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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사랑의 의미

Ⅲ. 에로스의 개념

Ⅳ. 에로스의 역사

Ⅴ. 에로티시즘의 개념

Ⅵ. 현대사회의 에로티시즘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정을 일으킬 수도 있는 것이다. 사랑은 나선형의 상승일수도 나선형의 하강일 수도 있기 때문이며, 그가 나의 이름을 불러주는 희열일 수도 있지만, 그가 불러 주는 대로 자신을 왜곡해야 하는 고통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기든스의 논의대로 자아의 성찰성은 병리적 과정을 방어하는 필수적인 요소가 된다. 기든스는 중독적인 공동의존에 대립하는 것으로서 자율성 원리에 입각한 친밀한 관계를 친밀성의 생활정치의 이념으로 제시한다. 그런 이념 속에서 민주주의는 이제 우리들의 친밀성의 한가운데에 초대되는 것이다. 일상생활의 민주화는 우리를 성적 불평등으로부터 방어하고 소통적 실천을 개시한다. 민주주의 안에서는 성적 분업은 일어나도 그것은 소통적 합의의 생산성이지 편견의 강요나 불평등하게 배분되어 있는 자원의 강요는 아닌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친밀성의 세계 안에서 성은 사랑을 구성하는 매체로서 성찰적으로 도입된다. 에로티시즘이 이제 더 이상 문명의 안티 테제로서가 아니라 자아의 반성적 기획의 한 처방으로서 친밀성 안에 도입되는 것이다. 민주주의와 에로티시즘. 일견 역설적인 이 두 항의 융합이 고도 현대성 속에 열려 있는 사랑의 길인 것이다.
지면의 제약상 기든스의 풍부한 논의와 함의가 제대로 전달되었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이제 논의를 정리하자. 지금까지 서술된 기든스의 논의는 우리의 경험을 이론화한 것이 아닐뿐 아니라 서구의 경우에서도 사랑에 대한 최종적 이론은 아니다. 따라서 우리 사회의 사랑에 대한 연구는 더 많은 지적 노고를 요구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렇지만 기든스의 논의가 한국사회의 현재 상황에 대해서도 대단히 풍부한 암시를 제공하며, 앞으로의 연구에 중요한 참조점이 될 것이라는 점은 분명한 것 같다. 그리고 푸코, 루만에 이어지는 기든스의 논의는 전통적인 의미에서 가족사회학으로는 현대의 경험을 수용하기에 역부족이라는 것이 분명 해졌음을 함축하고 있으며, 그런 의미에서 사랑이 현대사회 일상인들의 초미의 관심사라는 것의 예증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확실히 사랑은 어려운 것이 되고 있다. 예전보다 만나고 입맞추고 껴안고 섹스를 하기가 어려워 졌다는 뜻에서 그런 것이 아니라, 푸코의 표현을 빌리자면 사랑이 온갖 권력이 교차하는 지점이 되었으며, 루만의 표현을 빌리자면 매체로서의 사랑은 투명하지만 사랑 안에 들어가는 우리는 투명하지 못하기 때문이며, 기든스의 표현을 빌리자면 그것이 위험과의 성찰적 게임이 되었기 때문이다. 민주주주의도 에로티시즘도 간단한 일이 아니다. 그러나 우리는 사랑없이 살 수는 없다. 어머니의 젖이 텅 빈 위장을 채울 때 입술에 성적 쾌락의 흔적을 남겼기 때문이다. 사랑은 생존과의 혼동 속에서 탄생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사랑을 연구하는 것은 고통스러운 사적 삶의 커튼을 들어 올리는 것이다. 그것은 이론적 관음증이 아니라 이론의 기초인 고통에의 감수성이다. 그러므로 만일 사회학이 일상인의 삶에 대한 계몽적인 효과를 통해서 고통을 감소시키려 하는 학문이라면 미장원 탁자 위의 여성잡지의 영토를 탈환하는 것은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와의 투쟁만큼이나 시급한 과제일 것이다.
참고문헌
맹문재·김남석, 페미니즘과 에로티즘 문학, 월인, 2002
박정숙, 플라톤의 향연 편에 나타난 에로스에 관한 고찰, 충남대학교, 1992
전미정, 한국 현대시와 에로티시즘, 새미, 2002
토마스 불핀치 지음, 김선영 역, 그리스 로마 신화, 꿈과 희망
허버트 마르쿠제, 에로스와 문명, 나남출판, 1996
홍경표 외, 한국 현대시에 나타난 에로티시즘 연구; 에로티시즘의 인식과 변이양상을 중심으로, 여성문제연구, 1990
홍사석, 그리스의 신과 영웅들, 혜안,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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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2.26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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