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작품 개요
가. 1960년대 소설의 특징
나. 작가의 개인의식
2. 작품 분석
가. 인물 탐구
1) 남지영
2) 하기훈
3) 이가화
나. 작품 속 '시장'의 의미
다. 작품 속 '전쟁'의 의미
라. 작품 속 이념 문제
Ⅲ. 결론
※ 참고문헌
Ⅱ. 본론
1. 작품 개요
가. 1960년대 소설의 특징
나. 작가의 개인의식
2. 작품 분석
가. 인물 탐구
1) 남지영
2) 하기훈
3) 이가화
나. 작품 속 '시장'의 의미
다. 작품 속 '전쟁'의 의미
라. 작품 속 이념 문제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 생각된다. 이러한 정신세계를 바탕으로 작가는 결국 이념자체가 인간을 속박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이 작품을 통해 호소하고 있는 것이다.
Ⅲ. 결론
시장과 전장이 거둔 성과들을 살펴보면 시간적 거리두기로 인해 전쟁에 대한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성찰이 가능하였고, 지난 시대의 일방적 반공 이데올로기의 색채와 공산주의자의 관념적 인물형상화에서 벗어났으며, 체험의 생생한 증언이라는 점 등에서 사실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또한 무정부주의자와 회의하는 공산주의자를 통해 공산주의를 비판하고 있듯이, 공산주의를 비판하는 중에 자본주의를 신랄하게 비판하고 있다. 이렇게 우회적인 방식을 택함으로써 시장과 전장은 직설적이고 적대적인 이념 비판의 경직성에서 벗어나 정치이념 문제를 정면에서 다루면서도 625 당시의 현실을 균형 있게 포착하였다는 점이 높이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보다 중요한 것은 박경리가 625를 근본소재로 취하여 한 편의 소설로 형상화하는 데 있어 사상가나 역사가의 입장보다는 어디까지나 예술가의 입장에 서 있으려 했다는 점다. 이 말은 박경리가 625를 소재로 하여 진실이나 사실을 캐는 것보다는 언어를 통해 비극적 감정을 극화하는 것에 더욱 주력했다는 뜻이 된다. 특히 이 작품은 서구 리얼리즘의 잣대에서 벗어나 여성의 한(恨)과 운명을 우리 역사의 흐름에서 문학적으로 형상화 하였다.
이처럼 시장과 전장은 60년대 한국 문학의 흐름 속에서 작가 박경리만의 개인의식을 통해 50년대 소설과 차별화를 선언하였고, 이념과 생존을 떠나 생명과 사랑을 통해 사회 통합을 호소한 작품이란 면에서 작가의 문학적인 면모가 돋보이는 작품이라 하겠다.
※ 참고문헌
1. 박경리, 시장과 전장, 휴이넘, 2007.
2. 임헌영, 분단시대의 문학, 태학사, 1992.
3. 조남현, 한국현대소설의 해부, 문예출판사, 1993.
4. 한국현대문학 작은사전, 가람기획, 2000.
5. 박종홍, 현대소설의 사회윤리의식-<원형의 전설>과 <시장과 전장>을 중심으로-, 현 대소설연구, 1998.
6. 안남연, 박경리, 그 비극의 미학, 한국어문학연구, 2000.
7. 이나영, 박경리의 <시장과 전장>에 나타난 '개인의식' 연구, 어문론총(제38호), 한국 문학언어학회, 2003.
8. 정혜란, 박경리 소설의 여성인물 연구, 영남대 교육대학원, 1998.
9. 하정일, 주체성의 복원과 성찰의 서사, 1960년대 문학연구, 민족문화연구소, 1998.
Ⅲ. 결론
시장과 전장이 거둔 성과들을 살펴보면 시간적 거리두기로 인해 전쟁에 대한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성찰이 가능하였고, 지난 시대의 일방적 반공 이데올로기의 색채와 공산주의자의 관념적 인물형상화에서 벗어났으며, 체험의 생생한 증언이라는 점 등에서 사실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또한 무정부주의자와 회의하는 공산주의자를 통해 공산주의를 비판하고 있듯이, 공산주의를 비판하는 중에 자본주의를 신랄하게 비판하고 있다. 이렇게 우회적인 방식을 택함으로써 시장과 전장은 직설적이고 적대적인 이념 비판의 경직성에서 벗어나 정치이념 문제를 정면에서 다루면서도 625 당시의 현실을 균형 있게 포착하였다는 점이 높이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보다 중요한 것은 박경리가 625를 근본소재로 취하여 한 편의 소설로 형상화하는 데 있어 사상가나 역사가의 입장보다는 어디까지나 예술가의 입장에 서 있으려 했다는 점다. 이 말은 박경리가 625를 소재로 하여 진실이나 사실을 캐는 것보다는 언어를 통해 비극적 감정을 극화하는 것에 더욱 주력했다는 뜻이 된다. 특히 이 작품은 서구 리얼리즘의 잣대에서 벗어나 여성의 한(恨)과 운명을 우리 역사의 흐름에서 문학적으로 형상화 하였다.
이처럼 시장과 전장은 60년대 한국 문학의 흐름 속에서 작가 박경리만의 개인의식을 통해 50년대 소설과 차별화를 선언하였고, 이념과 생존을 떠나 생명과 사랑을 통해 사회 통합을 호소한 작품이란 면에서 작가의 문학적인 면모가 돋보이는 작품이라 하겠다.
※ 참고문헌
1. 박경리, 시장과 전장, 휴이넘, 2007.
2. 임헌영, 분단시대의 문학, 태학사, 1992.
3. 조남현, 한국현대소설의 해부, 문예출판사, 1993.
4. 한국현대문학 작은사전, 가람기획, 2000.
5. 박종홍, 현대소설의 사회윤리의식-<원형의 전설>과 <시장과 전장>을 중심으로-, 현 대소설연구, 1998.
6. 안남연, 박경리, 그 비극의 미학, 한국어문학연구, 2000.
7. 이나영, 박경리의 <시장과 전장>에 나타난 '개인의식' 연구, 어문론총(제38호), 한국 문학언어학회, 2003.
8. 정혜란, 박경리 소설의 여성인물 연구, 영남대 교육대학원, 1998.
9. 하정일, 주체성의 복원과 성찰의 서사, 1960년대 문학연구, 민족문화연구소,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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