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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방가르드][전위예술]아방가르드(전위예술)의 개념과 기원, 아방가르드(전위예술)의 특징, 아방가르드(전위예술)와 정치운동, 아방가르드(전위예술)와 미래주의, 현대미술에서 아방가르드적(전위예술적) 현실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아방가르드(전위예술)의 개념

Ⅲ. 아방가르드(전위예술)의 기원

Ⅳ. 아방가르드(전위예술)의 특징

Ⅴ. 아방가르드(전위예술)와 정치운동

Ⅵ. 아방가르드(전위예술)와 미래주의

Ⅶ. 현대미술에서 아방가르드적(전위예술적) 현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라 수용하고 모방해야 할 것으로 파악한다.
미래주의자들은 로마제국의 영광을 부활시키기 위해서 과거를 부정했고 트랜스아방가르드는 르네상스 시대의 영광을 구현하기 위해서 그것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였다. 양자(兩者)는 모든 역사적인 예술들이 기본적으로 추구하였던 새로움을 구현하고자 하는데 있어서 동일하나 그 구현방법에 있어서 상반(相反)된 태도를 보이는 것이다. 과거에 대한 이러한 인식은 단순한 절충주의에로 결과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시대정신에 입각한 새로운 전위의 시대를 가능케 하는 잠재력(潛在力)을 지닌 것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Ⅷ. 결론
프랑스 문화 속에서 태동(胎動)한 아방가르드라는 말은 애초에 군사적(軍事的)인 용어였으나 이후 정치적(政治的) 급진주의(急進主義)를 일컫는 말로 사용되다가 19세기 말 20세기 초의 혁신적(革新的) 현대미술을 지칭(指稱)하기에 이르렀다. \'아방가르드\'라 명칭(名稱)할 수 있는 현대미술은 그 상이(相異)한 형태에도 불구하고 \'적극적(積極的)이고 의도적(意圖的)인 전통에의 거부(拒否)\', \'혁신적인 새로움과 진보(進步)의 개념의 제시\', \'미래를 지향하는 정신\' 이라고 하는 공통적(共通的)인 특성을 지닌다. 각기 다른 시대적 상황, 정신적 배경 가운데서 필연적(必然的)으로 아방가르드의 형태를 취할 수밖에 없었던 현대미술의 양상들 가운데서 이러한 특성은 미래주의를 통해서 극명하게 드러난다.
미래주의는 로마제국의 영광을 부활시키고 새로운 이탈리아 미술을 탄생시키고자 하는 열망이 기계 시대라고 하는 격동적인 시대적 상황과 결합되어 그 어는 미술 운동 보다고 철저하게 과거를 거부하고 미래를 향해 전진하는 혁신적 미술운동이었다. 미래주의의 아방가르드 정신은 사회적, 정치적, 예술적, 문화적, 측면을 포괄하는 것으로서 특히 미술 내적인 면에서 그 정신는 \'동시성\'이라는 새로운 시간의식을 다이나미즘이라는 개념을 통해 조형화함으로써 미술사에 획기적인 진보를 가져다주었다.
1980년대 미술은 아방가르드의 정신의 종식이라 할 수 있는 현상들을 보여주고 있다. 새로움은 더 이상 \'새로움\'의 정신에 부합되는 것이 아니며 과거는 거부되어야 할 것으로서 가 아니라 절충, 도용해야 할 것으로 적극적으로 수용된다. 기존의 것과의 단절, 진보의 개념, 예술을 사회의 변형과 투쟁의 도구로 만들 수 있다는 환상을 의미하는 아방가르드라는 단어는 그 의미를 상실한 것이다.
이탈리아의 영광의 재현이라고 하는 명재 아래 트랜스아방가르드는 1980년대라고 하는 새로운 시대적 상황에 직면하여 20세기 초의 아방가르드와는 전혀 상반된 방식으로 지난날 미래주의의 아방가르드 정신을 계승하고 있다. 낡은 것에 대한 부정과 미래에의 도전은 더 이상 발견되지 않고 역사적 아방가르드 미술의 혁명은 재현되지 않지만 아방가르드 미술의 혁명만큼이나 혁신적인 방향전환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러한 움직임 또한 새로움의 추구하고자 하는 기본명제에 근거를 두고 있다고 보여진다.
\'새로움\'이란 모든 시대에 있어서 예술적으로 가치 있는 것의 특징이 되는 속성이며 창작의 기본명제가 되는 것이다. 이 새로움은 단순히 방법상의 새로움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시대적 상황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한 의식의 비약을 통해 가능한 새로움인 것이다. 이러한 혁명적인 의식의 비약은 20세기 초 격동적인 세대에만 가능했던 것이 아니라 오늘날 우리의 현실에서도 요청되어지는 것이다.
1945년 이후 출생한 젊은 작가들에 의한 이탈리아의 트랜스아방가르드 미술이 보여준 새로운 방식의 의식의 전환, 오늘날 우리 시대가 새롭게 요구하고 있는 아방가르드의 정신을 \'새로운 역사주의\'를 통해 제시하고 있다는 사실은 우리 미술에서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보여진다.
참고문헌
김기택 - 모더니즘의 이념적 근거에 대한 접근, 아방가르드를 중심으로
임혁(1992) - 다원주의와 아방가르드; 미술문화 발전의 조건, 미술세계
아드리안 마리노(1984) - 아방가르드는 어떻게 정의되는가, 외국문학 제 1호
이장하(1987) - 러시아 아방가르드의 유형별 조형세계와 이념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 전공
주선미(1991) - 사진에 있어서의 구성주의의 영향에 대한 연구; 러시아 아방가르드 운동의 발생배경을 중심으로 -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산업디자인학과 사진디자인 전공
Daval Hean-Luc, 홍승혜 역(1990) - 추상미술의 역사, 미진사
Sowjetunion, 최문규 역(1995) - 아방가르드와 현대성, 문예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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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3.26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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