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링, 볼링의 역사, 볼링 에티켓, 볼링 점수 계산법과 실제, 볼링 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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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볼링, 볼링의 역사, 볼링 에티켓, 볼링 점수 계산법과 실제, 볼링 규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볼링의 의의와 발전 - 2 -

1. 볼링이란 무엇인가

2. 볼링의 역사
1) 케겔(Kegel)넘어뜨리기
2) 현대 볼링의 모체 - 나인 핀 볼링의 발명
3) 텐 핀 볼링
4) 위대한 혁신 - 세트의 자동화
5) 볼링의 국제화

Ⅱ. 볼링 용구 및 용어의 정리 - 4 -

1. 볼링공
1) 재질 및 규격
2) 볼의 밸런스
3) 구 조
4) 볼의 선택

2. 볼링화

3. 볼링 핀(Pin)
1) 핀의 재질
2) 핀의 규격
3) 핀의 배열

Ⅲ. 볼링경기의 에티켓 - 8 -

1. 경기 전의 예절

2. 경기 중의 예절

3. 경기 후의 예절

4. 관중과 응원에 관한 예절

Ⅳ. 볼링 경기의 규정 - 10 -

Ⅴ. 스코어 계산법 - 10 -

1. 스코어 부호

2. 스코어 계산법

3. 계산법의 실제

4. 계산법의 예시

본문내용

리한 경우
9
⇒ 다음 프레임 초구까지 보너스 점수 가산
- 제 1투구에 8핀, 제 2투구에 스페어 미스를 한 경우
8
-
⇒ 한 프레임 점수만 가산
- 제 1투구에 거터, 제 2투구에 7핀을 맞추어 스페어 미스를 한 경우
-
7
= G
7
⇒ 한 프레임 점수만 가산
2) 특별한 10번째 프레임 점수 계산법
아래의 그림과 같이 10번째 프레임은 다른 프레임과 달리 상단에 3칸이 있으며 총 3번의 투구가 가능하다.
10 프레임
10프레임
제 1투구 점수
보너스
제 1투구 점수
보너스
제 2투구 점수
“최 종 점 수”
10번째 프레임이 다른 프레임과 다른 이유는 게임이 끝났다는 것을 표시하기 위한 것이다. 만약 10번째 프레임 제 1투구로 스트라이크를 기록하였다면 두 번의 투구로 넘어뜨린 핀 수를 합한 점수와 9프레임까지 기록한 점수를 합하여 아래 칸에 내려 기록한다. 10번째 프레임 제 1투구로 스트라이크를 기록하였다면 두 번의 투구 기회가 추가로 주어진다. 또한 스페어를 기록하였다면 한 번의 추가 투구기회가 주어지며 오픈이나 핀이 남아 있다면 추가 투구기회는 없다.
아래의 예시 그림은 9프레임까지 170점에서 10프레임을 시작하여 제 1투구로 스트라이크를 기록한 후 두 번의 추가 투구 기회가 주어져서 두 번째에서 9핀을 넘어뜨리고 세 번째 투구는 미스를 한 경우의 점수이다.
9프레임
10프레임
8
-
9
-
170
189
3. 계산법의 실제
1) 스트라이크 : 각 프레임의 제1투구에서 10개 핀이 전부 넘어지게 되면 "스트라이크"가 된다. 이 때, 스트라이크의 득점은 기본적으로는 10점이며, 보너스점수로서 다음 프레임의 2투구분의 득점을 가산하게 된다.
아래 그림으로 예를 들어 설명하면,
1
2
3
9
29
49
1프레임 : 스트라이크 10점 + 2프레임 10점 + 3프레임 1투구 9점 = 29점
2프레임 : 스트라이크 10점 + 3프레임 1투구 9점 + 3프레임 2투구 1점 +1프레임 확보점수 29점 = 49점이 된다.
2) 스페어 : 각 프레임의 제1투구에서 남은 핀을 제2투구에서 전부 넘어뜨리면 "스페어"가 된다. 이 경우에는 스페어의 득점10점, 보너스점수로서 다음 프레임의 제1투구 분의 득점을 가산하게 된다.
아래 그림으로 예를 들어 설명하면,
1
2
3
7
9
8
-
19
37
45
1프레임 : 스페어 10점 + 2프레임 1투구 9점= 19점
2프레임 : 스페어 10점 + 3프레임 1투구 8점 + 1프레임 확보점수 19점 = 37점이 된다.
3) 거터 : 각 프레임의 제1투구가 거터(Gutter)에 떨어져 버렸을 때, 득점은 0점 처리가 된다.
아래 그림으로 예를 들어 설명하면,
1
2
3
G
7
9
G
8
7
17
25
1프레임 : 가트 0점 + 7점= 7점
2프레임 : 스페어 10점 + 3프레임 1투구 0점 + 1프레임 확보점수 7점 = 17점
3프레임 : 가트 0점 + 8점 + 2프레임까지 확보점수 17점 = 25점이 된다.
4) 파울 : 볼이 손으로부터 떨어지거나, 발끝 등의 신체의 일부가 파울라인을 넘어갔을 때에 파울이 되어 「F」가 표시되며. 이때, 득점은 0점이 되고 핀은 모두 리셋 처리 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파울과 낙구(洛求)는 다 같이 파울로 취급된다는 것이며, 특히 스페어 뒤의 파울은 어느 경우나 보너스점수가 붙지 않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파울라인은 라인의 연장선상에 있는 벽과 기둥에도 적용되기 때문, 볼이 릴리즈되고 나서 파울라인보다도 안쪽의 벽과 기둥에 신체의 일부가 접촉했을 때에도 파울이 된다. 그러나 볼이 손에서 떨어지지 않았으면 신체의 일부가 파울라인을 넘어가도 파울에는 해당되지 않는다. 파울의 경우 점수 계산에 있어서는 거터와 동일하다.
아래 그림으로 예를 들어 설명하면,
1
2
3
F
9
8
F
7
9
19
26
1프레임 : 파울 0점 + 9점 = 9점
2프레임 : 스페어 10점 + 3프레임 1투구 0점 + 1프레임 확보점수9점= 19점
3프레임 : 파울 0점 + 7점 + 2프레임까지 확보점수19점 = 26점이 된다.
5) 미스 : 각 프레임의 제1투구에서 남은 핀을, 제2투구에서 1개도 넘어뜨리지 못하면 미스가 되고 「- 」가 표시되며, 이때, 득점은 0점이 된다. 미스는, 제2투구시만 적용되는 마크이며, 2투구에 파울이 되어 버린 경우도 미스가 되지만, 2투구에 파울을 한 경우는 「F」 마크가 표시된다.
아래 그림으로 예를 들어 설명하면,
1
2
3
8
-
9
-
8
27
36
1프레임 : 8점 + 미스 0점 = 8점
2프레임 : 스트라이크 10점 + 3프레임 1투구 9점 + 3프레임 2투구 0점 + 8점 = 27점
3프레임 : 9점 + 0점 + 27점 = 36점이 된다.
6) 더블 : 스트라이크를 2회 연속 기록했을 때는 1프레임과 2프레임의 합계 20점에 또 다음 프레임의 제1투구의 점수를 가산한다. 따라서 3프레임의 제 1투 점수가 나올 때까지 1프레임의 점수는 기입하지 않는다.
1
2
3
7) 터키(Turkey) : 스트라이크를 3회 연속 내면 1프레임의 10점에 나머지 2회의 스트라이크 점수가 전부 가산되어 프레임에서 30점씩 기입된다. 따라서 300점 만점을 얻기 위해서는 한 게임의 12프레임 전부 12개의 연속 스트라이크를 기록해야 한다.
1
2
3
4. 계산법의 예시
1
2
3
4
5
6
7
8
9
10



2
6
3
F
9
6
2
3
-
4
4
G
6
5
3
16
25
44
53
61
64
72
78
98
111




1

2

2

8

1

6

2

3

1

10

1

0

2

9

1

6

2

2

1

3

2

0

1

4

2

4

1

0

2

6

1

10

1

5

2

5

3

3





2+8
+6
= 16
16+6
+3
= 25
25+10
+0+9
= 44
44+0
+9
= 53
53+6
+2
= 61
61+3
+0
= 64
64+4
+4
= 72
72+0
+6
= 78
78+10
+5+5
= 98
98+5+
5+3
= 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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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9.03.28
  • 저작시기200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6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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