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토피아 - 어디에도 없는, 그러나 누구나 꿈꾸는 나라
2. 배경 - 중세에서 근대로 유럽의 변화
3. 비판정신과 상상력
Ⅲ. 결론
Ⅱ. 본론
1. 유토피아 - 어디에도 없는, 그러나 누구나 꿈꾸는 나라
2. 배경 - 중세에서 근대로 유럽의 변화
3. 비판정신과 상상력
Ⅲ. 결론
본문내용
한다. 세분화하여 요목조목 묘사한 유토피아의 모습을 통해 풍자와 해학이라는 성격을 띠고 적극적인 비판을 가하는 것이다. 유토피아는 모어가 염원하는 이상향의 모습이고, 동시에 현실비판의 근거이다. ‘어디에도 없는, 그러나 누구나 꿈꾸는 나라’인 유토피아는, 독자들에 의해 다시 생산되어 현실의 모순을 일깨우는 각성제로서의 역할을 하고 또한 사람이면 누구나 더 나은 세계를 추구하는 꿈을 가질 수 있게 하는 촉진제로서의 역할을 한다.
유토피아는 본질적으로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이상향이다. 현실에서 이룰 수 없는 꿈이다. 만약 그것이 가능한 일이라면, 현실을 초월하는 관념으로 굳이 상정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빠른 시간 내에 실현가능한 것이 아니라, 원대하게 지향할 것이다. 토머스 모어의 《유토피아》는 이러한 유토피아적 성격을 배제할 수 없지만, 유토피아를 잣대로 삼은 현실 비판정신에 의의를 두어야 한다. 그리고 시대에 맞서 물적(경제적) 정신적 이상국가를 건설하고자 했던 개척자로서의 모어의 모습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유토피아에는 비현실적 측면만 있는 것이 아니다. 암울한 현실에 맞서 이상향을 동경하는 것은 바람직한 미래를 구상하는 힘이 된다. 당시 영국사회에 맞서 이상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토머스 모어의 예처럼, 유토피아는 개인을 위한 또는 사회 전체의 진보를 위해서 소중히 해야 할 개념인 것이다.
[참고문헌]
토머스 모어, 나종일 역,《유토피아》(2005), 서해문집.
이종록 외, 《21세기 사회와 종교 그리고 유토피아》(2002), 생각의 나무.
김영한, 《르네상스의 유토피아 사상》(1988), 탐구당.
유토피아는 본질적으로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이상향이다. 현실에서 이룰 수 없는 꿈이다. 만약 그것이 가능한 일이라면, 현실을 초월하는 관념으로 굳이 상정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빠른 시간 내에 실현가능한 것이 아니라, 원대하게 지향할 것이다. 토머스 모어의 《유토피아》는 이러한 유토피아적 성격을 배제할 수 없지만, 유토피아를 잣대로 삼은 현실 비판정신에 의의를 두어야 한다. 그리고 시대에 맞서 물적(경제적) 정신적 이상국가를 건설하고자 했던 개척자로서의 모어의 모습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유토피아에는 비현실적 측면만 있는 것이 아니다. 암울한 현실에 맞서 이상향을 동경하는 것은 바람직한 미래를 구상하는 힘이 된다. 당시 영국사회에 맞서 이상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토머스 모어의 예처럼, 유토피아는 개인을 위한 또는 사회 전체의 진보를 위해서 소중히 해야 할 개념인 것이다.
[참고문헌]
토머스 모어, 나종일 역,《유토피아》(2005), 서해문집.
이종록 외, 《21세기 사회와 종교 그리고 유토피아》(2002), 생각의 나무.
김영한, 《르네상스의 유토피아 사상》(1988), 탐구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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