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안디옥 교회의 시작과 역사
(2) 안디옥 교회의 성격
(3) 안디옥 교회의 특성
(4) 안디옥교회의 선교
(2) 안디옥 교회의 성격
(3) 안디옥 교회의 특성
(4) 안디옥교회의 선교
본문내용
다.
(4) 안디옥교회의 선교:안디옥 교회가 바울과 바나바를 이방선교에 파송한 것은 중요한 의의가 내표되어 있다.
첫째로는 기독교 교회사상 새 시대가 시작되었다는 것이다. 땅 끝까지 가서 선교하라는 선교명령이 실천에 옮겨지기 시작한 것이다.
둘째로는 세계선교의 준비단계를 거쳐서 세계선교의 문호가 열린 후 이방세계에 진출한 것은, 예루살렘교회의 지도자인 사도들이 아니라, 헬라문화권에서 성장한 이중 언어를 구사하는 바울이었다는 점이다. 하나님은 타문화권 선교에 있어서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준비가 된 바울을 선택하셨다. 그는 문화충격을 받지 않고 선교 할 수 있었다.
셋째로는 안디옥 교회는 기독교 선교사상에 피선교지 교회의 ‘모텔케이스’로 연구될 수 있다는 점이다. 안디옥 교회는 피선교지 교회에 급속히 탈피하여 선교하는 교회로 급성장 하였다. 이것은 오늘의 선교이론에 큰 빛을 던질 것이다. 안디옥 교회를 중심을한 사도행전의 내용을 도식화하면 다음과 같다.
1- 8장: 유대인(사도)이 유대인에게 전도
9-12장: 유대인 신자가 이방인에게 전도
13-28장: 이방인 신자가 이방인에게 전도하며 선교사를 파송
이 도식은 피선교지 교회가 선교하는 교회(Sending Churdch)로 성장하여 선교의 기능을 발휘하게 될 때에 비로서 신약성서적인 교회가 된다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이런 입장에서 볼 때 신약 성서적 교회는 예루살렘교회보다 안디옥 교회가 되어야한다고 본다. 이것은 피선교지 교회가 지향해야 할 이상적인 교회(즉 신약성서 교회)란 어떤 교회인가를 말해주며 교회의 본질과 임무가 무엇인가를 보여주고 있다.
(4) 안디옥교회의 선교:안디옥 교회가 바울과 바나바를 이방선교에 파송한 것은 중요한 의의가 내표되어 있다.
첫째로는 기독교 교회사상 새 시대가 시작되었다는 것이다. 땅 끝까지 가서 선교하라는 선교명령이 실천에 옮겨지기 시작한 것이다.
둘째로는 세계선교의 준비단계를 거쳐서 세계선교의 문호가 열린 후 이방세계에 진출한 것은, 예루살렘교회의 지도자인 사도들이 아니라, 헬라문화권에서 성장한 이중 언어를 구사하는 바울이었다는 점이다. 하나님은 타문화권 선교에 있어서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준비가 된 바울을 선택하셨다. 그는 문화충격을 받지 않고 선교 할 수 있었다.
셋째로는 안디옥 교회는 기독교 선교사상에 피선교지 교회의 ‘모텔케이스’로 연구될 수 있다는 점이다. 안디옥 교회는 피선교지 교회에 급속히 탈피하여 선교하는 교회로 급성장 하였다. 이것은 오늘의 선교이론에 큰 빛을 던질 것이다. 안디옥 교회를 중심을한 사도행전의 내용을 도식화하면 다음과 같다.
1- 8장: 유대인(사도)이 유대인에게 전도
9-12장: 유대인 신자가 이방인에게 전도
13-28장: 이방인 신자가 이방인에게 전도하며 선교사를 파송
이 도식은 피선교지 교회가 선교하는 교회(Sending Churdch)로 성장하여 선교의 기능을 발휘하게 될 때에 비로서 신약성서적인 교회가 된다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이런 입장에서 볼 때 신약 성서적 교회는 예루살렘교회보다 안디옥 교회가 되어야한다고 본다. 이것은 피선교지 교회가 지향해야 할 이상적인 교회(즉 신약성서 교회)란 어떤 교회인가를 말해주며 교회의 본질과 임무가 무엇인가를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