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대의 동성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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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동성애란 무엇인가?
1. 동성애의 역사와 유래
2. 동성애란 무엇인가 ?
3. 동성애 왜 사회적으로 인정받지 못할까?
4. 동성애는 과연 정신질환인가?
5. 동성애자에 대한 우리사회의 인식
6. 우리 나라 동성애의 현실

2>동성애자들의 사랑
1. 대학가 동성애 클럽
2.동성애의 찬반론
3.동성애 동호회.

3>동성애에 대한 우리들의 생각.

본문내용

다. 이는 바로 앞의 과정과 뗄레야 뗄 수 없는 것으로 생시과 재생산을 수행하는 성적 친교와 행동만을 절대화하고 다른 종류의 성을 모두 불법적이고 이단적인 성으로 분류하고 억압하게 되는 전반적인 과정을 의미한다.(마지막 나이주의는 생략하기로 한다.) 이러한 이성애 주의의 등장하고 자리잡는 시기에 동성애 역시 새롭게 의미화 되기 시작했던 것이다. 이 시기 동성애는 주로 소돔(sodomites)라는 개념으로 지칭되었다. 그런데 여기에서 우리는 중세의 소돔과 근대 초기의 소돔사이에 의미심장한 변화가 발생했다는 점, 또 여기에서 소돔이란 범주에서 동성애가 차지하는 의미가 지금과 전연 달랐다는 점에 주의해야한다.
그런 의미에서 기독교 사회였던 중세 사회에서의 동성애를 살펴보자.
먼저 중세의 의미에서 소돔이란 특정한 성 행동과 관련된 것, 그리고 육체와 관련된 것이 절대 아니었다. 도리어 중세의 경우 소돔이란 의미에는 바로 신의 의지에 반하는 악이란 의미, 즉 영혼이란 문제가 한가운데 자리잡고 있었다. 따라서 당시의 소돔에는 영혼의 연장으로서의 육체, 즉 영혼의 표현으로서의 육체와 행동이란 의미가 절대적으로 작용하였다. 따라서 이른바 신의 목적을 위해 사용되어야 하는 정애을 땅바닥에 쏟아버리고 헛되이 낭비하고, 영혼을 더럽히는 음탕한 심성을 품는 행위들이 모두 소돔에 해당하였다. 그 결과 당시의 소돔에는 동성애적 행동이나 관계뿐만 아니라 이성애적 관계와 행동이 두루 포함되있었다. 이렇게 볼 때 동성애를 소돔이라 정의하고 원시 기독교 시대부터 동성애를 비난하고 죄악시 했다는 주장은 한 단면만을 바라본 의견이 아닐까 싶다. 그리고 성서의 해석에 근거해 동성애를 비판하는 것은 성서가 해석되고 수용되는 것은 그 역사적 맥락, 사회적 상황에 성서의 해석이 근거하기 때문에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는 점을 말하고 싶다.(좀 비약되는 점이 없지 않아 있는 듯 하나)예를 들어 천동설의 경우 성서에는 어떠한 언급도 되어있지 않으나 사람들은 성서라는 context에 의해 결국 자신의 연역의 대전제적 논리비약으로 천동설을 이끌어내 이의 생각(성서 해석)과 다른 의견을 억눌러온 역사도 있지 않은가? 그리고 대표적으로 동성애를 비난한 바울의 경우 그가 살았던 시대는 지극히 부패된 로마의 말기 였다. 바울은 기울어져가는 로마사회에 있어 이들 귀족들의 책임이 크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그리고 그들의 귀족들은 어린 소년들과의 동성애를 하는 것이 흔히 있는 일이었다. 그가 생각하기에 동성애는 사회를 병들게 하는 없어져야할 악이었을 것이다. 또한 구약의 레위기에 동성애를 금하는 구절이 실려있다. 많은 사람들이 이 구절을 인용해 동성애를 부도덕한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소돔 이야기에서 강조하는 것은 동성애 그 자체가 아니라 이민족 신에 대한 제의 의식으로 행해진 동성애를 금하는 것이였음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두 번째로 동성애를 생물학적 측면에서 바라보자.
현대사회의 의학적 발달로 인해 많은 동성애의 생물학적 원인에 대한 발표가 나오고 있다.하나는 뇌의 문화에서 호르몬의 불균형적인 분비에 의해 여성의 뇌를 가지게 되거나 또는 과다 분비에 의해 남성화 현상이 나타난다고 보는 학설.. 즉, 뇌에 존재하는 성 중추신경에 이상이 있기 때문에 생겨나는 현상으로 보고 있는 연구발표이며 또 다른 하나는 유아시절 부모와 갖게 되는 심리적 관계 및 환경적 요인에 의한 영향에 의해 성장하여 동성애적인 기질을 갖게 되었다는 연구도 있다. 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가정 생활에서 성장하지 못하였거나 부모에 대한 사랑을 느끼는 오이디 푸스, 엘렉트라 컴플랙스와 같은 경우 또는 부모 중 상대방의 성을 너무 혐오할 경우 갖는 심리적인 불안감이 이러한 원인이 되기도 한다는 학설과 동성애의 원인을 태어날대부터 가지고 있어서라고 볼 수도 있다는 연구보고도 있다. 마지막으로 동성애의 사회적 영향력의 측면에서 바라보자.
사람들은 그들이 우리사회를 멍들게 하고 있다고 (에이즈와 같은 질병의 발병과 이것을 인정하면 사회가 흔들릴 것이라고) 사람들은 생각한다. 먼저, 에이즈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겠다. 결론부터 예기하면 에이즈는 결코 ‘동성애자들의 문란함에 대한 신의 징벌’이 아니다. 에이즈는 아프리카 지방의 토종 동물인 ‘푸른눈 원숭이’에 의해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이 동물은 선천적으로 에이즈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는 동물로 연구 실험, 사냥 등 이 동물과의 접촉으로 인해 아프리카 원주민에게 옮겨진 것이다. 다만 게이들이 주로 항문 성교를 함으로써 항문이 상처입기 쉬워 쉽게 에이즈에 전염되기 때문에 동성애에 의해 에이즈가 발생했다고 생각되어지는 것이다. 그리고 동성애를 인정함으로써 사회가 문란해 진다는 그들의 의견은 이미 동성애를 인정하고 있는(법적으로)유럽의 나라들과 미국의 주들의 경우 동성애를 인정한 이후 성범죄 빛 기타 사회 문제가 증가되었다는 보고는 존재하지 않는다. 또 인정하지 않는 나라들도 인정하는 나라보다 결코 사회문제가 적거나 에이즈가 감소하거나 하지 않았다.
위에서 살펴봤듯이...동성애자는 우리에게 특별한 피해를 주지 않는 소수의 사람들이다..동성애자... 그들은 우리같은 평범한 사람들과 조금 다른 생리적 특성, 심리적 특성...등을 가진 조금 다른 사람들일뿐이다. 하지만 그들은 우리와 다르다는 이유로 너무 많은 비난과 인격적 무시를 당해온 것이다. 그들은 과거 우리사회의 또 다른 왼손잡이와 같은 이들이다...인간 존중의 차원에서 그들에게도 자신들의 소중한 사랑을 할 수 있는 권리가 주어져야한다. 이것은 비단 우리 사회의 법, 규제 등에 의해서가 아닌 우리 모두의 이들에 대한 인간, 존중, 우리사회의 다양성의 존중, 편협(?)한 성적 가치관의 변화에 의해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목차
1>동성애란 무엇인가?
1. 동성애의 역사와 유래
2. 동성애란 무엇인가 ?
3. 동성애 왜 사회적으로 인정받지 못할까?
4. 동성애는 과연 정신질환인가?
5. 동성애자에 대한 우리사회의 인식
6. 우리 나라 동성애의 현실
2>동성애자들의 사랑
1. 대학가 동성애 클럽
2.동성애의 찬반론
3.동성애 동호회.
3>동성애에 대한 우리들의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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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8.12.12
  • 저작시기2002.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04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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