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웨슬리의 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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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 연구목적 및 전개방법

제2장 존 웨슬리의 생애와 교육

제3장 웨슬리 교육론 형성의 사상적 배경
A. 가정교육
1. 어머니 수산나의 교육
2. 가정교육이 종 웨슬리 교육론에 끼친 영향
B. 18세기의 영국의 교육사상
1. 18세기 교육사상과 존 웨슬리
2. 존 로크의 교육사상
C. 모라비안 교육사상
1. 모라비안 교회(Moravian Church)의 교육
2.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제4장 존 웨슬리의 교육이론과 실제
A. 교육목적과 사상
B. 교육내용과 방법

제5장 결론

본문내용

직접 책임지고 움직여 가면서 좀 더 교육의 내용이나 교육과정을 조직화하였다. 이 학교는 교실 여덟 개와 학생 오십 명, 직원이 함께 기숙하는 기숙학교로 시작되었다. 또한 킹스우드학교는 부모들의 동의하에서 다음의 규칙들을 만들었는데, 첫째, 학생들은 모두 학교에서 기숙해야 하며 휴일은 없었다. 그리고 학생들은 학교에서만 지내도록 하였다. 둘째 학교의 입학 연령은 6세에서 12세로 제한하였다. 셋째 학생은 잘못된 행위를 해서는 안되었고 비행은 절대로 금지되었다. 또한 노는 것을 금지 시켰는데, "어렸을 때 노는 아이는 어른이 되어서도 논다"는 독일의 격언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실천하였다.
③ 존 웨슬리의 소그룹을 통한 신앙교육방법
웨슬리는 소그룹을 통해서 성서교육을 시켰는데, 조직을 보면 신도회와 신도회보다 더 작은 속회와 신도반, 그리고 특별신도회가 있었다. 먼저 신도반을 보면 신도반은 원래 독일 모라비안교회 교인들의 작은 모임에서 웨슬리가 착안하여 그와 비슷하게 운영하였던 것으로 모인 사람들의 신앙성숙을 위하여 2명에서 5명으로 구성된 극히 작은 모임이었는데, 이들은 일주일에 두 세 번씩 모여 성서교육을 하였다. 웨슬리는 특별히 이들에게 영적인 가르침을 베풀었는데 이것이 영적 모임의 기초가 되어 속회로 발전하게 되었다. 신도반은 연령, 성, 배우자의 유무에 따라서 구성되었지만 속회는 연령, 성별 결혼 상태를 초월하여 가족인 분위기로 조직되었고, 속회는 모든 감리교인들이 의무적으로 참여하도록 하였다. 속회에서 속회원들은 서로의 짐을 지고 서로 돌보는 일을 하였고 성서교육과 교제를 통해 그리스도 안에서의 참 교제를 체험하는 장으로 활용하였다. 다음으로 특별신도회가 있는데 그것은 신도반보다 더 철저하게 교리를 훈련하고 실천하게 한 특별 지도자 훈련이었다. 웨슬리는 이 특별 신도회를 앞서 달리는 회원, 더 훌륭한 회원, 하나님의 빛 가운데 걸어가며 성부와 성자와의 친교를 긴밀히 유지하고 남김없이 속마음을 털어놓을 수 있던 사람들이라고 생각했다. 존 웨슬리는 학교교육에서의 신앙교육도 중요시했지만 감리교 조직을 통한 신도 개개인의 신앙교육과 성서교육에도 큰 비중을 두고 신도들을 교육시켜 예수의 제자화에 적극적으로 임했다.
제 5 장 결 론
존 웨슬리는 많은 교육사상의 장점들을 수용하면서 자신만의 독특한 사상으로 교육론을 확립하여 실천하였다. 특별히 웨슬리는 어머니 수산나의 교육원칙과 사상인 조기의 의지 통제교육과 개인면담, 경건훈련, 반복교육과 같은 교육방법을 그의 교육사상의 근저에 두고 존 로크의 교육방법 즉, 어릴 때부터 통제하고, 어릴 때부터 인내하는 것을 가르쳐야 한다는 교육 내용을 접목하여 킹스우드 학교교육에서 그것을 적용했다. 또 웨슬리는 모라비안의 교육사상과 방법을 수용하여서 그의 교육방법과 사상은 모라비안 교회의 학교와 그리고 모라비안 교육을 대표하는 코메니우스의 교육론과 유사하게 보여지기도 한다. 그러나 웨슬리는 자기 나름대로의 독특성을 가지고 자신만의 이상적인 학교교육을 전개해 갔다. 그는 또한 학교교육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의 신앙교육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서 신도반, 속회 특별신도회, 신도회등을 통해서 성도들의 신앙교육을 강화했다.
웨슬리의 교육에 대한 업적을 살펴보면 첫째, 그의 교육사상은 만민을 평등하게 교육의 대상으로 삼고 실천하였다. 특정 계층만 교육을 받는 것이 아니라 남녀노소 모든 계층을 교육의 대상으로 삼아 실행함은 혁신적인 사고의식의 전환이며, 교육사에 새로운 전환기를 마련하였다.
둘째로 그가 이룬 업적은 그의 교육방법과 교육과정이 과학적이었으며, 진보적이었다는데 있다. 그의 교육방법 중에 학생을 바로 지도하기 위하여 다섯 명의 학생에 교사 한 면의 비율로 학생들을 지식뿐만 아니라 전인적으로 양육하려고 하였다.
셋째로 교육과정에서도 고등학교과정을 실시하였다. 당시 영국의 공립학교에서 표준으로 가르치고 있는 일반 과목들 외에 문학, 논리학, 수사학, 음악, 성경주석, 고전 등을 가르쳤다. 또한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 그 당시 문제가 되었던 교재들을 수정 보완한 학습교재를 직접 편집해서 사용함으로써 학습효과를 증대 시켰다.
존 웨슬리 교육론의 문제점으로는 첫째, 그의 교육이론들이 굉장히 엄격하고 두렵기까지 하다는 것이다. 그는 지나칠 정도로 규칙적이고 철저한 교육환경을 아이들에게 조성시켰는데, 감독자(교사)가 아이들의 행동 하나 하나를 감시하고 통제하도록 했다. 그러나 그러한 교육을 받은 아이들에게서 창의력을 기대할 수 없을 것이고, 또 성장속도가 빠른 시기에 아이들에게 영양공급을 제대로 하지 않고 절제시킨 것은 문제점으로 사려된다.
둘째 , '아이들에게서 노는 것을 금지시켰다'는데 있다. "그는 어렸을 때 노는 아이는 어른이 되어서도 논다." 는 독일의 격언을 중요시하고 이것을 실천했다. 그러나 현대교육에 있어서는 "놀이가 곧 교육"이라고 볼 정도로 놀이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상의 문제점들은 시대적 상황을 고려하면 이해되는 내용이지만 오늘날의 교육환경과 시대적 상황에 비추어 볼 때 문제점을 다소 수정보완 되어 적용되어야한다.
지금까지의 논의를 통해 볼 때 올더스게잇의 회심사건과 복음전도자로서의 역할에 집중되었던 존 웨슬리에 대한 관심은 이론과 실천을 겸비한 교육가로서의 웨슬리에 대한 관심으로 확장될 필요가 있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존 웨슬리에 대한 보다 통전적 이해에 이를 수 있을 것이며, 웨슬리에 대한 이러한 통전적 이해는 존 웨슬리의 진정한 가치를 이해하는데 보다 나은 방안이 될 것이다.
*목차
제1장 서론 : 연구목적 및 전개방법
제2장 존 웨슬리의 생애와 교육
제3장 웨슬리 교육론 형성의 사상적 배경
A. 가정교육
1. 어머니 수산나의 교육
2. 가정교육이 종 웨슬리 교육론에 끼친 영향
B. 18세기의 영국의 교육사상
1. 18세기 교육사상과 존 웨슬리
2. 존 로크의 교육사상
C. 모라비안 교육사상
1. 모라비안 교회(Moravian Church)의 교육
2.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제4장 존 웨슬리의 교육이론과 실제
A. 교육목적과 사상
B. 교육내용과 방법
제5장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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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8.10.15
  • 저작시기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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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855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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