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고대철학
제 1 장 희랍 로마 신화
1.올림푸스의 열두 신(神)
2. 프로메테우스와 판도라
3. 디오니소스
제 2 장 자연 철학
1. 일원론적 자연 철학
가. 밀레토스 학파
나. 헤라클레이토스(기원전 544-484년):만물유전
다. 피타고라스
라. 엘레아 학파
2. 다원론적 자연 철학
가. 엠포도클레스(기원전 490-530) : 절충주의자
나. 아낙사고라스(기원전 500-428) : 무제한의 다원성
다. 데모크리토스
제 3 장 아테네기의 철학
1. 소피스트
가. 프로타고라스(기원전 480-410년) : 인간 척도론
나. 고르기아스(기원전 483-374년)
2. 소크라테스(기원전 469-399년)
가. 산파술
나. 무지의 지
다. 지행합일설
라.죽음 :육체로부터 영혼이 해방되는 것
마. 소(小) 소크라테스 학파
3. 플라톤(기원전 427-347년)
가. 이데아론
나. 상기설 : 영혼 불멸의 근거
다. 영혼론과 윤리학
라. 국가론
마. 교육론
바. 평가
4. 아리스토텔레스(기원전 384-322년)
가. 논리학
나. 형이상학
다. 자연학
라. 인간학 및 윤리학
마. 정치학
바. 교육론
사. 평가
제 4 장 헬레니즘-로마 시대의 철학
1. 스토아 학파
가. 인식론
나. 형이상학
다. 윤리학 : 금욕주의
라. 평가
2. 에피쿠로스 학파 -정원(庭園)학파
가. 윤리학
나. 국가론
다. 자연학
라. 인식론
마. 평가
3. 회의 학파
4. 절충주의 학파
5. 신 플라톤 학파
중세 철학
제 1 장 기독교 사상
1.기독교의 기원
가.발생배경
나.예수의 등장
다.기독교의 특징
라.기독교의 공인
2. 예수의 생애
3. 예수의 사상
제 2 장 교부 철학
1. 그노시스파
2. 호교파
가. 알렉산드리아의 호교파
나. 호교가
3. 아우구스티누스(354-430)
가. 삼위 일체설
나. 원죄설
다. 인간의 구원
제 3 장 스콜라 철학
1. 초기 스콜라 철학
가. 보편논쟁
나. 실재론자
다. 유명론자
라. 잠정적 해결
2. 중기 스콜라 철학
가. 알베르투스 마그누스(1193-1280)
나.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 1224~1274)
3. 후기 스콜라 철학
가. 로저 베이콘(Roger Bacon, 1214~1292)
나. 둔스 스코투스(Duns Scotus, 1270~1308)
다. 윌리엄 오캄(William Occam, 1300~1350)
4. 독일의 신비주의
제 1 장 희랍 로마 신화
1.올림푸스의 열두 신(神)
2. 프로메테우스와 판도라
3. 디오니소스
제 2 장 자연 철학
1. 일원론적 자연 철학
가. 밀레토스 학파
나. 헤라클레이토스(기원전 544-484년):만물유전
다. 피타고라스
라. 엘레아 학파
2. 다원론적 자연 철학
가. 엠포도클레스(기원전 490-530) : 절충주의자
나. 아낙사고라스(기원전 500-428) : 무제한의 다원성
다. 데모크리토스
제 3 장 아테네기의 철학
1. 소피스트
가. 프로타고라스(기원전 480-410년) : 인간 척도론
나. 고르기아스(기원전 483-374년)
2. 소크라테스(기원전 469-399년)
가. 산파술
나. 무지의 지
다. 지행합일설
라.죽음 :육체로부터 영혼이 해방되는 것
마. 소(小) 소크라테스 학파
3. 플라톤(기원전 427-347년)
가. 이데아론
나. 상기설 : 영혼 불멸의 근거
다. 영혼론과 윤리학
라. 국가론
마. 교육론
바. 평가
4. 아리스토텔레스(기원전 384-322년)
가. 논리학
나. 형이상학
다. 자연학
라. 인간학 및 윤리학
마. 정치학
바. 교육론
사. 평가
제 4 장 헬레니즘-로마 시대의 철학
1. 스토아 학파
가. 인식론
나. 형이상학
다. 윤리학 : 금욕주의
라. 평가
2. 에피쿠로스 학파 -정원(庭園)학파
가. 윤리학
나. 국가론
다. 자연학
라. 인식론
마. 평가
3. 회의 학파
4. 절충주의 학파
5. 신 플라톤 학파
중세 철학
제 1 장 기독교 사상
1.기독교의 기원
가.발생배경
나.예수의 등장
다.기독교의 특징
라.기독교의 공인
2. 예수의 생애
3. 예수의 사상
제 2 장 교부 철학
1. 그노시스파
2. 호교파
가. 알렉산드리아의 호교파
나. 호교가
3. 아우구스티누스(354-430)
가. 삼위 일체설
나. 원죄설
다. 인간의 구원
제 3 장 스콜라 철학
1. 초기 스콜라 철학
가. 보편논쟁
나. 실재론자
다. 유명론자
라. 잠정적 해결
2. 중기 스콜라 철학
가. 알베르투스 마그누스(1193-1280)
나.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 1224~1274)
3. 후기 스콜라 철학
가. 로저 베이콘(Roger Bacon, 1214~1292)
나. 둔스 스코투스(Duns Scotus, 1270~1308)
다. 윌리엄 오캄(William Occam, 1300~1350)
4. 독일의 신비주의
본문내용
의 관계에 놓여있다. 그러나 결국은 철학이 신학 의 아래에 종속되어야 한다
②존재론: 토마스는 아리스토텔레스로부터 질료(가능태), 형상론(현실태)을 받아들임.
존재를 현존(독립된 사물)과 본질(사물들의 공통적 성질)이라는 두 계기로 나누었다.
실체-신(현존-현실성과 본질-보편적 형상이 완전히 일치하여 분리되지 않는 실체)
단순실체(정신적 실체, 본질만의 실체)
합성실체(자연적 실체, 형상과 질료가 합성된 실체)
개물(個物)은 질료와 형상의 결합으로 성립된다. 존재를 현존과 본질이라는 두 계기 로 나누고 현존은 독립된 사물을 가리키는 반면 본질이란 사물들의 공통적 성질, 즉 보편적인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③신 존재의 증명: 신-토마스의 존재론 전제에 있어서 제 1 근거
다섯가지 방법으로 논증
첫째 방법: 운동에서 발견--운동하는 모든 것은 다른 어떤 것에 의하여 움직여져야 하 고 그 어떤 것은 또 다른 어떤 것에 의해 움직여져야 함; 최후에 부동의 원동자 즉 제1원동자=신
둘째 방법: 동력인에서 발단; 제1동력인=신
셋째 방법: 우연적인 것에서 필연적인 것으로 전개되어가는 과정에서 찾아진다
넷째 방법: 모든 존재마다가 지니고 있는 완전성을 향한 점진적인 단계적 구조를 바탕 으로 한 것이다
다섯째 방법: 목적론적 방법에 따른 것으로서 모든 자연계의 합목적적 구조를 관찰하 는 데서부터 시작하고 있다
④심리학: 정신-비육체적인 것으로서 질료가 배제된 순수형상, 모든 생명 현상의 근원을 이루는 형상의 원리, 인간의 오성을 의지보다 더중요시함 (주지주의적 입 장)
⑤인식론: 인식하는 주체와 인식되는 대상과의 유사성에 의해 인식이 이루어진다고 봄. 그러나 종교적 진리만큼은 신의 계시에 의해 파악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⑥윤리학: 모든 존재자가 그 본성에 도달하는 데에 그것의 덕과 가치가 있다
인간의 선-이성이 진리를 인식함으로써 스스로의 완성을 기하며, 하위의 욕구충족심을 올바른 방향으로 계도하는데 있다.
윤리적행동의 전제-의지의 자유, 그러나 결정론적 요소가 담겨있음
개별적 덕성-지혜, 용기, 절제, 정의를 받아들이면서 동시에 믿음, 소망, 사랑이라는 그리스도적 윤리를 첨가하고 있다
지성을 통해서 삶의 최고목표가 달성도리 수 있다-주지주의적 경향
⑦정치 철학: 윤리적 영역으로서 국가에 더 비중을 둠
인간은 정치적 존재이므로 개인에게 국가의 질서는 필수적이다-공동체의 전체적 안 녕을 위해 다수자를 통치할 수 있는 사회적 권력이 필요함
바람직스러운 국가형태
-군주정치: 군주는 신과 같은 위치를 차지하고서 선하고도 의롭게 정부를 이끌어 가야 한다.
시민들의 도덕적 삶을 위해 평화유지, 외적인 행복증진필요-교회에 의해서-현세 의 권력이 종교적 권능에 분명히 종속되어야함을 역설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과 아우구스티누스의 신국(神國)사상을 받아서 이상국가 제시
공동제의 안녕을 위해 다수자를 통치할 수 있는 사회적 권력이 필요하다. 그것은 신 의 뜻을 따르는 것과 다름이 아니므로 결국 신이 모든 공권의 창시자인 셈이다.
3. 후기 스콜라 철학
가. 로저 베이콘(Roger Bacon, 1214~1292)
①토미니즘에 격렬하게 반대. 실험과 경험, 자연의 직접적 관찰과 사실 세계의 발생원인 으로만 복귀할 것을 요구
②스콜라철학자들을 비난함
ㄱ. 위대한 철학자(아리스토텔레스, 아비켄나, 아베로에스)들이 사용했던 희랍어와 아 라비아어에 관한 지식이 결핍되어 있었다
ㄴ. 모든 학문의 근본이 되는 수학에 대해서 충분한 지식을 갖지 못했다
ㄷ. 모든 문제를 성경이나 교회 또는 아리스토텔레스 등의 권위를 바탕으로 해결하려한 다는 점이다
③모든 번역물이 불완전하기 때문에 외국어를 철저하게 습득하는 것이 긴요하다.
④실험을 통하여 자연을 관찰하고 탐구할 것을 요구
나. 둔스 스코투스(Duns Scotus, 1270~1308)
①철학은 이론적이고 신학은 실천적인 것으로 봄
②신학과 철학과의 완전한 일치는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인식에 도달
-철학은 이론적인 것이고 신학은 실천적인 것으로 각기 분야를 달리함
③보편문제에 있어서 일반자보다도 개별자가 좀더 완전한 것이며 또한 자연의 진정한 목 표이기도 하다고 역설
④의지로 하여금 이성보다 상위를 차지하게 함-의지의 절대적 자유를 주장
⑤주지주의적 경향을 보임
⑥철학사적 의의: 방법의 문제에 대한 관심의 전환
스콜라 철학이 제시한 교의내용보다는 오히려 그 내용을 논증하기 위한 철학적 방법에 관심을 둠으로써 철학에 있어서 하나의 획기적 전환을 마련하였다.
다. 윌리엄 오캄(William Occam, 1300~1350)
-개물만이 유일한 실재이며, 보편이란 개물에 앞서지도 않고 개물속에 내재하지도 않은 개념에 불과 하다는 것을 주장-유명론적 입장
①모든 지식은 오직 개별자에 대한 경험으로부터 유래한다.
②직각적 지식론: 개물을 직접적으로 알 수 있다는 것,경험에 의존하는 지식
③지식과 신앙을 분리해서 생각함(상하관계가 아닌 완전 독립된 분야로)
“당신이 나를 칼로써 방어해준다면 나는 당신을 붓대로써 방어해 주겠다”
4. 독일의 신비주의
대표자: 마이스터 엑크하르트(Meister Eckhart, 1260~1327)
-스콜라학파의 사고형식이나 표현방식을 그대로 사용하기는 하였으나 그가 표명했던 실 제 내용은 순수하고도 본원적이며 또한 독창적인 지식의 필요성이었음(내적인 원천이나 지식 중시)
:합리주의적 신학과 철학으로부터 신앙을 불리함
-신관은 신 플라톤 주의 사상과 동일~~신이란 오직 선 그 자체이며 일자, 절대자 또는 완벽한 피안인 까닭에 우리는 신에 대한 어떠한 구정도 내릴 수 없다.
가. 신성: 무의 심연처럼 그 어떤 존재의 술어도 첨가되지 않아야만 비로소 성립 될 수 있다. (성부:주체 성자:성부가 스스로를 드러내는 객체 또는 로고스 성령:성부 와 성자를 결합시키는 사랑의 연줄)
나. 신비론: 신과 인간 영혼의 통일에 관한 것, 인간의 영혼은 곧 신의 모상
다. 신과의 합일을 중요시: 개인은 특수성으로부터 탈피하여 신의 보편성 속으로 스스로 를 합류시킴으로써 신과의 합일 상태를 이룰 수 있다
라. 인간의 구원이란 인식을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봄
②존재론: 토마스는 아리스토텔레스로부터 질료(가능태), 형상론(현실태)을 받아들임.
존재를 현존(독립된 사물)과 본질(사물들의 공통적 성질)이라는 두 계기로 나누었다.
실체-신(현존-현실성과 본질-보편적 형상이 완전히 일치하여 분리되지 않는 실체)
단순실체(정신적 실체, 본질만의 실체)
합성실체(자연적 실체, 형상과 질료가 합성된 실체)
개물(個物)은 질료와 형상의 결합으로 성립된다. 존재를 현존과 본질이라는 두 계기 로 나누고 현존은 독립된 사물을 가리키는 반면 본질이란 사물들의 공통적 성질, 즉 보편적인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③신 존재의 증명: 신-토마스의 존재론 전제에 있어서 제 1 근거
다섯가지 방법으로 논증
첫째 방법: 운동에서 발견--운동하는 모든 것은 다른 어떤 것에 의하여 움직여져야 하 고 그 어떤 것은 또 다른 어떤 것에 의해 움직여져야 함; 최후에 부동의 원동자 즉 제1원동자=신
둘째 방법: 동력인에서 발단; 제1동력인=신
셋째 방법: 우연적인 것에서 필연적인 것으로 전개되어가는 과정에서 찾아진다
넷째 방법: 모든 존재마다가 지니고 있는 완전성을 향한 점진적인 단계적 구조를 바탕 으로 한 것이다
다섯째 방법: 목적론적 방법에 따른 것으로서 모든 자연계의 합목적적 구조를 관찰하 는 데서부터 시작하고 있다
④심리학: 정신-비육체적인 것으로서 질료가 배제된 순수형상, 모든 생명 현상의 근원을 이루는 형상의 원리, 인간의 오성을 의지보다 더중요시함 (주지주의적 입 장)
⑤인식론: 인식하는 주체와 인식되는 대상과의 유사성에 의해 인식이 이루어진다고 봄. 그러나 종교적 진리만큼은 신의 계시에 의해 파악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⑥윤리학: 모든 존재자가 그 본성에 도달하는 데에 그것의 덕과 가치가 있다
인간의 선-이성이 진리를 인식함으로써 스스로의 완성을 기하며, 하위의 욕구충족심을 올바른 방향으로 계도하는데 있다.
윤리적행동의 전제-의지의 자유, 그러나 결정론적 요소가 담겨있음
개별적 덕성-지혜, 용기, 절제, 정의를 받아들이면서 동시에 믿음, 소망, 사랑이라는 그리스도적 윤리를 첨가하고 있다
지성을 통해서 삶의 최고목표가 달성도리 수 있다-주지주의적 경향
⑦정치 철학: 윤리적 영역으로서 국가에 더 비중을 둠
인간은 정치적 존재이므로 개인에게 국가의 질서는 필수적이다-공동체의 전체적 안 녕을 위해 다수자를 통치할 수 있는 사회적 권력이 필요함
바람직스러운 국가형태
-군주정치: 군주는 신과 같은 위치를 차지하고서 선하고도 의롭게 정부를 이끌어 가야 한다.
시민들의 도덕적 삶을 위해 평화유지, 외적인 행복증진필요-교회에 의해서-현세 의 권력이 종교적 권능에 분명히 종속되어야함을 역설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과 아우구스티누스의 신국(神國)사상을 받아서 이상국가 제시
공동제의 안녕을 위해 다수자를 통치할 수 있는 사회적 권력이 필요하다. 그것은 신 의 뜻을 따르는 것과 다름이 아니므로 결국 신이 모든 공권의 창시자인 셈이다.
3. 후기 스콜라 철학
가. 로저 베이콘(Roger Bacon, 1214~1292)
①토미니즘에 격렬하게 반대. 실험과 경험, 자연의 직접적 관찰과 사실 세계의 발생원인 으로만 복귀할 것을 요구
②스콜라철학자들을 비난함
ㄱ. 위대한 철학자(아리스토텔레스, 아비켄나, 아베로에스)들이 사용했던 희랍어와 아 라비아어에 관한 지식이 결핍되어 있었다
ㄴ. 모든 학문의 근본이 되는 수학에 대해서 충분한 지식을 갖지 못했다
ㄷ. 모든 문제를 성경이나 교회 또는 아리스토텔레스 등의 권위를 바탕으로 해결하려한 다는 점이다
③모든 번역물이 불완전하기 때문에 외국어를 철저하게 습득하는 것이 긴요하다.
④실험을 통하여 자연을 관찰하고 탐구할 것을 요구
나. 둔스 스코투스(Duns Scotus, 1270~1308)
①철학은 이론적이고 신학은 실천적인 것으로 봄
②신학과 철학과의 완전한 일치는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인식에 도달
-철학은 이론적인 것이고 신학은 실천적인 것으로 각기 분야를 달리함
③보편문제에 있어서 일반자보다도 개별자가 좀더 완전한 것이며 또한 자연의 진정한 목 표이기도 하다고 역설
④의지로 하여금 이성보다 상위를 차지하게 함-의지의 절대적 자유를 주장
⑤주지주의적 경향을 보임
⑥철학사적 의의: 방법의 문제에 대한 관심의 전환
스콜라 철학이 제시한 교의내용보다는 오히려 그 내용을 논증하기 위한 철학적 방법에 관심을 둠으로써 철학에 있어서 하나의 획기적 전환을 마련하였다.
다. 윌리엄 오캄(William Occam, 1300~1350)
-개물만이 유일한 실재이며, 보편이란 개물에 앞서지도 않고 개물속에 내재하지도 않은 개념에 불과 하다는 것을 주장-유명론적 입장
①모든 지식은 오직 개별자에 대한 경험으로부터 유래한다.
②직각적 지식론: 개물을 직접적으로 알 수 있다는 것,경험에 의존하는 지식
③지식과 신앙을 분리해서 생각함(상하관계가 아닌 완전 독립된 분야로)
“당신이 나를 칼로써 방어해준다면 나는 당신을 붓대로써 방어해 주겠다”
4. 독일의 신비주의
대표자: 마이스터 엑크하르트(Meister Eckhart, 1260~1327)
-스콜라학파의 사고형식이나 표현방식을 그대로 사용하기는 하였으나 그가 표명했던 실 제 내용은 순수하고도 본원적이며 또한 독창적인 지식의 필요성이었음(내적인 원천이나 지식 중시)
:합리주의적 신학과 철학으로부터 신앙을 불리함
-신관은 신 플라톤 주의 사상과 동일~~신이란 오직 선 그 자체이며 일자, 절대자 또는 완벽한 피안인 까닭에 우리는 신에 대한 어떠한 구정도 내릴 수 없다.
가. 신성: 무의 심연처럼 그 어떤 존재의 술어도 첨가되지 않아야만 비로소 성립 될 수 있다. (성부:주체 성자:성부가 스스로를 드러내는 객체 또는 로고스 성령:성부 와 성자를 결합시키는 사랑의 연줄)
나. 신비론: 신과 인간 영혼의 통일에 관한 것, 인간의 영혼은 곧 신의 모상
다. 신과의 합일을 중요시: 개인은 특수성으로부터 탈피하여 신의 보편성 속으로 스스로 를 합류시킴으로써 신과의 합일 상태를 이룰 수 있다
라. 인간의 구원이란 인식을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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