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문화컨텐츠]문화산업의 특성, 문화산업의 역할, 문화산업의 필요성, 문화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문화산업의 국내외 동향, 현황, 문화산업의 문제점 및 향후 문화산업의 발전 과제(문화산업 성공 사례)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문화산업][문화컨텐츠]문화산업의 특성, 문화산업의 역할, 문화산업의 필요성, 문화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문화산업의 국내외 동향, 현황, 문화산업의 문제점 및 향후 문화산업의 발전 과제(문화산업 성공 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화산업의 특성과 역할

Ⅲ. 문화산업의 필요성
1. 창의적 문화콘텐츠가 세계경제성장의 새로운 동력원으로 부상
2. 문화산업은 고부가가치․고성장 산업
3. 타산업에 대한 파급효과가 크고 국가이미지 제고에도 기여
4. 지역균형발전과 청년실업문제 해소에도 기여

Ⅳ. 문화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Ⅴ. 국내․외 문화산업의 동향
1. 국내 문화산업의 현황 및 전망
2. 해외 문화산업의 현황 및 전망

Ⅵ. 문화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1. 현황
2. 문제점

Ⅶ. 문화산업 성공 사례
1. 바이어컴(Viacom)
1) 사업전략
2) 성공요인
2. 소니(Sony)
1) 사업전략
2) 성공요인
3. 비벤디 유니버설(Vivendi Universal)
1) 사업전략
2) 전망

Ⅷ. 한국 문화산업의 발전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니버설은 계속해서 미국 USA 네트워크의 엔터테인먼트 자산을 흡수하고, 기타 유니버설 스튜디오를 비벤디 유니버설 엔터테인먼트라는 조인트 벤처 회사로 재통합시키는 경영전략을 구사했다. 이러한 통합 과정은 각 사업 분야의 갈등을 야기하면서, 최고 경영자간의 불협화음을 만들기도 했다.(Multichannel News International, 2002) 결국 비벤디 유니버설의 재정적 위기 해결은 비주력 사업체의 매각 이외에도 유료 방송 사업체인 카날 플뤼의 회생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재정 위기 해소를 위해 카날 플뤼는 이탈리아의 스트림 인수 뿐 아니라 폴란드의 위성방송 플랫폼인 GTFRA+ 등을 합병하려는 시도를 행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카날 플뤼가 유럽 각국의 디지털 텔레비전 플랫폼을 선점하기 위한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디지털 방식을 새로운 사업의 전환점으로 판단한 카날 플뤼는 다양한 인수합병의 방법을 통해 스페인의 시장에도 진출을 타진하고 있다. 비벤디 유니버설은 특히 미국 내 미디어 사업 및 콘텐츠 사업을 확장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는데, 이와 같은 사업확장을 통하여 보유하고 있는 광대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새롭게 부상하는 미디어 수단인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확장시키려는 콘텐츠의 모바일화 전략을 구체적으로 추진시키고 있다.
Ⅷ. 한국 문화산업의 발전 과제
세계적으로 시야를 돌려보면 관광산업의 경제적 규모가 대단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세계관광기구(World Tourism Organization)에 따르면 1993년 관광산업의 총산출고(total gross output)는 약 3.2조원 달러이고 세계 국민총생산액의 6%에 이른다. 그런데도 문화산업이 보다 높은 위상을 가지게 된 것은 산업상의 특성이 유형, 무형으로 파급효과가 대단히 크다는 데 기인한다. 한국의 문화산업이 미래지향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먼저 시장을 중심으로 하는 가격기구(price mechanism)가 제대로 작용되어야 할 것이다. 잘 작동하기만 하면 시장이야말로 최적의 자원배분을 보장하는 사회적 제도이지만 잘 작동하는 시장이 형성되지 않았을 때에는 자원배분에서 시장적인 방법과 비시장적인 방법을 병행할 수밖에 없다고 한다.
흔히 우리나라의 국민경제는 시장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았다고 주장한다. 그 논거의 하나로서 강압적인 가격지도를 제시한다. 생산원가를 체계적으로 분석도 하지 아니한 상태에서 가격 상승을 억제하여 인위적으로 안정적인 물가수준을 유지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견해는 어느 정도 타당성을 가지고 있다. 방화 및 외화요금에 관한 자료를 보면 하나의 계단함수(step function)를 형성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오늘날의 경제는 폐쇄된 상태로 성장과 발전을 기대할 수 없다. 그러므로 우리나라와 같이 대외의존도가 심한 개방경제에서 문화산업의 발전은 가격기구를 정상화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다음으로 고려해야 할 발전방향은 다음의 산포도(scatter diagram)가 말해주고 있다. 방화(Korean film)에 대한 수요는 국민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확대되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감소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미 영화「쉬리」가 실증한 바와 같이 국산영화라고 해서 관객들이 외면하는 것이 아니다. 이 점이 한국 문화산업의 발전을 위한 의미있는 시사점이다. 우수한 작품에는 내외국을 가리지 아니하고 수요자들이 선호한다는 점이다. 이제 소비주체들의 정서는 편협한 애국심이 아니라 넓은 세계를 지향한다는 것을 이해하지 않으면 문화산업의 성공은 기약하기 어렵게 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고려할 수 있는 발전방향은 전통적인 문화, 즉 한국다운 한국문화를 인적 물적 양면으로 육성하여야 된다는 점이다. 문화예술 산업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후천적으로 형성된 정서를 대상으로 하는 산업이다. 또한 세계시장에서는 한국적인 문화산업이어야 성공이 보장된다. 따라서 인적 자원의 형성을 위해서는 정서적 영역에 중점을 두어 요람에서부터 우리의 아름다운 전통문화에 익숙해지도록 유도하여야 한다. 물적 문화자원의 형성은 이른바 보이는 손의 역할이 중요하다. 이는 의존적 문화산업 발전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그동안 한국경제는 압축성장(compressed growth)으로 대변되는 바와 같이 지나칠 정도로 인지적 영역이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하여 왔다. 그 결과 문화자원의 기반이 대단히 취약하게 되었기 때문에 유럽 여러 국가들과 같이 정부의 지원과 협조를 필요로 한다.
Ⅸ. 결론
오늘날의 후기 산업사회 또는 정보화사회는 컴퓨터의 주도로 변화하는 물결의 폭이 높고 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물결은 생존 내지는 발전 전략으로서 창조적이고 적극적인 사고와 실천을 요구한다. 우리나라는 부존자원이 대단히 빈약한 국가이지만 고도의 경제적 성장과 발전을 거듭하여 왔다. 이러한 원동력은 질적으로 우수하고 양적으로 풍부한 인적 자원이다. 그런데 최근에 이르러 후방굴절 노동공급곡선이 시사하는 바와 같이 사회적 정서가 황폐되고 다양한 욕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사회적으로는 정체되고 개인적으로는 효용과 경제적 편익이 급감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여기에 문화산업의 중요성이 대두된다.
한국 문화산업은 국민경제의 주요 산업으로서 등장하게 되었다. 문화산업은 경제적 후생과 사회적 정서를 제고시키는 데 효과가 대단히 큰 산업이다. 이러한 산업의 발전 방향을 모색한다는 것은 한국문화산업 원년이라는 의미와 함께 매우 중요하다. 문화산업은 비공해, 환경친화적 산업이고 또한 인간 중심적인 산업이다. 그러므로 성공적인 문화산업을 위해서는 발상의 대전환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고숙희, 문화정책의 경제학적 근거-정책적 함의를 중심으로, 문화경제연구1권 1호
문화관광부, 2000 문화산업통계, 2000
심상민, 한국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긴급제언, 삼성경제연구소, 2002
임상호, 문화경제학의 체계화를 위한 시론적 연구, 문화경제연구 제1권 제1호, pp. 1-12, 한국문화경제학회
이흥재, 문화산업총론, 문화경제학 만나기, 김영사, 2002
송희준, 문화투자의 경제적 효과, 메세나, 한국메세나협의회
한국문화경제학회, 문화경제학 만나기, 김영사, 2001
  • 가격6,5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08.11.0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9042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