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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니멀리즘][환원성][표현양식][건축][음악]미니멀리즘의 배경, 미니멀리즘의 개념, 미니멀리즘의 특성, 미니멀리즘의 환원성, 미니멀리즘의 표현양식, 미니멀리즘의 범주, 미니멀리즘과 건축, 미니멀리즘과 음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미니멀리즘의 배경과 개념

Ⅲ. 미니멀리즘의 특성
1. 객관적 명료성
2. 형태 형성적 특성
3. 개념적 엄격성

Ⅳ. 미니멀리즘의 환원성과 표현양식
1. 현상학적 환원성
2. 외적표현양식
1) 일루져니즘(illusionism)의 극소화
2) 형태의 단순화
3) 제작과정의 최소화

Ⅴ. 미니멀리즘의 범주

Ⅵ. 미니멀리즘과 건축

Ⅶ. 미니멀리즘과 음악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인지할 수 있다.
미니멀 음악에서의 선율은 기본 패턴에 제한되어 있어서 진행하는 멜로디 라인(선율 선)이 없다. 즉 이러한 선율의 부재는 어딘가를 향해 진행하고자 하는 방향성을 지니지 않게 한다. 또한 하모니는 전통적인 기능 화성으로서의 화음이나 12음열 음악과 같은 무조의 화음을 취하지 않는다. 단지 기능을 하지 않는 단순 조성의 음향이나 선법적인 화음을 사용한다. 그 중에서도 밝은 음향(tone color)이 지배적이며 전음계의 소리들로만 모아진(diatonic collections) 음향으로 제한한다. 이렇게 제한된 하모니 소재들은 투명한 하모니 공명(harmony sonority)을 내며, 이것은 또한 점진적인 과정을 통해 서서히 진행된다.
이러한 멜로디의 부재와 서서히 진행되는 하모니의 공명은 음악 현상에 있어서 정적이거나 표면적인 느낌을 갖게 한다. 물론 이와 같은 정적인 표면성은 위의 두 가지 사실만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이를테면 소리의 흐름에 있어서 역동적인 대조가 없을 때나 음색의 혼합으로 인해 경험되는 복잡함 그리고 규칙적인 박동의 반복으로 나타나는 화음의 정체성 등이 함께 어우러져서 경험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몇 가지 특징들은 기존의 변증법적인 전개 방식을 탈피할 수 있게 한다. 미니멀 음악이 작품 과정을 진행하게 하는 방법은 일정한 패턴이 진행하는 과정 그 자체이다. 다시 말해서 과정 자체로서의 음악은 미세한 음 하나 하나가 전체적인 형태를 동시에 결정하게 한다. 이에 대한 라이히의 견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내가 의미하는 것은 작곡의 구성이 아니라 문자 그대로의 과정들인 음악 작품들이다. 음악 과정들의 특징은 그 스스로 각각의 음들 및 세밀한 부분들을 결정하고 있고 동시에 전체가 형성된다.(a round 또는 canon을 생각해 보라) 음악 과정 안에서는 즉흥적일 수 없다. - 그 둘의 개념은 서로 배타적인 것이기 때문에. 나는 지각할 수 있는 과정들에 관심이 있다. 그리고 나는 그 과정들이 진행되는 것을 소리 음악을 통해 들을 수 있기를 원한다. 자세한 경청을 보다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음악 과정들은 매우 점진적으로 일어나야 하는데, 아주 천천히 그리고 서서히 진행되어 그것을 듣는 것이 마치 시계의 초침을 지켜보는 것 같아야 한다.- 잠시만 머무른다면 그 초침이 움직이고 있는 것을 지각할 수 있는 것처럼 말이다. 그러나 작곡가가 음악 과정을 발견하고 소재가 그 과정을 밟는 것을 살펴보는 것이 기쁨이 될지는 모르지만, 일단 그 과정이 다 만들어지고 시작되면 그것은 저절로 움직여 간다.
과정에 초점을 두는 작품이 현상으로 드러날 때는 끊임없이 지속되는 박동과 일정한 텍스쳐, 반복적인 리듬 패턴으로 나타난다. 이것은 또한 연속적인 형식을 갖는 음악으로 정의하게 한다. 미니멀 음악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소재는 리듬 패턴이다. 그 동안 우리의 의식 속에 음높이 중심의 구조가 형식의 틀을 만드는 기준이 되어 있었다. 하지만 미니멀 음악은 인식의 다양한 수준들을 독점하고 있는 선형적인 진행을 배제한다. 이것은 계속되는 반복의 과정과 함께 정적인 상태를 지니게 한다. 패턴을 갖고 있는 미니멀 음악은 음높이나 화성의 변화가 더 이상 전개되지 않을 때에도 하나의 구조를 갖고 진행할 수 있는 음악이 있을 수 있음을 확인시켜 주었다. 또한 일정한 리듬 패턴은 작품이 시작할 때부터 끝날 때까지 작품 전체의 배경이 된다. 결국 이것은 부분과 전체가 분리될 수 없는 하나의 구조로 인식하게 한다.
가장 대표적인 미니멀 음악의 특징으로 반복성(Repetition)을 들 수 있다. 미니멀 음악에서의 반복은 전통적인 반복과는 다르게 사용된다. 즉 여기에서의 반복은 소재 자체의 특성을 가지고서 작품을 단순한 사물로 중성화하기 위한 방편으로 쓰인다. 이와 같은 반복의 적용은 소리의 전후 관계나 각각의 요소들 사이에서 어떤 계층적 우위를 갖게 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반복에 대해 서구 전통 음악에서의 반복 개념을 생각한다. 예컨대 서구적 반복이 갖는 의미는 목적이 있는 곳에나 특별한 의미가 있는 부분을 강조할 때 쓰이는 방법 중의 하나다. 그러나 미니멀 음악에서의 반복은 전통적인 반복 개념과 같이 어떠한 의미를 갖지 않는다. 다만 계속되는 과정의 진행을 일정하게 수행하게 하는 패턴의 연속일 뿐이다. 이러한 지속적인 반복의 개념은 표현으로서의 의미 발생을 제거할 수 있게 하고, 의미에 대한 가능성조차도 발견할 수 없게 한다. 게다가 작곡가의 개인적 주관에 의한 어떤 특정 부분의 강조나 중심을 만들지 않는다.
또한 반복성은 기승전결 방식의 논리적 결론이나 절정(climax)과 같은 극적인 구조의 개념도 무산시킨다. 사실 미니멀 작곡가들은 어떠한 기회나 우연성을 완전히 제거하지 않는다. 엄격히 말해서 이들은 그것을 최소화하고 제한하는 것일 뿐이다. 미니멀 음악은 형태적인 제한이 이루어짐으로써 소재에 따른 우연성이나 구조 내에서의 다른 많은 가능성들을 상대적으로 극소화시킨다. 그 결과 결정되어 있는 기본 패턴은 일정한 박동의 형식적인 통제 안으로 들어온다.
지금까지의 미니멀 음악에 대한 구조적 특징은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 첫째, 미니멀 음악은 작품 전체에 대한 인식을 소재나 과정 속에서 동시적으로 알 수 있게 한다.
둘째, 미니멀 음악은 최소한의 제한된 소재를 사용한다. 셋째, 작품들의 형식은 연속적이다. 넷째, 선율은 한정된 패턴에 의해 부재하며, 하모니는 단순하면서도 밝은 음향을 지닌다. 다섯째, 미니멀 음악에서의 반복은 중립적인 사물 자체로서의 패턴을 끊임없이 진행하게 하는 과정의 연속일 뿐이다.
참고문헌
이정욱, 현대건축에서 미니멀리즘의 의미와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임석재, 미니멀리즘과 상대주의 공간, 시공사, 1999
전혜숙, 20세기 기하추상과 미니멀리즘, 공간, 1993
하민수, 미니멀리즘의 의미와 그 특성에 관한 연구, 홍익대 석사논문, 1986
홍재승, 현대건축에서 미니멀리즘의 의미와 형태적 특성에 관한 연구, 홍익대 석사논문, 1996
Keneth Baker, 김수기 역, 미니멀리즘, 열화당,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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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3.1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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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223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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