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이효석
1. 출생에서 동반자 작가 시절까지
2. 화려한 변신 - 경성시절
3. ‘메밀꽃 필 무렵’주변 - 평양시절(1)
4. 순수로의 도피 - 평양시절(2)
5. 여로의 끝 - 평양시절(3)
Ⅱ. 김유정
1. 김유정 그의 작품세계
2. 김유정 그 작가만의 특징
(1) 해학과 Irony
(2) 활력의 언어표현
3. 김유정 작가의 소설에서 읽을 수 있는 것
4. 주요 작품분석
<동백꽃>, <봄․봄>, <산골 나그네>,<금따는 콩밭>
Ⅲ. 김선우
1. 김선우 시집「도화 아래 잠들다」
-끊어지지 않는 그 ‘생명의 순환’에 대하여
(1) 「도화 아래 잠들다」를 통해 바라본 ‘생명의 순환 ’
2. 여성적 관점으로 본, 김선우 시인의 시
「내 혀가 입속에 갇혀 있길 거부한다면」
(1) 내력
(2) 헤모글로빈, 알코올, 머리칼
(3) 무정자시대
(4) 김선우의 여성성
3. 작가 약력
Ⅳ. 박경리
1. 박경리 소설의 전체적인 조망과 작품관
2. 생명의 의지 -토지(土地)를 중심으로
3. 작가연보
Ⅴ. 참고자료 & 자료출처
1. 출생에서 동반자 작가 시절까지
2. 화려한 변신 - 경성시절
3. ‘메밀꽃 필 무렵’주변 - 평양시절(1)
4. 순수로의 도피 - 평양시절(2)
5. 여로의 끝 - 평양시절(3)
Ⅱ. 김유정
1. 김유정 그의 작품세계
2. 김유정 그 작가만의 특징
(1) 해학과 Irony
(2) 활력의 언어표현
3. 김유정 작가의 소설에서 읽을 수 있는 것
4. 주요 작품분석
<동백꽃>, <봄․봄>, <산골 나그네>,<금따는 콩밭>
Ⅲ. 김선우
1. 김선우 시집「도화 아래 잠들다」
-끊어지지 않는 그 ‘생명의 순환’에 대하여
(1) 「도화 아래 잠들다」를 통해 바라본 ‘생명의 순환 ’
2. 여성적 관점으로 본, 김선우 시인의 시
「내 혀가 입속에 갇혀 있길 거부한다면」
(1) 내력
(2) 헤모글로빈, 알코올, 머리칼
(3) 무정자시대
(4) 김선우의 여성성
3. 작가 약력
Ⅳ. 박경리
1. 박경리 소설의 전체적인 조망과 작품관
2. 생명의 의지 -토지(土地)를 중심으로
3. 작가연보
Ⅴ. 참고자료 & 자료출처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