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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조선시대의 사회와 교육
2. 조선시대의 관학 교육
3. 조선시대의 사학 교육
4. 실학사상과 교육
2. 조선시대의 관학 교육
3. 조선시대의 사학 교육
4. 실학사상과 교육
본문내용
조선시대의 사회와 교육 (1)
우리나라에 들어온 유교는 고려 말을 전후로 하여 서로 다른 성격을 지님.
- 고려 말 전
· 주공과 공․맹을 따르는 경사학으로 종적 윤리인 충효라는 중심 덕목을 강조
- 고려 말 후
(여말 신진유학자인 안향이 송의 새로운 유교 학풍을 들여옴)
· 성리학 또는 주자학으로 불리는 새로운 유교는 인간의 성품과 우주의 이치를 합리적으로 궁구
조선시대의 사회와 교육 (2)
고려사회의 사상적 특징과 고려 말의 시대적 상황
- 고려의 사상적 특징
· 유․불․도 삼교와 우리 재래의 사상이 교섭하고 융화되어 상호간에 갈등을 일으키지 않았다.
· 불교 = 종교적인 영역에서 평화의식 조장
· 유교 = 정치윤리의 교육적 측면에서 그 질서와 원리 제공
· 도교 = 무위자연 사상으로 인위적인 요소를 제거하고 자연으 돌아간다는 신재론적 성격
- 고려 말의 시대적 상황
· 고려 말 존왕양이 정통성을 주장하는 성리학이 들어옴으로써 이러한 사상적 융화성이 무너짐.
· 성리학은 유교 이외의 사상인 불교나 도교 등을 이단으로 몰아붙여 유교의 사상적 정통성과 합리성을 주장
우리나라에 들어온 유교는 고려 말을 전후로 하여 서로 다른 성격을 지님.
- 고려 말 전
· 주공과 공․맹을 따르는 경사학으로 종적 윤리인 충효라는 중심 덕목을 강조
- 고려 말 후
(여말 신진유학자인 안향이 송의 새로운 유교 학풍을 들여옴)
· 성리학 또는 주자학으로 불리는 새로운 유교는 인간의 성품과 우주의 이치를 합리적으로 궁구
조선시대의 사회와 교육 (2)
고려사회의 사상적 특징과 고려 말의 시대적 상황
- 고려의 사상적 특징
· 유․불․도 삼교와 우리 재래의 사상이 교섭하고 융화되어 상호간에 갈등을 일으키지 않았다.
· 불교 = 종교적인 영역에서 평화의식 조장
· 유교 = 정치윤리의 교육적 측면에서 그 질서와 원리 제공
· 도교 = 무위자연 사상으로 인위적인 요소를 제거하고 자연으 돌아간다는 신재론적 성격
- 고려 말의 시대적 상황
· 고려 말 존왕양이 정통성을 주장하는 성리학이 들어옴으로써 이러한 사상적 융화성이 무너짐.
· 성리학은 유교 이외의 사상인 불교나 도교 등을 이단으로 몰아붙여 유교의 사상적 정통성과 합리성을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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