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희][주희의 생애][주희의 세계관][주희의 철학사상][주희의 이기론][주희의 심성론]주희의 생애와 주희의 세계관, 주희의 철학사상 및 주희의 이기론, 주희의 심성론에 관한 분석(주희, 세계관, 철학사상, 이기론, 심성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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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희][주희의 생애][주희의 세계관][주희의 철학사상][주희의 이기론][주희의 심성론]주희의 생애와 주희의 세계관, 주희의 철학사상 및 주희의 이기론, 주희의 심성론에 관한 분석(주희, 세계관, 철학사상, 이기론, 심성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주희의 생애
1. 독서는 죽느냐 사느냐의 문제
2. 관료 따위가 내 기분을 어찌 알랴
3. 나는 급하고 사나운 사람이다
4. 예부터 성인이 죽임을 당하는 경우는 없다
5. 이(理)로써 사람을 죽이는 짓

Ⅱ. 주희의 세계관
1. 理(太極)는 形而上, 氣(陰陽)는 形而下
2. 陰陽의 대립
3. 格物窮理

Ⅲ. 주희의 철학사상

Ⅳ. 주희의 이기론
1. 理의 動靜
2. 理의 二重構造
3. 中國思想通史의 理분석

Ⅴ. 주희의 심성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圖說解와 관계가 있다. 「太極을 理라」해석함으로써 태극의 동정이 理의 동정으로 전화된 감이 있는 것이다. 주자의 태극을 氣의 세계에 속하게 하면 그 동정은 오히려 자연스러울 것이로되 주희와 같이 태극을 理라 할 때는 모순이 생겨난다.
왜냐하면 理는 정의와 計度, 조작이 없는 「所以然之故」요 「所當然之則」애 지나지 않는다. 따라서 동정이라는 운동은 氣에 속할 것이며 理 자체에 이러한 운동이 있다고 할 수 없다. 理가 동정한다고 할 때 그 理는 이미 형이하의 세계로 전락하고 마는 것이다.
動은 陽이 되고 靜은 陰이 되므로 음양은 형이하자이다. 朱子語類에 「氣라 할 때 이미 하나의 사물이다. 이것을 형이하자라 한다」고 하였으므로 동정의 理는 형이상이다. 이 理는 無動無靜하므로 이른바 「不可以動靜言」이라 하였다. 즉 理는 움직이는 원인이로되 동정 그 자체는 아니라는 뜻으로 보여진다.
2. 理의 二重構造
주희의 「理는 절대적 理와 상대적 理의 二重構造를 가지고 있다」하기도 하고 혹은 「총체적인 우주의 근거요 원리로써 理와 사물 개개의 원리로써 개별적 理」라 하기도 하며, 또는 특수성과 보편성으로 표현되기도 하나, 모두가 理의 복잡성을 들어내는 말들이다.
이러한 理의 이중구조가 格物致知說에 반영될 때 「所以然之故」와 「所當然之則」으로 설명되며, 격물 즉 사물 인식의 주체인 심지가 所當然之則을 궁구하면 그것은 反省知라 하겠고, 所以然之故를 파악할 때 悟覺知라는 이중성격을 가진다.
物의 理라는 「物」이란 사물이며 대상으로써 一切이다.
하나의 사물에 있는 理는 物이 개별적이므로 理 역시 개별적이다. 이러한 一理는 감각적 경험적인 사물을 통하여 파악된다. 그러나 이러한 개별적 理는 개별성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통하여 공통적인 본원적 理를 추구하게 된다.
주자는 「만물은 각기 하나의 理를 구비하였으며, 萬理는 같이 一源에서 나온다. 이것을 유추라하면 통하지 않음이 없는 이유이다」하였다. 窮理의 積習이 한계에 도달하면 비약이 일어나 豁然貫通하여 태극의 理로 이념화·형이상화 한다. 이 궁극의 절대적 理는 모든 존재를 근거지워 주는 것이다.
3. 中國思想通史의 理분석
「通史」에서 주희는 理는 네 가지 뜻을 내포한다고 하였다.
첫째, 理는 정신적이다. 그것은 人身에 賦與될 때 인심의 性이 된다. 性은 곧 태극이요 「性者 萬物之原」(語類輯略卷 1)理라 하여, 만물에 내재하는 태극 혹은 理를 性이라 하였다.
둘째, 理는 초월적이며, 수량적·논리적인 최고 존재이다. 「太極圖說」의 「無極而太極」을 설명할 때 주희는 有無의 대립을 부정하고 또다시 부정하여 긍정으로 되돌아오는 실체를 뜻하게 되었다. 따라서 그는 「淨潔空·底世界」라 형용하였다.
셋째, 理는 물질에 先在하는 실재요, 모든 것을 발생하는 근원적 존재이다.
태극은 음양을 발생하고 음양은 五行을 발생하듯, 道에서 氣에 이르고, 理에서 氣와 質에 이르는 과정은 동일하다. 이것을 다음과 같이 표시할 수 있다.
太極⇒陰陽⇒五行
理⇒氣⇒質
道⇒氣
주희는 「理生氣」 즉 理는 一次性, 氣는 파생적인 것으로 보았다. 理와 氣의 관계는 형이상과 형이하의 관계다. 바꾸어 말하면 본체와 현상의 관계이다. 본체는 현상을 떠날 수 없으므로, 현상은 변화하고 본체는 근원적 실체이므로 천지만물은 실체를 본원으로 하는 동시에 이 본원의 分泌物이다. 氣(물질)는 理에 의하여 발생하므로 「理存氣先」이라 하고, 「理是本」이라 하였다.
넷째, 理는 만물의 主宰者이며 자유자재로 세계를 형성하는 능력이 있는 우주의 최초원인이다. 理는 氣의 결정자이다. 따라서 「理爲氣之主」라 한다. 절대정신이 물질의 주라 하는 것과 같은 생각이다. 氣의 모든 운동을 배후에서 理가 주재한다고 생각하고, 이러한 관계를 구체적인 人馬에 비유하였다.
氣와 理는 상대적이지만, 理는 氣에 대하여 일정한 제한을 가한다고 볼 수 있으므로 이것을 理의 主宰性이라 한다. 理는 우주정신이라 할 수 있으며, 上帝와 같은 능력의 소유자라 생각할 때, 그것은 이미 절대화되었다.
중세적 절대주의 논거는 이러한 理에서 도출되었다. 이렇게 보아온 것이 「通史」의 理의개념 파악이다.
Ⅴ. 주희의 심성론
인간의 정신적 구조를 心, 性, 情의 개념으로 설명하는 이론으로서, 이와 관련된 최초의 언급은 맹자에게서 보이나 세계를 이기의 개념으로 분석하고 그것을 기초로 심성을 논하고 성정을 분석하여 논하게 된 것은 송대의 성리학자들에서부터이다. 그 중 주희는 理氣二元論에 입각하여 체계적으로 성리학의 심성론을 완성하였다. 그는 인성을 本然之性과 氣質之性으로 나누고 본연지성은 寂然不動의 未發의 상태로서 至善純粹하여 우주의 본체에 비할 수 있으며 태극 본연의 妙로서 萬殊의 一本이라 할 수 있고, 기질지성은 已發의 상태로서 기의 淸濁, 바름과 편벽됨을 함유하고 성의 선악을 混淆한다. 이에서 본연지성은 理를 지칭한 것이고 기질지성은 理와 氣를 합해 말한 것이다. 본연지성은 성인과 범인은 물론 사람과 만물의 차별이 없이 동일하나 기의 측면에서 보면 그 바른 것은 사람이 되고, 편벽된 것은 만물이 된다. 사람 중에서도 성인의 기는 청하고 범인의 기는 탁하다. 그러나 본연지성과 기질지성은 두 가지로 독립하여 존재하지 않고 相依相對하여 존재한다. 기질 내의 본연의 성이 함께 있는 전체를 기질지성이라고 말한다. 범인의 기질은 탁하므로 본연의 빛이 전혀 표현되지 못한다. 그러므로 수양을 통해 기질의 변화를 도모할 수 있다. 또한 주희는 性, 心, 情 등의 관계에 있어 인의예지는 성이고 측은, 수오, 사양, 시비는 정이며, 인으로 사랑하고, 의로 미워하고, 예로 사양하고, 지로 아는 것은 심이다. 성은 심의 理이고, 정은 성의 用이며, 심은 性情의 主이다. 이러한 주희의 견해를 요약하는 말이 心統性情이다.
참고문헌
◎ 김영식, 주희의 자연철학, 예문서원
◎ 이용주, 주희의 문화 이데올로기, 이학사, 2003
◎ 조남현, 주희(朱喜) 중국철학의 중심, 태학사
◎ 주희, 주자대전 67편
◎ 주희, 주자어류 5편
◎ 진래, 주희철학연구, 중국사회과학출판사, 북경, 1985
◎ 진래·이종란 외 역, 주희의 철학, 예문서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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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0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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