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속][무당][무병][무가][무속의 범위][무속의 종교사적 성격][한국 무속의 구조][성무]무속의 범위, 무속의 종교사적 성격, 한국 무속의 구조, 성무(무속의 범위, 무속의 종교사적 성격, 한국 무속의 구조, 성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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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무속][무당][무병][무가][무속의 범위][무속의 종교사적 성격][한국 무속의 구조][성무]무속의 범위, 무속의 종교사적 성격, 한국 무속의 구조, 성무(무속의 범위, 무속의 종교사적 성격, 한국 무속의 구조, 성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무속의 범위

Ⅲ. 무속의 종교사적 성격

Ⅳ. 한국 무속의 구조
1. 신령체계
2. 무당
3. 굿

Ⅴ. 성무(成巫)
1. 강신무(降神巫)
1) 강신무의 종교 체험
2) 무병 체험의 증상
3) 무병 증상의 특징
4) 무병의 의미-종교적 재생
2. 세습무(世襲巫)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나면서 무당의 신분을 세습한다. 엄밀히 말해서 세습만으로 무당이 되는 것은 아니다. 때로는 그냥 무업에 종사하여 무당이 되기도 하고, 또 무당과 결혼함으로써 되기도 한다. 그러나 기본적으로는 세습을 통해서 신분적으로 무당이 될 의무와 권리를 가진다. 신분의 세습만으로 무당의 능력을 가지는 것은 아니다. 또 무당의 세습이라고 하여도 생물학적 유전이 아니고 사회적인 것이다. 한국 사회의 특징이 되는 친족 구조와 관련이 있는 혈통(血統)에 따라 세습하는 것이다. 무당의 자식은 무당이 될 수밖에 없다는 사회적 임무를 부여받는다. 천직이라고 할 수 있는 무업을 버릴 경우에는 사회적으로, 종교적으로 제재를 받는다. 무당이 무업을 버릴 경우 신벌을 입어서 병을 앓게 된다. 이러한 병은 무병과는 구별된다. 왜냐하면 무당이 되는 데 있어서 조건으로써 생기는 병이 아니기 때문이다. 신벌에 의한 병은 무당만에 한하는 병은 아니고 일반인도 생기는 병이기 때문이다. 또 반드시 신벌을 입는 것도 아니다. 여하튼 무당이 자기의 천직이라고 할 수 있는 무당에서 벗어나려고 할 때 사회적으로나 종교적으로 제재를 받는 것이다. 사회적 제재의 대표적인 것은 일반인과의 결혼 금기다. 세습무는 무병을 조건으로 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신당을 지어 신을 받드는 일조차 중요한 요건으로 삼고 있지 않다. 이러한 세습무는 우리나라 남부 지방에 토착되어 있다. 최근에는 사회구조나 관습이 급격히 변화하여 감에 따라 그 존재가 약화되어 거의 사라져 가는 과정에 있다.
Ⅵ. 결론
무속을 이해한다는 것은 한국의 문화를 이해한다는 의미이다. 각 나라마다 자신만의 고유 종교가 있고, 그것은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는 기초가 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기독교 신앙에 바탕을 둔 서구 사회는 기독교 문화를 형성하고, 많은 사람들이 기독교적 윤리관에 맞추어 생활을 한다. 같은 논리로 중동은 회교문화, 인도는 힌두교 문화를 그들의 가치관, 사고의 중심으로 삼아 생활하고 있다. 무속을 토속종교로 신앙해 온 우리나라의 문화는 다분히 무속적임을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무속의 특성을 살피는 것은 우리 문화의 특성이 무엇인지를 밝히고, 한국인의 가치관과 윤리관을 규명하는 일과 무관할 수 없다. 우리는 전통윤리를 논할 때, 불교나 도교 그리고 유교에서 그 논거를 찾는 것이 관례처럼 되어 있다. 유불도(儒彿道) 삼교(三敎)가 우리의 전통에서 큰 줄기를 가지고 있음은 분명하지만 그 사상적 기반은 외래적 요소에 의존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 사상들이 우리의 풍토에서 발전하여 한국적 불교, 한국적 도교, 한국적 유교의 모습을 이룰 수 있었던 데에는 그 저변에 한국적 신념체계가 있었음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한국 전통 윤리의 기저로서의 무속이라는 명제는 바로 이러한 의문에 답변을 시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무속의 형태로 발전해온 우리 민족의 전통적인 정신적 신념체계가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가를 규명하면서, 유불도 삼교를 수용하는 기반으로서 무속의 역할을 윤리적 관점에서 살펴보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태곤, 한국의 무속, 서울: 대원사, 1991
* 미르치아 엘리아데, 이윤기 역, 샤마니즘-고대적 접신술, 서울: 까치, 1992
* 유동식, 한국종교와 기독교,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65
* 이부영, 샤마니즘과 무속-그관념규정과 관련하여 한국사상의 원천, 박영사, 1976
* 정지창 편, 민중문화론, 대구: 영남대학교 출판부, 1993
* 허영순, 고대사회의 무사상과 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62
* T.페넬름, 이순성 역, 사후세계의 철학적 분석, 서울 : 서광사, 1991

키워드

무속,   종교,   성무,   무당,   무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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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1.2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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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95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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