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부키]일본전통고전연극 가부키의 역사, 발전, 양식과 일본전통고전연극 가부키의 분장, 무대장치, 각본, 연기 및 일본전통고전연극 가부키의 음악, 춤 그리고 일본전통고전연극 가부키의 현대적 의미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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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부키]일본전통고전연극 가부키의 역사, 발전, 양식과 일본전통고전연극 가부키의 분장, 무대장치, 각본, 연기 및 일본전통고전연극 가부키의 음악, 춤 그리고 일본전통고전연극 가부키의 현대적 의미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일본전통고전연극 가부키의 역사와 발전
1. 기원
2. 발전

Ⅲ. 일본전통고전연극 가부키의 양식

Ⅳ. 일본전통고전연극 가부키의 분장과 무대장치
1. 특수분장
2. 무대장치

Ⅴ. 일본전통고전연극 가부키의 각본과 연기

Ⅵ. 일본전통고전연극 가부키의 음악과 춤

Ⅶ. 일본전통고전연극 가부키의 현대적 의미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 일본의 \'무\'가 노오와 밀접한 관계를 갖는데서 \'무\'는 조용하고 의례적인 인상을 준다. 이에 비해서 \'용\'은 민간에서 행해진 모내기 춤이나 우란분 춤 등을 포함한 화려하고 흥청거리는 매우 활발하고 민중적인 활력을 지닌 신체운동이라는 인상을 안겨준다. 가부키는 원래가 가부키 춤에서 발생한 것이니 만큼 대사극으로서의 길을 밟으면서 항상 무용성이 중시되어, 하루의 가부키 상연작품 중에는 반드시 한두 막의 무용극을 삽입하고 있다.
Ⅶ. 일본전통고전연극 가부키의 현대적 의미
오늘날 도쿄에 있는 1,600석 규모의 \' 가부키자\'[歌舞伎座]와 \'국립극장\'에서 정기공연이 행해지고 있으며, 간혹 일반 극장에서도 공연되곤 한다. 가부키 극단들은 지방에서도 공연하며 이런 극단들이 몇 개 있는데 그 구성원들이 중복되기도 한다. 가부키자의 공연은 평균 5시간 정도이고 국립극장의 공연은 평균 4시간 정도 걸린다. 가부키자는 배우들이 전통적으로 맡아온 역할을 보장해주기 위해 유명한 배우들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짜는 보수적인 방식을 채택한다. 반면 국립극장은 역사적 전통을 유지하면서 가부키의 고전적인 형태를 보존하기 위해서 극 자체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참고문헌
◈ 가와타게 도시오, 가부키, 창해, 2006
◈ 김미성, 가부키의 역사와 발달과정, 1992
◈ 고승길, 동양연극연구, 중앙대학교 출판부, 1993
◈ 김학현, 일본의 전통연희4-가부키, 열화당, 1997
◈ 김학현, 가무기
◈ 안현순, 일본 가부키의 연출 양식에 관한 연구, 광주보건대학, 1999
◈ P.하트놀, 서연호 역, 세계의 연극, 고려대학교 출판부,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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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9.03.3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7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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