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과 포스트 모더니즘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모더니즘과 포스트 모더니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모더니즘
1. 모더니즘의 의미
2. 모더니즘의 이론적 배경
3. 미술에서의 모더니즘의 특징
1) 표현주의
2) 미래주의
3) 다다이즘

Ⅱ. 포스트 모더니즘
1. 포스트 모더니즘의 의미
2. 포스트 모더니즘의 이론적 배경
3. 미술에서의 포스트 모더니즘의 특징
1) 탈 장르화
2) 대중문화의 활성화
3) 패러디(parody)

<참고문헌>

본문내용

터서비스산업 등 정보화시대에 이르면서 공급이 넘치고 수요는 광고와 패션에 의해 인위적으로 부추겨진다. 필요에 의해 구입하는 소비문화가 아닌 허영심과 향락,과소비적인 빗나간 소비사회는 때로 포스트모더니즘의 실험적이고 긍정적인 측면을 무력하게 만들기도 한다.
탈이념, 광고와 패션에 의한 소비문화, 여성운동, 제3세계운동 중국이 대소(對蘇) 긴장격화에 따라 국제정세 인식에 변화를 겪으면서, 1960년대 말부터 사용되었다. 이 구분에 의하면 전세계는 경제적으로 발전된 미국과 서유럽 등의 선진자본주의 국가가 제1세계, 여기에 맞서온 사회주의 국가가 제2세계, 양쪽 모두에 포함되지 않는 국가들이 제3세계로 규정된다.
등 포스트모던시대의 사회정치현상은 한국사회와도 무관하지 않다. 미술건축무용연극에서는 실험과 저항이 맞물려왔고 1980년대 말 동구권의 사회주의 몰락과 문민정부의 출현은 한국 문학과 예술에도 포스트모던 바람을 일게 하였다. 근대나 현대는 서유럽에 비하여 짧고 급속히 이루어졌기 때문에 시민의식과 기술산업사회가 균형을 이룰 수 없었다. 서유럽과 한국사회를 똑같이 볼 수 없는 여러 상황에 의해 한국사회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은 영역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인다.
1) 탈 장르화
기성 전통과 인습에 대한 심각한 도전과 비판에도 불구하고 모더니즘은 결과적 측면에서 더 단단한 전통을 세웠다. 이는 전후 혼돈과 무질서를 제어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흔들리지 않는 축을 만들어 내야하는 시대적 요구를 수용한 것이라 볼 수 있다. 그래서 모더니즘의 경우 형식이나 기교에서는 매우 급진적이며 실험적인 방법을 취하고 있으나 주제 면에서 그렇지 못했다. 그 결과로 문학과 예술장르는 모두가 서로 엄격히 구분되어 있어서 장르간의 벽은 허물지 못했으나 포스트 모더니즘시대에 와서는 이 벽이 허물어진다. 이것은 포스트모더니즘 성격자체가 다원성에 기초한 사상이어서 장르간의 관계는 한결 유동적인 관계를 취하게 된다.
2) 대중문화의 활성화
포스트모더니즘과 모더니즘이 구별되는 중요한 차이점은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고급문화와 대중문화의 관계이다. 모더니즘시대에는 고급문화와 저급문화, 또는 엘리트 문화와 대중문화라는 양분법적인 구분으로 엘리트문화의 그늘에 가려 대중문화가 빛을 보지 못하게 된다. 하지만 대중문화는 주변적인 것으로 복귀현상으로 그동안 무시되어 오던 많은 장르들이 새로운 각광을 받는 계기가 된다. 대표적인 대중문화로 포르노그라피를 들 수 있다. 라캉은 언어를 통한 사회화가 인간의 근본적인 감정 본능을 소외시킨다고 했다. 그래서 이런 인간의 감정, 감수성의 새로운 자발성을 포스트 모더니즘은 강조한다. 이는 점잖은 전통에 대한 도전이며 모더니즘이 쌓아올린 고급문학, 엘리트문학에 대한 비판이었다.
3) 패더디(parody)
패러디는 포스트모던의 지지자나 반대자를 가릴 것 없이 포스트모더니즘의 요체로 간주되어 왔다. 실제로 많은 예술가들은 패러디에 관심을 기울여 과거의 이미지들을 발굴해 내는 행위에 주력해왔다. 이것은 전통과 개인의 재능에 대한 포스트 모더니즘의 성격을 여실히 보여준다. 즉 포스트 모더니즘에서는 태양 아래 새로운 것이 존재하지 않듯이 예술에서도 이제 더 이상의 새로운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예술적 소재의 고갈이나 소진을 어느 시대보다 절실하게 느끼고, 또 작가의 어떤 독창성이나 창조적 능력을 기대하지 않기 때문에 과거에 이미 존재했던 소재를 다시 사용하고자 했다.
<참고문헌>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북피아, 2006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김욱동, 현암사, 2004
문예사조의 이해, 최유찬, 실천문학사, 2005
서양문예사조, 신곽균,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3
  • 가격1,5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8.12.14
  • 저작시기2008.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0465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