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의 개관과 역사 및 오페라 작곡가와 주요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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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오페라 개관
1. 오페라의 구성
2. 오페라의 종류

Ⅱ. 오페라의 역사
1. 오페라의 기원
2. 17세기 오페라
3. 18세기 오페라
4. 19세기 오페라

Ⅲ. 오페라작곡가와 주요작품
1. 베버
2. 바그너
3. 베르디
4. 롯시니

본문내용

‘맥베스’등 새로운 극적 경지를 개척해 나갔다. 그후 베르디는 밀라노를 비롯하여 베네치아, 로마, 파리, 카이로 등지에서 잇달아 오페라 초연을 가졌으며, 오늘날까지 상연되고 있는 ‘리골레토’, ‘라 트라비아타’. ‘시칠리아섬의 저녁기도’등 모두 19세기 이탈리아 오페라의 걸작으로서 높이 평가되고 있다.
베르디의 오페라는 19세기 전반까지의 이탈리아오페라의 전통위에 서서, 극과 음악의 통일적 표현에 유의하고 있으면서도, 독창의 가창성을 존중하고 또 중창의 충실화와 관현악을 연극에 참여시키는 문제 등에서 남보다 한걸음 앞서 있었다. 베르디의 오페라가 주로 남자 주인공을 중심으로 전개된 것은 그의 오페라의 힘차고 당당한 극적인 창작력에 대해서는 그저 경탄할 따름이다.
4. 롯시니
오페라의 변천사에서 롯시니만큼 중요한 작곡가는 없을 것이다. 20년이 채 안되는 동안에 오페라를 낭만주의의 입구까지 이끌고 갔다. 그러나 낭만주의의 비평가들은 오랜동안 그에게서 뛰어난 오페라 부파의 작곡가라는 사실 외에는 찾아내려고 하지 않았다. 롯시니는 25세가 되기 전에 오페라 부파와는 손을 끊었으며 부파는 그의 전작품의 4분의 1도 되지 않는다. 비평가들은 이러한 사실을 고려하지 않았다.
롯시니는 순수한 이탈리아 토박이로서 엄격한 기악교육을 받았고 같은 나라 사람들과는 달리 북부로부터 양분을 흡수하여 선인들의 최상의 창의를 완전히 흡수하여 자기 것으로 만들어 일관된 하나의 전체에 합체시켰으나, 그의 시대에는 너무 대담하고 시끄러운 음악을 쓰고 또 노래를 희생시키고 악기를 강조했다는 비난을 받았다. 예술의 순결에 관한 빈켈만의 사상에 따랐던 롯시니는 음악은 음악 그 자신 이외의 아무것도 표현할 수 없다고 주장했기 때문에 낭만파 음악가들에 의해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롯시니는 모짜르트처럼 대본이 야기시키는 여러 문제에 음악적인 해결을 주었다. 그리고 하나하나의 말에서 시와 음악의 결합을 거부하고, ‘아리아는 어떤 감정을 표현하고 텍스트만이 그 의미를 시사한다’는 감정에 대한 낡은 이론을 다시 주장하여 어느 상황에서 다른 상황으로, 그것이 웃음거리이건 심각한 것이건 같은 악구를 이행시킬 수 있었다. 이러한 점에서 그는 바하나, 헨델, 모차르트의 뜻을 이은 마지막 작곡가의 한 사람이다. 부파의 형식에서 그는 주제를 오케스트라가 맡게하고 그 오케스트라를 유머와 우아함을 가지고 다루었다. 그리고 익살스런 등장인물의 노래를 일종의 율동적인 말로 만들어버리고, 다시 사랑하는 두 사람을 코믹한 문맥에서 동떨어진 순수하게 서정적인 감정의 흐름에 맡길 수 있었다. 1813년의 ‘알제리의 이탈리아 여자’가 오페라 부파의 역사를 화려하게 매듭지었다. 작자의 희극적 재능은 그 이후 풍자‘이탈리아의 터키인’나 감상적인 코메디 ‘세빌리아의 이발사’,의 뒤에 숨어 버렸다. 이러한 극에서는 희극적 성격과 비극적 성격이 확연하게 갈라져 있다.
국가
작곡가
주요작품
이탈리아
롯시니
세빌리아의 이발사, 도둑까치, 알제리의 이탈리아여인
벨리니
몽유병의 여인, 노르마
도니젯티
사랑의 묘약, 루치, 돈 파스콸테
베르디
리고렛토, 라트라비아타, 나부코, 아이다, 오델로, 팔스타프,
풋치니
마농레스코, 라보엠, 토스카, 나비부인, 투란돗트, 쟌니스키키
독일
모짜르트
피가로의 결혼, 돈 조반니, 코시판투테, 마적, 후궁에서의 도주
베버
마탄의 사수, 오베른, 실바나, 정령들의 지배자
바그너
탄호이저, 니벨룽겐의 반지, 파르지팔
요한시트라우스
박쥐, 집시남작
프랑스
베를리오즈
파우스트의 겁벌
토마
미뇽
구노
파우스트, 로미오와 줄리엣, 아베마리아
오펜바흐
호프만의 이야기
생상스
삼손과 데릴라
비제
카르멘, 진주잡이
1825년 프랑스에 자리잡은 롯시니는 글룩-스폰티니적인 장르에 맞춘 작품을 쓴 다음, 이윽고 실러의 희곡에 따른 ‘윌리엄 텔’에 의해서 새로운 유형의 프랑스 오페라를 수립하였다. 그것은 기교적이기보다는 오케스트라와 합창을 풍성하게 넣은 정치적, 낭만주의적인 드라마로서 프랑스 오페라의 근본적인 성격에 맞는다고는 할 수는 없었다. 그 형식은 성공한 것도 그렇지 않은 것도 포함하여 이후 몇 세대에 걸쳐서 이어져 갔다. 마지막으로, 베토벤이 피아노의 테크닉에 관해 결정적인 발자취를 남긴것과 마찬가지로 롯시니는 노래에 관하여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렇게 함으로써 선험적인 원리가 자기 자신의 경우밖에 적용되지 않았던 글룩이나 바그너, 드뷔시와는 반대로 그는 완벽하게 살아남을 수 있는 어법과 구조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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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2.11
  • 저작시기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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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037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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