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를린 다다이스트들과 그들의 실험정신-포토 몽타주 기법과 실험적인 타이포그라피의 실험이 디자인에 끼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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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베를린 다다이스트들과 그들의 실험정신-포토 몽타주 기법과 실험적인 타이포그라피의 실험이 디자인에 끼친 영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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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전쟁은 인간의 가치관을 크게 변화시켰다.
인류 문명은 끊임없는 변화와 발전이라는 기치 아래 세상을 더욱 편하고 아름답고 고귀한 위치로 만들기 위해 전진해왔지만 전쟁은 이 모든 것을 외면하고 무시하고 파괴해 버렸다.특히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한 1914년 이후 이 전쟁의 소용돌이에 시달렸던 지구촌 곳곳의 예술세계는 그 후유증으로 몸살을 앓아야만 했고, 급기야 전쟁이전의, 인류를 찬양하고 보존하려 했던 그 모든 문명의 결과와 정신은 부정하는 현상이 싹텃다. 그러한 상황 속에서 매우 활동적이고 무정부주의적 성향을 가진 다다이즘이 탄생한 것이다.다다이스트들은 이상주의자로서 인간을 우롱하는 서구문명의 물질주의에 정면으로 맞서고자 하였다. 그들은 단순히 사회를 반영하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사회가 그들에게 주목해줄 것을 요구했다. 기존의 예술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위트와 맹렬함으로 그들은 사회의 도덕적 부패를 폭로했다. 그들의 태도는 관객의 무비판적인 자기만족에 대한 하나의 공격이었으며, 전쟁국가들 간의 대학살이 당연시되는 당시의 삶의 혼돈을 알리고자 함이었다. 다다이즘이 싹튼 시기는 등장인물이 부자연스러운 동작으로 걸어다니던 영화의 시대와 흑백사진의 시대로 이러한 문화적 배경 또한 다다이스트들이 자신들의 작업을 펼치는 데 큰 영향을 끼쳤다. 다다이스트들은 그룹을 결성해 같이 활동하기도 하였지만 자신만의 표현방법을 추구하는 각 개인의 자유를 매우 중요시했다. 이러한 특성은 다른 방식으로는 쉽게 연결될 수 없었던 화가들을 하나로 묶어주는 계기가 되었다. 취리히와 베를린, 파리 등 각기 다른 곳에서 수많은 시인들과 화가들은 그룹을 형성했지만 일반적인 의미의 공통 스타일이란 존재하지 않았다. 그들은 ‘다다’ 라는 이름으로만 묶일 수 있었다. 다다라는 명칭은 1916영 2월 스위스 취리히에서 결성된 국제적인 전위예술가 그룹이 그들의 회합 장소인 카페 볼테르에 증축한 화랑을 위해 시인인 트리스탄 짜라가 선택한 것이었다. 다다라는 이름의 유래에 대해서는 그 유래가 확실하게 밝혀지진 않았지만, 다다가 터음 시작된 취리히의 그룹의 핵심 멤버인 후고 발은 1918년 <다다 선언> 에서 다음과 같이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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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4.14
  • 저작시기2006.6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599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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