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와 철착 나의견해와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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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도덕이란 무엇인가? 에 대해서 논하시오.
2. 문화상대주의에 대해서 논하시오.
3. 심리적 이기주의에 대해서 논하시오.
4. 윤리적 이기주의에 대해서 논하시오.
5. 공리주의란 무엇인가? 에 대해서 논하시오.
6. 홉스의 사회계약사상에 대하여 논하시오.

본문내용

중기는 유럽의 여러 나라들이 사회, 정치적으로 큰 변동을 겪은 시기였습니다. 1642년 발 발한 영국의 시민전쟁은, 찰스 1세가 처형된 후 시민군의 장군이었던 올리버 크롬 웰이 정권을 잡은 7년간 절정에 달했습니다. 홉스는 당시 여러 분파로 나뉘어 치열 한 다툼이 벌어지던 때에 <리바이어던>이라는 책을 펴내어 자신의 사상을 알렸습 니다. 혼란스러운 조국, 영국의 평화와 안전을 진심으로 희망했던 홉스는 자신의 모든 능력을 발휘해서 국가와 관련된 문제들을 연구했습니다. 홉스는 사회계약론에 대해 명확하고 자세하게 말한 최초의 근대 철학자이다. 그는 서로 다투던 자연상태 속의 인민이 그들 개인이 가지던 개인의 권리를 양도하여 주권을 창조했다고 보았 다. 국가에 의해 개인의 권리는 억류되었고, 그의 방어와 좀 더 기능적인 사회를 위해 그의 권리가 돌아왔으므로 사회계약은 실용주의적 자기-이익 추구의 바깥으 로까지 발전할 수 있었다. 홉스는 국가의 이름을 리바이어선이라고 불렀으며, 이는 국가가 사회계약에 의해 창조된 인공적 산물이라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서였던 것 같다.리바이어선은 당시 영국 왕당파의 정치적 프로파간다이었다. 이 책은 유럽에 서 망명 중이던 찰스 2세에게 헌정 되었으나, 거절 당했다. 찰스 2세와 그 주변 참 모들은 사회계약이라는 개념을 바탕으로 절대왕권을 옹호한 홉스의 추론 방식을 탐 탁지 않게 여겼다. 백성들이 자신들의 생존을 위해 맺은 계약으로 왕이 권력을 얻 는다면, 왕의 권력은 아래로부터 형성된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홉스는 왕이 절대 권력을 가져야한다고 결론을 맺었지만, 왕이 권력을 얻게 되는 절차에서 백성이 주 체로 등장한다는 점이 불만스러웠던 것이다.그래서 그들은 홉스의 논리 대신에 왕 권은 신이 준 것이라는 왕권신수설을 그들의 논리로 채택하였다. 왕권신수설은 위 로부터의 권력형성을 의미하며, 권력 형성 과정에서 백성은 어떠한 관여도 할 수 없는 것이다. 사회계약론은 국가의 목적 및 도덕성의 본질에 대해 설명하자면 국 가는 사회적인 삶을 위해 필수적이고도 가장 중요한 규칙들을 강제하기 위해 존재 하며, 도덕은 사회적인 삶을 용이하게 하는 규칙들의 총체로 구성된다. 자연상태에 서 모든 사람은 자기 자신을 위해서 산다. 그러나 사회계약의 맥락에서는 이타주의 가 가능해진다. 사회계약으로 인해 “폭력적인 죽음에 대한 끊임없는 두려움”에서 해방됨으로써, 우리는 다른 사람을 조심하지 않아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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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9.03.23
  • 저작시기2008.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5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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