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부 고령화와 노년교육
1장 고령화와 고령사회
1. 고령화
2. 한국 사회의 고령화 특징
3. 노년교육의 중요성
4. 노년교육의 정의
제2부 외국의 노년교육
2장 일본의 노년교육
1. 일본의 고령화 추세와 특징
2. 일본의 노년교육의 역사적 발전과 현황
3장 미국의 노년교육
1. 미국의 고령화 추세와 특징
2. 미국의 노년교육의 역사적 발전과 현황
4장 영국의 노년교육
1. 영국의 고령화 추세와 특징
2. 영국의 노년교육의 역사적 발전과 현황
5장 독일의 노년교육
1. 독일의 고령화 추세와 특징
2. 독일의 노년교육의 역사적 발전과 현황
6장 프랑스의 노년교육
1. 프랑스의 고령화 추세와 특징
2. 프랑스의 노년교육의 역사적 발전과 현황
제3부 한국의 노년교육
7장 복지시설에서의 노년교육
1. 현황 및 특징
2. 복지시설에서의 노년교육의 문제점과 제언
8장 노년교실 및 경로당 시설에서의 노년교육
1. 경로당
2. 노인교실
9장 대학 및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에서의 노년교육
1. 대학교육과 대학평생교육
2. 대학평생교육과 노년교육
10장 종교단체에서의 노년교육
1. 종교단체 소속 노인 대학현황과 교육체제
2. 기독교에서의 노년교육
3. 천주교에서의 노년교육
4. 불교에서의 노년교육
5. 종교단체 노년교육의 문제
제4부 고령화의 전망과 노년교육의 과제
11장 미래 사회의 변화와 한국 노년교육의 과제
1. 미래 사회의 변화
2. 미래 한국 노년교육의 과제
1장 고령화와 고령사회
1. 고령화
2. 한국 사회의 고령화 특징
3. 노년교육의 중요성
4. 노년교육의 정의
제2부 외국의 노년교육
2장 일본의 노년교육
1. 일본의 고령화 추세와 특징
2. 일본의 노년교육의 역사적 발전과 현황
3장 미국의 노년교육
1. 미국의 고령화 추세와 특징
2. 미국의 노년교육의 역사적 발전과 현황
4장 영국의 노년교육
1. 영국의 고령화 추세와 특징
2. 영국의 노년교육의 역사적 발전과 현황
5장 독일의 노년교육
1. 독일의 고령화 추세와 특징
2. 독일의 노년교육의 역사적 발전과 현황
6장 프랑스의 노년교육
1. 프랑스의 고령화 추세와 특징
2. 프랑스의 노년교육의 역사적 발전과 현황
제3부 한국의 노년교육
7장 복지시설에서의 노년교육
1. 현황 및 특징
2. 복지시설에서의 노년교육의 문제점과 제언
8장 노년교실 및 경로당 시설에서의 노년교육
1. 경로당
2. 노인교실
9장 대학 및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에서의 노년교육
1. 대학교육과 대학평생교육
2. 대학평생교육과 노년교육
10장 종교단체에서의 노년교육
1. 종교단체 소속 노인 대학현황과 교육체제
2. 기독교에서의 노년교육
3. 천주교에서의 노년교육
4. 불교에서의 노년교육
5. 종교단체 노년교육의 문제
제4부 고령화의 전망과 노년교육의 과제
11장 미래 사회의 변화와 한국 노년교육의 과제
1. 미래 사회의 변화
2. 미래 한국 노년교육의 과제
본문내용
는 사회에 공헌하고 노인복지 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
세 번째, 노인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노인의 건강증진과 여가활동을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한국 노인 중 많은 수가 여가를 텔레비전 시청이나 라디오 청취로 보내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회는 다양한 인적, 시설, 재정 및 조직 자원들을 통한 노인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노인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
3. 천주교에서의 노년교육
1) 천주교적 관점에서 바라본 노년교육의 의의와 목표
한국가톨릭노인대학은 신뢰받는 생활, 꿈을 갖는 생활, 사랑할 줄 아는 생활이라는 교훈 아래 노인에 대한 적극적 사목을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사목활동은 소외된 자들을 돌보고 사회 속에서 복지적 실천을 나누어 천부의 사랑을 실천하고 성모의 자모적 섬김을 이루는 것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노년교육의 목표는 “구세대의 노인이 새로운 사회를 배우고 거기에 적응하는 지식을 배움으로써 격변하는 현대사회를 올바로 이해하고 또한 이에 속히 적응해 나감을 물론이고 핵가족화의 가족구성원으로서 오늘의 젊은이들과 보조를 맞추어 나가기 위한 것과 그리스도의 복음정신에 따라 남은여생을 감사하면서 뜻있는 삶을 영위하고 교회 내에서의 봉사활동과 노인사목활동에도 정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노인대학과 소속 교회에서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수행한다.
첫째, 노인에 대한 실태와 욕구 조사연구.
둘째, 세대 간의 이해와 연결과제에 대한 연구를 수행
셋째, 새로운 지식 습들과 젊은 세대 이해를 위한 교양학습 연구
넷째, 노인 학생 자녀들을 대상으로 한 윤리적 권면
다섯째,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업무
여섯째, 전통문화의 전수와 계승을 위한 활동
4. 불교에서의 노년교육
1) 불교적 관점에서 바라본 노년교육의 의의와 목표
불교 사회복지란, 즉 불교를 주체로 하는 복지활동이며, 불교정신에서 필연적으로 나오는 사회적 실천 활동으로서 중생구제를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복지활동의 중심에는 자비사상, 보시사상, 복전사상, 보은사상, 보살사상, 평등사상, 생명존중사상 등이 있다. 노인대학은 이러한 사상들을 실현하는 복지적 의미 한가운데에 있다. 노인은 단순한 돌봄의 대상이 아니라 이미 그 자체가 노인 부처님이시기 때문이다.
불교의 교육목적은 곧 자기 통찰을 위하여 위로 중생을 구하며, 상호교류를 통하여 아래로는 중생을 교화한다는 것이다. 즉,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함으로써 자기를 완성하고, 지혜에 이르러 모든 중생들이 진정한 깨달음의 경지에 이르도록 하는 것이다.
5. 종교단체 노년교육의 문제
방만한 운영과 단기적인 계획, 예산 확보와 집행의 어려움, 프로그램의 편중, 전문가 및 교수 확보 문제 등은 종교단체가 풀어야할 과제로 남아 있다.
노인인구의 비약적인 증가는 곧 종교단체에서의 노인신도의 증가와 그 맥을 함께한다. 이미 많은 수의 교회나 성당, 절에는 젊은이보다는 노인이 훨씬 더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다. 노인 신도의 비율을 고려한다면 노인에 대한 투자는 실로 미미하다고 할 수 있다.
노인을 위한 투자와 지속적인 제도 개선 및 욕구파악 등으로 점차 노인에 대한 관심을 실천해 나갈 때, 종교단체는 노인 예수, 노인 하나님, 노인 부처님의 모습으로 사랑의 공급자가 디고 자비의 빛이 되어 임박한 초고령 사회를 밝히는 등불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제 4 부 고령화의 전망과 노년교육의 과제
11장. 미래사회의 변화와 한국 노년교육의 과제
1. 미래사회의 변화
1) 베이비붐 세대의 노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태어난 베이비붐 세대는 2010년 이후면 노인세대로 편입되기 시작할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노년층은 이전보다도 훨씬 더 빠른 속도로 증가하게 될 것이고, 인구 구조상의 급격한 변화를 초래하게 될 것이다. 즉, 베이비붐은 그들 베이비붐 세대의 노화와 더불어 시니어붐으로 옮겨 가게 될 것이다. 전후 베이비붐 세대는 그 이전의 세대들에 비하여 높은 교육수준과 요구수준을 갖고 있을 뿐 아니라 자기 권리에 대한 주장이 훨씬 더 강한 세대다. 따라서 이들의 노화는 노인복지 및 노년 교육 환경을 크게 변화시킬 것이다.
2) 노년층의 교육수준 향상
다른 연령층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낮은 교육수준을 유지하던 노년층이 사회와 경제의 발달로 타 연령층에 버금가는 높은 교육수준을 갖게 될 것이다. 이와 더불어 출산율 저하로 전통적인 대학 재학연령의 인구는 상대적으로 감소하는 반면, 노년층을 비롯한 비전통적 연령층의 학생들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노년층은 청년기까지의 교육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추가적인 기회를 얻음으로써 더 높은 교육수준을 성취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같은 노년층의 높은 교육수준은 그들의 복지 요구는 물론이고 교육적 요구에도 커다란 변화를 초래할 것이다.
3) 노년기 생활의 변화
의학기술의 획기적인 발전과 건강에 대한 개인적사회적 관심의 증가로 미래 사회의 노인은 지금보다 훨씬 개선된 건강상태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4) 노인의 경제활동 증가
미래의 노인은 더 오랜 기간 노동에 참여하는 것은 물론 퇴직과 재취업이 반복되는 과거와는 크게 다른 직업생애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또한 사회의 노인부양 부담이 가중되어 과거에 비하여 축소될 수밖에 없는 빈약한 연금혜택 속에서 더욱 길어진 노년기를 준비하기 위하여 더 오랜 기간의 노동과 많은 준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5) 세대관계의 중요성 증가
수명의 연장으로 한 시대 속에 더 많은 세대가 공존하게 될 것이다. 사회 혹은 가족 내에서 세대관계는 부모-자녀의 단순한 관계를 넘어서서, 조부모-부모-자녀의 3세대 관계나 증조부모-조부모-부모-자녀의 4세대 관계, 심지어 5세대 관계까지 확대될 수도 있다.
2. 미래 한국 노년교육의 과제
1) 한국 노년교육의 문제점
① 노년교육정책의 부재
② 재정적 지원의 부족
③ 노년교육의 전문성 부재
④ 노년교육에 대한 인식 부족
2) 미래 한국 노년교육의 과제
① 노년교육 행정체제 효율화 및 행재정지원의 강화
② 노년교육의 전문성 재고
③ 노년교육의 다양한 기회 확대
④ 노인의 인적자원 활용
⑤ 노년교육 네트워크 강화
⑥ 노년교육 연구의 활성화
세 번째, 노인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노인의 건강증진과 여가활동을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한국 노인 중 많은 수가 여가를 텔레비전 시청이나 라디오 청취로 보내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회는 다양한 인적, 시설, 재정 및 조직 자원들을 통한 노인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노인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
3. 천주교에서의 노년교육
1) 천주교적 관점에서 바라본 노년교육의 의의와 목표
한국가톨릭노인대학은 신뢰받는 생활, 꿈을 갖는 생활, 사랑할 줄 아는 생활이라는 교훈 아래 노인에 대한 적극적 사목을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사목활동은 소외된 자들을 돌보고 사회 속에서 복지적 실천을 나누어 천부의 사랑을 실천하고 성모의 자모적 섬김을 이루는 것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노년교육의 목표는 “구세대의 노인이 새로운 사회를 배우고 거기에 적응하는 지식을 배움으로써 격변하는 현대사회를 올바로 이해하고 또한 이에 속히 적응해 나감을 물론이고 핵가족화의 가족구성원으로서 오늘의 젊은이들과 보조를 맞추어 나가기 위한 것과 그리스도의 복음정신에 따라 남은여생을 감사하면서 뜻있는 삶을 영위하고 교회 내에서의 봉사활동과 노인사목활동에도 정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노인대학과 소속 교회에서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수행한다.
첫째, 노인에 대한 실태와 욕구 조사연구.
둘째, 세대 간의 이해와 연결과제에 대한 연구를 수행
셋째, 새로운 지식 습들과 젊은 세대 이해를 위한 교양학습 연구
넷째, 노인 학생 자녀들을 대상으로 한 윤리적 권면
다섯째,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업무
여섯째, 전통문화의 전수와 계승을 위한 활동
4. 불교에서의 노년교육
1) 불교적 관점에서 바라본 노년교육의 의의와 목표
불교 사회복지란, 즉 불교를 주체로 하는 복지활동이며, 불교정신에서 필연적으로 나오는 사회적 실천 활동으로서 중생구제를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복지활동의 중심에는 자비사상, 보시사상, 복전사상, 보은사상, 보살사상, 평등사상, 생명존중사상 등이 있다. 노인대학은 이러한 사상들을 실현하는 복지적 의미 한가운데에 있다. 노인은 단순한 돌봄의 대상이 아니라 이미 그 자체가 노인 부처님이시기 때문이다.
불교의 교육목적은 곧 자기 통찰을 위하여 위로 중생을 구하며, 상호교류를 통하여 아래로는 중생을 교화한다는 것이다. 즉,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함으로써 자기를 완성하고, 지혜에 이르러 모든 중생들이 진정한 깨달음의 경지에 이르도록 하는 것이다.
5. 종교단체 노년교육의 문제
방만한 운영과 단기적인 계획, 예산 확보와 집행의 어려움, 프로그램의 편중, 전문가 및 교수 확보 문제 등은 종교단체가 풀어야할 과제로 남아 있다.
노인인구의 비약적인 증가는 곧 종교단체에서의 노인신도의 증가와 그 맥을 함께한다. 이미 많은 수의 교회나 성당, 절에는 젊은이보다는 노인이 훨씬 더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다. 노인 신도의 비율을 고려한다면 노인에 대한 투자는 실로 미미하다고 할 수 있다.
노인을 위한 투자와 지속적인 제도 개선 및 욕구파악 등으로 점차 노인에 대한 관심을 실천해 나갈 때, 종교단체는 노인 예수, 노인 하나님, 노인 부처님의 모습으로 사랑의 공급자가 디고 자비의 빛이 되어 임박한 초고령 사회를 밝히는 등불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제 4 부 고령화의 전망과 노년교육의 과제
11장. 미래사회의 변화와 한국 노년교육의 과제
1. 미래사회의 변화
1) 베이비붐 세대의 노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태어난 베이비붐 세대는 2010년 이후면 노인세대로 편입되기 시작할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노년층은 이전보다도 훨씬 더 빠른 속도로 증가하게 될 것이고, 인구 구조상의 급격한 변화를 초래하게 될 것이다. 즉, 베이비붐은 그들 베이비붐 세대의 노화와 더불어 시니어붐으로 옮겨 가게 될 것이다. 전후 베이비붐 세대는 그 이전의 세대들에 비하여 높은 교육수준과 요구수준을 갖고 있을 뿐 아니라 자기 권리에 대한 주장이 훨씬 더 강한 세대다. 따라서 이들의 노화는 노인복지 및 노년 교육 환경을 크게 변화시킬 것이다.
2) 노년층의 교육수준 향상
다른 연령층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낮은 교육수준을 유지하던 노년층이 사회와 경제의 발달로 타 연령층에 버금가는 높은 교육수준을 갖게 될 것이다. 이와 더불어 출산율 저하로 전통적인 대학 재학연령의 인구는 상대적으로 감소하는 반면, 노년층을 비롯한 비전통적 연령층의 학생들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노년층은 청년기까지의 교육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추가적인 기회를 얻음으로써 더 높은 교육수준을 성취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같은 노년층의 높은 교육수준은 그들의 복지 요구는 물론이고 교육적 요구에도 커다란 변화를 초래할 것이다.
3) 노년기 생활의 변화
의학기술의 획기적인 발전과 건강에 대한 개인적사회적 관심의 증가로 미래 사회의 노인은 지금보다 훨씬 개선된 건강상태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4) 노인의 경제활동 증가
미래의 노인은 더 오랜 기간 노동에 참여하는 것은 물론 퇴직과 재취업이 반복되는 과거와는 크게 다른 직업생애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또한 사회의 노인부양 부담이 가중되어 과거에 비하여 축소될 수밖에 없는 빈약한 연금혜택 속에서 더욱 길어진 노년기를 준비하기 위하여 더 오랜 기간의 노동과 많은 준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5) 세대관계의 중요성 증가
수명의 연장으로 한 시대 속에 더 많은 세대가 공존하게 될 것이다. 사회 혹은 가족 내에서 세대관계는 부모-자녀의 단순한 관계를 넘어서서, 조부모-부모-자녀의 3세대 관계나 증조부모-조부모-부모-자녀의 4세대 관계, 심지어 5세대 관계까지 확대될 수도 있다.
2. 미래 한국 노년교육의 과제
1) 한국 노년교육의 문제점
① 노년교육정책의 부재
② 재정적 지원의 부족
③ 노년교육의 전문성 부재
④ 노년교육에 대한 인식 부족
2) 미래 한국 노년교육의 과제
① 노년교육 행정체제 효율화 및 행재정지원의 강화
② 노년교육의 전문성 재고
③ 노년교육의 다양한 기회 확대
④ 노인의 인적자원 활용
⑤ 노년교육 네트워크 강화
⑥ 노년교육 연구의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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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인교육의 실태 및 발전방향
- 현대사회에서의 노인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 작성.
- 고령화시대-노인교육의 중요성을 생각해 봅시다.
- 다양한 교육방법들을 노인교육에 적용했을 때 발생될 수 있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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