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가요와 방송프로그램에서의 표절실태와 문제점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표절의 정의

◎각종 표절 사례
1) 대중음악에 나타난 표절
2) 방송에 나타난 표절
3) 영화에 나타난 표절

◎표절의 원인과 해결 방안
1.표절의 원인
1) 대중음악의 표절 원인
2) 방송의 표절 원인
2. 해결 방안의 모색
1) 대중음악의 표절 근절 방안
2) 방송, 영화의 표절 근절 방안

◎결론

본문내용

것이다. 즉 진정한 뮤지션들이 대중음악계에서 활동할 수 있는 토양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매우 원론적인 이야기일 수도 있고 시간이 오래 걸리는 방법일 수도 있다. 또한 표절하지 않는 믿을만한 음악인들은 어떻게 가려내느냐 하는 문제도 남아 있다. 하지만 소위 딴따라로 불리는 엔터테이너와 진정한 음악인의 구별은 그다지 어렵지 않다고 본다.
이 방법만이 유일무이한 해결책으로 보인다. 대중 스스로의 각성을 통해 실력있는 뮤지션들이 대중음악의 주류를 이루는 것만이 이러한 표절의 악순환을 근절시킬 수 있을 것이다.
2) 방송, 영화의 표절 근절 방안
가장 효과적인 대응방안은 열악한 제작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일이다. 이를 위해 경영자 측에서는 졸속적이고 단기적인 작품 구상이 되지 않도록 제작진에게 충분한 시간적 배려를 해야 한다. 또한 경영자는 프로그램 구상이나 제작과정에 대해서는 시청률에 구애받지 않도록 일체의 권한을 팀장에 일임하고 제작 내용에 대해 간섭해서는 안되며, 표절에 대한 강력한 제어장치를 마련하여 철저하게 표절 작품을 가려내고 규제해야 한다. 여기에는 지금까지의 형식적인 스크린 방식에서 탈피하여 과감하게 예산을 투입해 관계 전문가를 동원한 심도 있는 스크린을 실시하고, 일본 등의 외국 방송국들과도 밀접하게 정보를 교환하도록 해야겠다. 그러나 위의 방법들은 결국 음악계와 마찬가지로 경영자 측의 대대적인 의식개혁이 없는 한 실현되기 힘들어 보인다.
결국 방송, 영화의 표절 근절 방안도 마찬가지로 대중 스스로가 각성하는 방법이 가장 근본적인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대중이 창의적인 영상물을 선별해서 수용할 수 있을만큼 수준을 높여야 한다. 창의적인 작품이 아니고는 살아남을 수 없는 풍토를 조성할 때 영상물의 표절은 자취를 감추게 될 것이다.
◎결론
우리의 대중문화에는 일본, 미국 등으로부터의 표절이 만연해 있고 이의 원인 또한 사회의 고질적인 병폐이다. 이에 대한 가장 좋은 해결책은 제도를 개혁하는 것과 더불어서 지도층, 즉 대중 문화현상을 좌지우지할 수 있는 사람들의 의식을 개혁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이는 실현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우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결국 우리 자신의 각성이 필요한 것이다. 물론 대중 스스로가 각성한다는 것, 높은 수준을 지니게 된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그러나 결국 근본적인 방법은 이것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우리에겐 스스로 수준 높은 양질의 문화를 즐길 권리가 있다. 이를 지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 우리에게 그러한 능력이 갖춰져서, 표절 문화 대신 양질의 문화가 대중문화의 주류로 자리잡게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표절의 정의
◎각종 표절 사례
1) 대중음악에 나타난 표절
2) 방송에 나타난 표절
3) 영화에 나타난 표절
◎표절의 원인과 해결 방안
1.표절의 원인
1) 대중음악의 표절 원인
2) 방송의 표절 원인
2. 해결 방안의 모색
1) 대중음악의 표절 근절 방안
2) 방송, 영화의 표절 근절 방안
◎결론
  • 가격1,5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8.11.14
  • 저작시기2006.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9198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