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종교개혁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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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대적 배경
1) 역사적 배경
(1) 종교적 배경
(2) 정치적 배경
2) 종교개혁의 직접적 계기

2. 종교개혁의 성격
1) 교육운동의 성격
(1) 국가통제의 공교육제도
(2) 초등교육의 의무화
2) 종교운동의 성격

3. 종교개혁이 교육에 미친 영향

4. 루터의 교육사상

5. 신교의 교육활동
1) 고타 교육령
2) 매사추세츠 교육령

6. 교육사적 의의

※ 마르틴 루터

본문내용

에 있어서는 자기를 신의 용기로 보는 루터의 수동적인 경건에 대해, 자기를 신의 영광을 위한 도구로 보는 활동 주의적 경향을 가졌으며, 사회생활에서의 적극적인 태도를 창출하였다. 또한 루터가 국가권력을 영광화하는 경향을 띤 데 반해, 칼뱅은 저항권을 인정하고 국가에 대한 교회의 자유를 확보하였다. 예배에 관해서도 가톨릭교회의 미사를 폐지하고 예배를 설교 중심으로 만들었으며, 교회제도에 관해서는 목사 ·교사 ·장로 ·집사 등 4개의 직무를 정하고, 목사와 장로로 이루어진 콘시스토리움에 따라 교회가 운영되도록 하였다.
6. 교육사적 의의
종교개혁은 이미 중세 말기부터 싹트기 시작한 인간성 회복운동의 연장선상에서 이해되어야 함. 인간의 이성과 자유를 깨우치면서 종교개혁이 가능했던 것임.
종교개혁을 통하여 인간의 이성의 깨우침, 보통 교육이 확산, 초등의무교육의 기틀 마련, 실생활에 필요한 과학적 지식 탐구→세속적인 것과 종교적인 것의 조화로운 통일을 도모
종교개혁의 결과
신학
과학
초자연
자연
교권
인간의 자유
그러나 실제적 삶에 있어서 교육의 내용과 방법은 완전히 벗어나지 못하였으며, 다만 그 방향을 제시하는 기초를 형성하였다는데 의의를 둠.
※ 마르틴 루터
95개조 명제 발표까지
종교개혁의 기폭제는 대사(大赦,소위 면죄부)였다. 대사는 사도 시대 이래로 인간 구원 과정에서 보조 수단으로 교회가 간직하고 있는 예수 그리스도의 성혈 공로와 성인들의 보속 공로를 갖고서 신자가 현세에서 또는 죽은 다음에 연옥에서 받아야 하는 죄의 잠벌을 없애주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죄를 범한 신자가 고해성사를 통해서 죄의 잘못을 용서받고 영벌에서 벗어났지만 자기 죄 때문에 생긴 벌을 받아야 하는데 이러한 죄벌은 먼저 고해 신부가 부과하는 보속의 실천을 통해서 덜어질 수 있다. 아울러 보속하지 못한 잠벌은 대사를 통해서 면제받고 영혼이 정화되어 구원될 수 있다는 것이다.
1513년 당시 교황 레오 10세는 대사(大赦)를 반포하고 대사부 판매 촉진을 목적으로 대사 설교를 실시하였는데, 루터는 신자들이 대사의 참다운 의미와 가치를 망각하고 대사를 면죄부로 착각하여 남용하고 있다며 의문을 제기했다. 1517년 10월 31일 루터는 이 문제에 비판적인 자신의 견해를 95개조로 낱낱이 써서 발표하였고, 로마 교황이 파견한 특사 요한 에크와 논쟁한다. 루터는 에크와의 논쟁에서 교황권과 공의회가 한점 오류도 없다는 교황무류성을 거부하였다.

키워드

종교개혁,   중세,   루터,   교육,   사상
  • 가격2,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8.11.28
  • 저작시기2008.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97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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