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간송미술관
추사150주기 특별전
추사150주기 특별전
본문내용
면 추사의 작품으로 착각할 정도로 닮아있다. 추사의 글씨에 매료된 중국의 섭지선도 '예서 대련'등을 남겼지만 추사체의 졸박미를 구현하진 못했다.
강약과 힘이 느껴지는 글씨이다.
글을 쓴사람의 기운찬 기를 느낄 수 있다.
시원시원하고 강한 남성다운 느낌이 난다.
5. 침계
추사(秋史) 김정희(金正喜·1786~1856)의 예서(隸書) ‘침계(木岑溪·사진)’는 물푸레나무 ‘침(木岑)’의 나무목변 크기를 확 줄이고 시내 ‘계(溪)’의 삼수변은 힘줘 강조를 한, 그림 같은 글씨다. 간송미술관의 올가을 정기전시인 ‘추사 150주기 기념전’(29일까지·02-762-0442)에서는 서툰 듯 하면서 회화성 짙은 추사체가 실제 어떤 것인지 여러 작품을 통해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木岑溪’ 옆에 나란히 전시된 중국인 섭지선(葉志詵)의 글씨에서는 ‘침’자의 모든 획이 균일하고 반듯해 조형적인 재미가 덜하다. 추사의 자유분방한 멋을 깨닫게 해주려고 같은 시기 중국 작품들을 함께 수집해 놓은 이 미술관의 설립자 간송(澗松) 전형필(全鎣弼·1906~1962)의 뜻에 고개가 끄덕여진다.
강인함과 힘이 느껴지는 글씨이다.
모든 글씨에서 느꼈지만, 이것도 하나의 산수화같다.
강약과 힘이 느껴지는 글씨이다.
글을 쓴사람의 기운찬 기를 느낄 수 있다.
시원시원하고 강한 남성다운 느낌이 난다.
5. 침계
추사(秋史) 김정희(金正喜·1786~1856)의 예서(隸書) ‘침계(木岑溪·사진)’는 물푸레나무 ‘침(木岑)’의 나무목변 크기를 확 줄이고 시내 ‘계(溪)’의 삼수변은 힘줘 강조를 한, 그림 같은 글씨다. 간송미술관의 올가을 정기전시인 ‘추사 150주기 기념전’(29일까지·02-762-0442)에서는 서툰 듯 하면서 회화성 짙은 추사체가 실제 어떤 것인지 여러 작품을 통해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木岑溪’ 옆에 나란히 전시된 중국인 섭지선(葉志詵)의 글씨에서는 ‘침’자의 모든 획이 균일하고 반듯해 조형적인 재미가 덜하다. 추사의 자유분방한 멋을 깨닫게 해주려고 같은 시기 중국 작품들을 함께 수집해 놓은 이 미술관의 설립자 간송(澗松) 전형필(全鎣弼·1906~1962)의 뜻에 고개가 끄덕여진다.
강인함과 힘이 느껴지는 글씨이다.
모든 글씨에서 느꼈지만, 이것도 하나의 산수화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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