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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정의,특징,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탄생배경,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구분,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색채구성 원리,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대표적 화가와 작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정의

Ⅲ.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특징

Ⅳ.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탄생 배경

Ⅴ.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구분
1. 색채
2. 구도법
3. 주제

Ⅵ.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색채구성 원리

Ⅶ.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대표적 화가와 작품
1. 마네(Manet, Edouard 1832 ~ 1883 / 프랑스) - 선구자
2. 모네(Monet, Claude 1840 ~ 1926 / 프랑스) - 인상주의의 이론을 확립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상의 존재를 단지 실제적이고, 현존하는 것만을 표현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따라서 상상력에 의한 변화란 그에게 어떤 방법으로든 용납되지 않았다. 비평가들은 모네의 거친 밑그림과 색채에 대해 회화의 기초도 모르는 초보자라며 맹렬한 비난을 일삼기도 했다. 하지만 모네는 사회적인 명예나 권위보다는 적의와 역경에 자극을 받는 성격이었다. 그림을 그리기 위해 모네에게 빛보다 더 소중한 것은 없었고, 그는 이 집념을 고집스럽게 지켜 나갔다. 그렇게 빛을 쫓았던 빛의 화가, 모네는 자연의 변화에 민감했고 자연이야말로 빛과 색채의 변화를 표현하는 최상의 소재라고 생각했다. 86년이라는 긴 생애 동안 모네는 오직 자연의 빛만을 찾아 헤맸다. 수시로 변화하는 일순간의 빛들을 담기 위해 끊임없이 화폭을 메워 갔다. 그래서 모네에겐 어떤 주제를 그릴 것인가를 고민하기 전에 빛의 변화를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가 훨씬 더 중요한 과제였다.
1868년부터 모네는 세느강을 그의 회화에 중앙 무대로 끌어들이게 된다. 세느강은 모네에게 가장 중요한 주제가 되었고, 세느강을 통해 들어오는 형태와 색조, 리듬과 빛에 의해 투영되는 물살의 움직임에 그는 감동했다. 이러한 자연의 포착을 잘하던 모네는 인상파의 거장답게 놀라울 정도의 정확한 눈과 손놀림을 갖고 있었다. 집념 어린 관찰을 통해 그는 촌음을 다투는 자연의 변화를 꿰뚫어 볼 수 있는 능력을 기른 것이었다. 세느강변에 앉아 모네는 순간적인 이미지를 포착하며 자연의 떨림을 재현해 내기 위해 그에 어울리는 붓 터치를 터득해 나갔다. 거칠고 강한 붓 터치, 극심한 색조의 굴곡은 바로 이 같은 모네의 경험적 토대 위에 형성되어졌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모네의 이 같은 작업은 결코 쉬운 일만은 아니었다. 그가 보았던 순간의 빛, 그리고 그 빛에 의해 반사되는 사물의 형태는 과거에도 없었고, 미래에도 없을, 오직 그 순간에만 존재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그 상태를 포착하기 위한 그의 눈과 손은 항상 자연을 향해 분주하게 움직여야 했다.
참고문헌
니콜 튀펠리 - 19세기 미술, 생각의 나무, 2005
르네 위그, 김화영 역 - 예술과 영혼, 열화당
오병남·민형원·김광명 - 인상주의 연구, 예전사, 1999
조동제·김주야·신소영 편역 - 색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최영훈·손계중·유대석 - 색채의 원리와 활용, 미진사
H. W. 잰슨·A. F. 잰슨, 최기득 역 - 서양미술사, 미진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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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0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8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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