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비문학 독해 (인문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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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능 비문학 독해 (인문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질을 높인다는 ④이다.
인문12] 출전 : 금장태. ‘유학 사상과 유교 문화’
1. ②
이 글에서는 조선 시대 선비들의 삶에 뻗어 있는 두 갈래의 길 즉, ‘벼슬로 나가는 길’과 ‘산으로 나가는 길’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2. ⑤
이 글에 의하면 ‘물러나는 데 힘쓰는 인물’은 벼슬길에 나가지 않거나 벼슬길에 나갔더라도 벼슬을 버리고 초야에 묻혀 수양하기를 항상 꿈꾸는 선비를 의미한다. ‘무엇하러 벼슬길에 헤매고 있으리요’에서 보듯이 [보기]의 화자는 ‘물러나는 데 힘쓰는 인물’ 유형에 속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보기]의 화자가 ‘경세’와는 아예 담을 쌓으려 했다고 판단할 근거는 없다.
3. ①
문맥으로 보아 ‘가다듬다’는 ‘(마음이나 뜻을) 가다듬어 굳게 하다’의 의미를 가진 ‘다지다’로 바꾸어 쓸 수 있다.
4. ⑤
⑤의 전반부에서는 장맛비가 그치고 난 후의 아름답고 신선한 자연의 모습을 그리고 있고, 후반부에서는 세속에 얽매이지 않고 이러한 자연 속에서 살아가겠다는 생각을 밝히고 있다.
5. ①
문맥으로 보아 ‘산새’와 ‘처사’는 같은 의미를 가진 말이다. 조식이 벼슬길에 나가지 않고 산에 파묻힌 데 비해, 이황은 고향(산)으로 돌아갈 생각만 하고 있었기는 하지만 일단 벼슬길에 나갔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따라서 두 사람 모두 ‘처사’ 또는 ‘산새’라 할 수 있지만, 이황의 경우는 ‘벼슬길에 나간 산새’이다. ‘마을’은 산과 대비되는 공간으로 세속의 의미를 가질 수 있으므로 ①이 적절하다.
인문13] 출전 : 이기백. ‘민족과 역사’
1. ③
이 글에서 글쓴이가 설명한 주된 내용은 우리 민족의 민족성이다. 즉, 3세기 중엽의 우리 민족은 대체로 그 성격이 용감하고 소박, 순직하였고, 삼국 시대의 우리 민족은 신의가 깊고 전투적이고 정복 주의적이었으며, 삼국 통일 이후에는 보수적이고 개인주의적인 성격을 지니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 민족이 각 시대별로 이런 성격을 지니게 된 것을 필자는 그 시대의 사회적, 정치적 상황에서 그 원인을 찾고 있다. 그러므로 지문으로부터 이끌어 낼 수 있는 판단으로 적절한 것은 ③이다.
2. ④
국가의 체제가 정비되고 강화되면서 정치적으로는 전제적인 왕권을 중심으로 한 중앙 집권적인 통치 체제가 발달하고, 사회적으로는 가부장을 중심으로 한 가족 제도가 생겨났다는 내용이 둘째 형식 문단에 있다.
3. ③
(가)에서는 삼국 시대의 정치적, 사회적 현실을, (나)에서는 이로 인해 형성된 삼국 시대 한국인의 성격을 설명하였다. 즉, (가)의 원인이 되어 (나)의 결과가 나타난 것이다.
4. ⑤
일견 ㉠은 논리의 흐름에서 벗어나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 문단에서 필자는 신라인을 중심으로 해서 한국인의 성격을 규명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좀 더 깊이 생각해 보면 ㉠이 논리의 흐름에서 벗어나 있지 않은 진술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필자는 사람들이 대체로 삼국 시대의 고구려인은 전투적이고 정복 주의적이었던데 반해 신라인이나 백제인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음을 전제로 하여 ㉠과 같이 말한 것이기 때문이다.
5. ⑤
ⓐ와 ⓑ는 서로 상반되는 뜻을 지닌, 즉 반대 관계에 있는 어휘이다. ‘취사’와 ‘선택’은 서로 비슷한 뜻을 지닌 어휘이다.
인문14] 출전 : 이진우. ‘지상으로 내려온 철학’
1. ⑤
“전 세계의 인류가 하나의 생활 공동체로서 공존하려던 다른 문화를 인정하고 관용을 전제로 하는 민주화가 필연적이다.”에서 ‘전 세계의 인류가 하나의 생활 공동체로서 공존하려던’ 같은 가정을 한 것으로 보아 ⑤의 진술은 본문의 내용과 부합하지 않는다.
2. ②
20세기를 ‘역설의 세기’로 파악한 것은 20세기가 단순히 문명의 야만을 산출하는 데 그치지 않고 그것을 극복하고자 하는 새로운 의식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기]에 대한 올바른 진단은, 철수 아버지가 사회적 성취를 이루는 것뿐만 아니라 건강도 유지해야만 진정한 성공이라고 보는 것이다.
3. ①
①은 민주화가 ‘다른 문화를 인정하고 관용을 전제로 한다.’라는 본문의 진술과 상반된다.
4. ②
㉠은 ‘역사적 의미를 지닌 사건 또는 유물, 인물 등’을 의미한다. ②의 ‘태종대’는 단순한 지명일 뿐이지, 그것이 역사적 의미를 지녔다고 볼 수는 없다.
인문15] 출전 : 정옥자. ‘역사 에세이’
1. ⑤
제시된 지문에 의하면, 진정한 성공은 ‘자신을 위한 것이면서 동시에 타인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 이런 의미의 성공을 이룬 사람은 의사가 되어 무의탁 노인들을 무료 진료함으로써 남을 위한 봉사까지 하고 있는 ⑤의 L씨이다.
2. ③
우공은 남이 불가능해 보이는 일이었지만 한 번 시작한 일을 결코 포기하지 않았다. 긴 안목으로 보아 성공을 확신하고 밀고 나간 것이다. 이러한 정성이 하늘을 감동시켜 결국 일을 성취하고 있다.
3. ①
사방 700리에 높이가 만 길이나 되는 산을 사람의 힘으로 옮긴다는 것은 누가 보더라도 실현 불가능한 일이다. 지수가 보기에 이런 무모한 일을 하겠다고 달려든 우공이 한심하기 그지 없었을 것이다. 따라서 이 상황에서 웃는 지수의 ‘웃음’은 상대의 무모함을 조롱하면서 비웃는 ‘조소’일 것이다.
② 고소 : 쓴 웃음. ③ 냉소 : 쌀쌀한 태도로 비웃음. ④ 미소 : 소리를 내지 않고 빙긋이 웃는 웃음. ⑤ 가가대소 : 껄껄거리며 한바탕 크게 웃는 웃음.
4. ①
㉡은 하나의 현상을 상반된 두 가지 관점에서 해석하는 의식 구조를 말한다. ②에서는 정상에 오른 순간이 곧 하산의 시작임을 인식하고 있고, ③에서는 만개한 꽃에서 쇠락의 처연함을 동시에 보고 있고, ④에서는 밤이 가장 긴 동짓날이 실은 밤이 짧아지기 시작하는 날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또한 ⑤에서는 보름달에서 충만함의 완성과 기울어짐의 시작을 동시에 보고 있다. 그러나 ①은 하나의 현상을 상반된 관점에서 달리 해석한 것이 아니라, 단지 연속적인 시간의 흐름 속에서 시작이 있으면 끝이 있다는 사실을 말하고 있을 뿐이다.
5. ③
ⓒ가 조직 속에 매몰된 현대인을 비유한 표현이라면, ⓐ, ⓑ, ⓓ, ⓔ는 모두 사람들을 부추겨 잠재 능력까지 발휘하게 만드는 원동력의 의미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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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2.24
  • 저작시기2008.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08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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