사고의 구조가, 제 1원리의 위치가 완전히 바뀌었음을 알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인간의 외부에(이데아,신적존재) 제 1원리가 있었으나 데카르트에 오면 제 1원리가 인간의 내부에, 이성으로 되 버렸다.
이것을 좀 더 쉽게 표현하자면,
플라톤 :from 제1원리 아리스토텔레스: to 제1원리 데카르트: at 제1원리
둘째, 데카르트의의 단계와 질서를 강조하는 학문적 방법론을 신학에 접목시킨다면 교리를 체계화하고 그리스도교를 변증하는데 효과적일 것이다.
셋째, 데카르트의 제1원리에 해당하는 명제에서 주체와 객체가 분리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것은 나의 존재를 확실히 인식하는 계기가 되어 나와 세계, 인간과 자연을 이원론적으로 보게 하였다. 따라서 인간은 이성을 통하여 자연을 통제하고 지배할 수 있다는 착각에 빠지게 되었다. 이것은 오늘날 생태신학의 대두와 무관하지 않다(유기적 자연관→기계론적 자연관).
넷째, 데카르트의 신 존재 증명에서‘나를 지탱하고 있는 것은 나보다 커야한다’는 그의 논리는 안셀무스의 신 존재 증명과 유사하다고 생각한다안셀무스는 하나님께 대한 개념이 있다는 것이 필연적으로 하나님의 존재를 함축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하나님께 대한 개념이란 그보다 더 위대한 어떤 것을 생각할 수 없는 위대한 것을 뜻한다.
롤란드 베인턴, 세계교회사, (크리스찬다이제스트, 2007) p.190
.
다섯째, 그의 방법적 회의는 전통과 권위, 선입견을 배제한다. 따라서 이후 계몽주의 신학의 탄생에 영향을 주었다고 할 수 있다.
Ⅲ. 결론
- 감 상
이 곳, 광나루에서는 신학을 배우고, 익힌다는 것이 그다지 특별한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모두가 기독교 교육학, 교회 음악학, 신학함을 통해서 하나님 나라의 사역에 동참하고 참여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여기서 조금만 나가보면 사람들은 우리를 특별한 부류의 사람들로 여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목사, 심지어는 신학생이 내뱉는 말 한마디에도 사람들은 맹목적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고 도덕적, 종교적으로 깨끗한 양심을 지녔을 거라는 기대의식을 하게 됩니다.
일전에‘신학을 하는 사람들은 칼자루를 쥐고 있는 것과 같다.’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칼을 잘 사용하면 영혼을 살릴 수 있지만 잘못 사용하면 자신은 물론이거니와 다른 많은 사람의 영혼을 베어버릴 수 있다는 경고의 메시지입니다.
르네 데카르트를 연구, 조사 하면서 그의 사상이 근대 사회뿐만 아니라 지금 우리의 현실에까지 커다란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한 사람의 영향력이 이렇게 크다는 것에 매우 놀랐습니다. 데카르트의 사상이 인류 문명에 긍정적인 기여를 한 것도 사실이지만 그가 의도하지 않았을지라도, 악 영향을 끼친 것 또한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이번 발제는 우리 자신을 다시 한번 뒤돌아보게 하였습니다. 우리가 하는 신학함이 정말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기 위한 것인지 아니면 하나님의 이름을 핑계로 우리 자신을, 욕심을 숨기고 있는 것은 아닌지 고민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지금은 우리가 어려운 서양철학사 속에서 헤매고 있는 아주 부족한, 그리고 아주 작은 신학생이라 할지라도 장차 우리의 영항력이 한국교회를 뒤흔들 수도 있고 나아가 제2 종교개혁의 주역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될 것 같습니다. 물론 그 반대로 한국교회를 망가뜨리는 원흉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우리의 신학함이 나 혼자만의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우리의 신학함은 낮은 자세로 주님의 뜻을 간구하며 그의 인도하심에 따라 한 걸음씩 나아가는 경건과 학문이 되어야 합니다.
" pietas et scienti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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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8.10.07
  • 저작시기2008.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83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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