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속 인물 분석 -<리얼리즘과 모더니즘 소설 속 인물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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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리얼리즘소설 속 인물
1) 리얼리즘 사조
2) 리얼리즘 대표 작품
- 1937~38년 조선일보에 연재된
채만식의 대표 장편소설≪탁류≫
- ≪탁류≫속 인물 유형 탐구
3) 결론

2. 모더니즘소설 속 인물
1) 모더니즘 사조
2) 모더니즘 대표 작품
- 1934년 8월 1일 ~ 9월 11일까지
조선중앙일보에 연재된
박태원의 중편소설 ≪소설가 구보씨의 1일≫
- ≪소설가 구보씨의 1일≫속 인물 유형 탐구
3) 결론

본문내용

보여주고 있어 1930년대 소설의 미학적인 변화로서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된다.
(1)수동적인 지각자로서의 서정적 주인공 ‘구보’
이 소설에 등장하는 주인공인 구보는 서사적 주인공으로서 행동하는 인물이 아니라 의식 속에 세계나 환경을 인식하는 수동적인 지각자로서 서정적 인물로 등장한다.
구보는 무명작가로 무위도식하면서 서울의 이곳저곳을 전전하는 식민지 지식인이다. 타락한 세상에서 행복을 찾기 위해 노력하다가 병적 현상까지 보이는 그는 소설 마지막 부분에서 어머니의 소망을 만족시켜 드리기 위해 결혼을 하고 소설을 써서 조그만 행복을 찾기로 작정하는 보수적이고, 고독주의자이고, 내향적인 사람이다.
3. 결론
마지막 부분에서 구보의 의식 안에는 경성역을 떠도는 서울의 고독한 군상들이 포착된다. 식민지의 궁핍한 현실 속에서 삶의 의욕을 상실한 고독한 거리의 군상들. 그러나 궁핍 속에서도 이상을 잃지 않는 천진난만한 소년과의 만남을 통해 삶의 의욕을 되찾으며 마침내 구보는 사색 행위를 완성하고 자신의 고독과 화해하게 된다. 삶에의 건강한 의욕을 갈망하게 되는 구보의 심리적인 전환은 구보가 여로의 탐색을 마치고 어머니가 있는 집으로 향하는 행동으로 암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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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0.13
  • 저작시기2008.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850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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