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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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터넷 마케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사업소개
가.목표 및 목적
나.전 망
2.취급상품 소개
가취급상품 정의

3.시장 상황
가.고객 및 시장에 대한 정의
나.시장의 동향
다.경쟁환경
라.경쟁사 분석

4.마케팅 전략
가.인터넷 마케팅의 목표
나.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 및 수단

5.인터넷 마케팅 예산
가.웹사이트 관련비용
나.인터넷 마케팅 관련비용

본문내용

P 판의 경우 국내 시장에서는 활성화가 안 되었지만 외국에서는 많이 활성화 되어 있으므로 이를 이용하면 저렴한 가격에 공급이 가능하다.
다) Place (유통)
기본적으로 3PL 업체를 활용하여 아웃소싱하는 형태를 취한다.
하지만 일부 고가 제품의 경우는 수도권 지역에 한해서 직접 만나서 거래도 가능하도록 한다. 특히 DJ 기기 같은 경우 고가에다가 파손의 위험이 크므로 운송비를 받고 직접 배송하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그리고 일부 힙합 액세서리 같은 경우는 홍대의 프리마켓이나 클럽 데이 때 길거리에서 직접 판매도 한다. 나아가 장기적으로는 홍대 유명 클럽안에 조그마한 부스 형태의 상점을 설치 그 곳에서 직접 악세서리 및 의류, 그리고 음반까지 판매하는 계획도 갖고 있다.
라) Promotion (홍보)
우선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 적극적인 홍보를 펼친다.
그리고 홍대 클럽 데이에는 웹사이트의 주소가 새겨진 팔찌나 뱃지를 무료로 나눠주는 혹은 아주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여 사람들로부터 인지도를 높인다. 예를 들자면 클럽 입장권을 판매하는 곳 옆에 티켓과 함께 뱃지 혹은 팔찌를 판매하는 방식이 있겠다. 또한 힙합 클럽 내에 전단지를 부착하고 클럽과 함께 연합하여 여러 이벤트를 구상한다.
3) 5C 마케팅 믹스
가) Collaboration
힙합을 하나의 문화로 인식하고 이를 사랑하고 즐기는 이들에게 접근하기 위해서 고객과 고객간의 콜래보레이션을 적극적으로 유도한다. 가상 커뮤니티를 설치하여 게시판을 통해 꾸준히 고객들이 의견을 소통할 수 있는 통로를 만들어 놓음으로써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는 것이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네이버 블로그와 싸이월드의 클럽에도 각각 커뮤니티를 개설하여 소비자들을 유도한다. 그리고 이러한 가상의 커뮤니티에서 물건의 판매도 시행한다.
기업과 콜래보레이션은 여러 힙합클럽의 홈페이지에 배너를 띄우고 또 제휴를 맺어 힙합클럽의 이벤트가 있을 때에 우리 기업의 제품을 경품으로 제공하는 등의 협력관계를 구축한다.
나) Contentware
기본적으로 4P에서의 제품과 같다.
하지만 인터넷만을 기준으로 봤을 때 웹진을 제공하거나 홈페이지 상에서 특정 시간에만 음악 방송 혹은 UCC를 선보이는 컨텐트웨어를 구상해보았다.
특히 최근 네티즌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UCC를 활용하여 현재의 힙합 문화에 관련된 소식을 전하고 클럽도 취재하여 클럽 소식을 전한다면 고객들에게 유익한 컨텐츠가 될 것이다. 또한 이를 기존의 웹진과 결합하여 새로 나온 음반에 관한 리뷰나 해외 힙합 소식을 UCC 의 형태로 제작하여 웹상에서 제공한다면 더욱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다) Commitment
홈페이지 운영에 있어서 초반에는 무료에 공개적인 커뮤니티를 운영할 계획이지만 웹사이트 상에서 제공하는 웹진 형태의 정보가 누적되면 사이트 전체를 회원제로 운영할 계획이다. 그리하여 고객들의 회원 가입을 통해 원하는 정보 및 취향을 파악하여 더욱 소비자에게 알맞은 컨텐트를 제공하기 위해서 이다. 그리고 친목도모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익명성이 홈페이지 상에서 악영향으로 작용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특히 오프라인 모임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실명제가 필수다) 회원제 운영이 필요하다.
그리고 소비자가 제공하는 퍼미션을 통해 더욱 질 높은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 나머지 상품에 관해서는 앞서 4P에 설명한 것과 같이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게 된다.
번들링으로 몇가지의 상품을 패키지화시켜 판매하고, 공동구매를 실시하여 좀 더 싼 가격으로 구매를 할 수 있도록 제공할 것이다.
다) Communication
인터넷의 특성상 전환비용이라는 것이 존재하는데 이 때문에 운영 초반에는 홈페이지를 통한 커뮤니티 활성화가 어려우므로 네이버의 카페와 싸이월드의 클럽을 활용하여 고객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간다. 이러한 사이트에서는 특별한 가입절차가 필요없고 고객들이 기존 인터페이스에 익숙해져 있으므로 커뮤니티를 활성화 시키는 데 더욱 유리하기 때문이다. 개설된 커뮤니티 내에서 여러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고객들과 친밀도를 높이게 되면 자연스레 원래의 홈페이지로 유도한다. (가입 기념 이벤트 등을 통해..)
홍보적인 측면에서 살펴보자면 기존에 힙합 커뮤니티가 잘 형성되어 있는 카페에 적극적인 협력을 구축하여 홍보한다. 특히 UCC를 제작하여 수시로 정보를 제공한다면 커뮤니티 내의 회원들에게 인지도가 향상될 것이다.
구전마케팅의 일부분인 추천인 우대프로그램을 통해 회원가입시 추천인을 작성하면 그 추천인에게 일정한 포인트적립을 해 줄 것이다.
그리고 온라인 구매시에는 포인트제를 실시하여 구입가격의 일정비율만큼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도록 하여 적극적인 회원가입 및 상품구매를 유도할 것이다. 오프라인을 통한 구입시에는 포인트카드를 발급하여 포인트적립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라) Channel
홈페이지 내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모든 정보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면 구매한 물품의 정확한 위치를 알고 싶어 하는 고객을 위해 배송 조회 시스템을 3PL 업체로부터 링크를 받아 제공하도록 하는 서비스를 갖추는 것이 있다.
또한 소비자가 직접 원하는 제품을 탐색하여 구매 대행을 부탁 할 수 있도록 해외 경매 사이트를 링크시켜두거나, 해외의 힙합 관련 유명 사이트의 링크를 많이 확보하여 제공한다. 여기서 소비자가 마음에 드는 제품이 있을 시 우리에게 주문을 의뢰하면 우리측에서 구매를 대행해주는 식으로 유통 경로를 제공하는 것이다.
5. 인터넷마케팅 예산
가. 웹사이트 관련비용
1) 쇼핑몰제작 : 200만원~300만원
2) 도메인등록 : 2만원
3) 카드결제시스템 : 보증보험(년 6만원), 가입비(11만원)
나. 인터넷마케팅 관련비용
1) CI, BI제작(명함제작포함) : 80만원
2) 포스터제작 : 10만원(100장)
3) 클럽 자리세 : 월30만원
4) 베너광고 제작 : 6만원~10만원
5) 포털싸이트 베너광고 : 월 100만원
6) 포털싸이트 키워드검색 : 150만원
7) 뺏지 주문제작 : 33만원(300개)
8) 마케팅 효과 측정 비용 : 월 8만원

키워드

  • 가격2,000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08.10.30
  • 저작시기2008.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878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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