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기말대비-인간과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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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인간과 사회를 보는 몇 가지 관점

제4장 사회를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기초

제5장 문 화

제6장 사회화와 퍼스낼리티

제7장 역할, 지위 그리고 인간

제8장 집단과 조직체

제9장 사회 제도

제10장 사회계층과 사회이동

제12장 집합행동과 사회운동

제13장 사회변동과 사회발전

본문내용

교환, 법률제도)와 각 사회마다 특수하게 나타나는 특수요소가 있다고 본다.
o 문화인류학적 관점의 신진화론 : 화이트와 스튜어트
- 화이트 : 문화는 그 자체가 성장, 발전하는 것이며 문화의 성장과 발전은 문화 자체의 본성이고 문화의 독자적인 과정으로 파악
- 스튜어트 : 문화는 주어진 환경에 적응한다는 문화생태학적인 측면에서 문화변동은 환경에 대한 적응의 결과이며 문화는 마치 나무가 가지를 치듯이 문화도 여러 갈래로 진화해 간다는 다선형 진화를 제창.
⑤토인비의 나선단계형 발전이론
o 모든 문명은 도전과 반응을 거듭하면서 나선형 계단을 한 계단씩 밟아 올라가는 모양과 같이 그 이전 사회보다 향상, 발전시키며, 도전과 반응의 주기적 순환은 인간사회를 완벽한 문명사회로 진보하게 하는 과정이라고 본다.
⑥기타 의사진화론
o 스펜서 : 군사형 사회 ⇒ 산업형 사회
o 퇴니스 : 공동사회(게마인샤프트) ⇒ 이익사회(게젤샤프트)
o 메 인 : 신분사회 ⇒ 계약사회
o 뒤르켐 : 기계적 유대 사회 ⇒ 유기적 유대 사회
o 베 커 : 신성사회 ⇒ 세속사회
(2)순환론 : 발전퇴보와 같은 특정한 방향성 없이 단순히 생성성장쇠퇴의 과정을 되풀이한다고 본다.(진화론은 사회변동을 발전한다는 개념으로 파악: 순환론과 기본적 차이점)
①이븐 칼둔 : 아랍의 베두인족의 이슬람문명의 흥망성쇠 연구 - 유목민과 정착민의 교체의 반복
②소로킨 : 세 가지 사회문화체계간의 주기적 순환과정
o 관념지향형 문화 : 신과 영적 세계가 진정한 실재, 가치 있다는 원리가 지배
- 정신적초월적비현실적
o 감각지향형 문화 : 감각적 세계가 실재이고 가치 있다고 보는 원리가 지배 - 물질적, 향락적
o 이상주의적 문화 : 관념지향형과 감각지향형 문화가 적절히 조화를 이룬 형태
소로킨은 감각지향형과 관념지향형이 두 개의 주요 문화형이라고 보고, 역사는 이 두 가지 상반되는 문화유형 사이를 시계추처럼 오가는 진동의 주기를 나타낸다는 순환론을 주장하며 변동의 원천이 사회문화체계 내부에 있다고 보고 어떤 종류의 진리도 너무 지나치게 개발되면 허위가 되거나 왜곡되는 ‘극한의 원리’를 주장.
③파레토의 엘리트 순환설 : 인간의 비논리적 행위를 설명키 위해 잔기와 파생체라는 개념 도입
o 잔기 : 인간의식 속에 존재하는 비교적항구적인 기본적 감정, 엘리트이론과 관계있는 것.
o 파생체 : 개인이 자신의 비논리적이고 비과학적인 신념체계 등을 그럴 듯하게 합리화시키는 정신적 요소
o '여우형‘ 엘리트 : 조합의 잔기가 강한 사람, 약삭빠르고 교활, 수완이 풍부, 강력한 통제력은 없다
o '사자형‘ 엘리트 : 집단존속의 잔기가 많은 사람, 전통과 관습을 존중, 보수적, 강력한 통제력 행사
④슈펭글러의 서양의 쇠망 : 출생과 유년기, 청소년기, 성숙기, 노년기, 사망기의 5단계를 순환
2. 균형인가, 갈등인가?
(1)균형론 : 파슨스의 항상성 - 사회체계의 균형을 유지하려는 성질로, 생물유기체의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려는 성향 - 기능주의의 핵심이론
o 구조적 균형을 낳는 과정, 구조적 변동(개발도상국의 포괄적 사회변동)을 낳는 과정들이 있음을 인정
o 파슨스의 균형론은 혁명과 같은 급격하고 총체적인 사회변동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못하는 비판받음
(2)갈등론
o 마르크스의 견해 - 부분들이 서로 긴장하고 갈등하므로 생기는 역동적인 힘, 특히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모순과 갈등이 사회발전의 요인
★⇒ 프롤레타리아 혁명 : 계급의식이 없는 ‘즉자적 계급’의 노동자는 결코 혁명주체세력이 될 수 없다. 계급의식이 형성된 프롤레타리아, 즉 ‘대자적 계급’의 노동자만이 자본가에 대항, 프롤레타리아 혁명을 일으킬 수 있는 혁명의 주체이다.
〈 계급의식 형성의 3단계 〉
①유사의식 : 모두 다 같은 형편에 있는 노동자임을 깨닫게 되는 단계
②연대의식 : 같은 형편에 있는 노동자들끼리 뭉쳐야 한다는 것을 깨닫고 강한 소속의식을 느끼며 단결
③대항의식 : 유사한 형편에 있는 노동자들끼리 단결해 자본가계급에게 대항해야 한다는 투쟁의식이 형성되는 단계
o 다렌도르프의 견해 - 정치적인 권위관계에서 찾는다
3. 기술혁신인가, 정신인가? ★
(1)기술결정론 : 오그번, 마르크스
①마르크스의 기술결정론
②오그번의 기술결정론 : 문화지체
(2)관념론
①베버의 프로테스탄트 윤리이론 :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영국 청교도의 종교적 신념이 자본주의 발생의 원인이라 주장하며, 문화적 이념신념이 경제체제의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
②사회심리학적 변동이론
o 헤이건의 창조적 퍼스낼리티론 : 경제발전을 기술적 진보로부터 비롯되는 1인당 소득의 지속적 증대로 규정
o 맥클리랜드의 성취지향적 퍼스낼리티론 : 실리를 강조
제3절 근 대 화
1. 근대화의 의미 ★
①경제발전 ②정치적 근대화 ③사회적 근대화 ④개인적 차원에서의 근대화
2. 근대화 이론 : 서구학자들이 저발전국의 저발전 원인을 설명하는 이론으로 단선적 진화론에 근거한 서구 편향성이 강하다. 여기에 대응하는 이론이 종속이론이다. 근대화란 수치로 나타나는 경제발전만을 의미하지 않고 정치적경제적사회적 그리고 개인적 차원이 모두 포함되어야 한다
(1)단계적 경제발전 과정으로 보는 견해 : 로스토 - 경제발전 마지막 단계로 복지국가의 등장을 설정
제1단계(전통사회단계) → 제2단계(도약준비단계) → 제3단계(도약단계) → 제4단계(성숙기) → 제5단계(대량소비단계)
(2)근대화 사회의 속성 : 호설리츠, 레비
①‘더 근대화된 사회’와 ‘덜 근대화된 사회’ - 레비
o 기준 : 조직체의 분화의 정도, 사회단위간의 상호의존성, 인간관계유형, 중앙집권화의 정도, 교환매 체의 유형, 관료제화의 정도, 가족의 중요성, 도시와 농촌의 관계의 유형
o 더 근대화된 사회는 산업사회이고 재화와 용역이 도시에서 농촌으로 들어가는 특성이 있다.
②호설리츠의 근대화이론 : 파슨스의 사회행동의 유형변수를 구체적 사회현상에 적용.
o 감정개입-감정중립, 광범성-한정성, 특수주의-보편주의, 귀속본위-업적본위, 집합체지향-자기지향
(3)사회구조적 분화와 통합으로 보는 견해 : 스멜서 -사회구조적 변동은 구조분화, 통합을 가져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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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1.02
  • 저작시기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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