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제 1 절 연구 배경
제 2 절 연구 목적
제 3 절 주요 개념 정립
1. 이동통신 시장의 세대별 구분
Ⅱ. 본 론
제 1 절 KTF ‘SHOW’ 마케팅 분석
1. SWOT분석
가. 강점(Strength)
나. 약점(Weakness)
다. 기회(Opportunity)
라. 위협(Threat)
2. STP분석
가. 시장세분화(Segmentation)
나. 목표시장선정(Targeting)
다. 포지셔닝(Positioning)
3. 4P Mix
가. 제품전략
나. 가격전략
다. 촉진전략
라. 유통전략
제 2 절 SKT ‘T’ 마케팅 분석
1. SWOT분석
가. 강점(Strength)
나. 약점(Weakness)
다. 기회(Opportunity)
라. 위협(Threat)
2. STP분석
가. 시장세분화(Segmentation)
나. 목표시장선정(Targeting)
다. 포지셔닝(Positioning)
3. 4P Mix
가. 제품전략
나. 가격전략
다. 촉진전략
라. 유통전략
제 3 절 3G 시장 유지․발전을 위한 향후 방향 제시
1. 하드웨어적 개선 방안
2. 소프트웨어적 개선 방안
Ⅲ. 결 론
제 1 절 연구 배경
제 2 절 연구 목적
제 3 절 주요 개념 정립
1. 이동통신 시장의 세대별 구분
Ⅱ. 본 론
제 1 절 KTF ‘SHOW’ 마케팅 분석
1. SWOT분석
가. 강점(Strength)
나. 약점(Weakness)
다. 기회(Opportunity)
라. 위협(Threat)
2. STP분석
가. 시장세분화(Segmentation)
나. 목표시장선정(Targeting)
다. 포지셔닝(Positioning)
3. 4P Mix
가. 제품전략
나. 가격전략
다. 촉진전략
라. 유통전략
제 2 절 SKT ‘T’ 마케팅 분석
1. SWOT분석
가. 강점(Strength)
나. 약점(Weakness)
다. 기회(Opportunity)
라. 위협(Threat)
2. STP분석
가. 시장세분화(Segmentation)
나. 목표시장선정(Targeting)
다. 포지셔닝(Positioning)
3. 4P Mix
가. 제품전략
나. 가격전략
다. 촉진전략
라. 유통전략
제 3 절 3G 시장 유지․발전을 위한 향후 방향 제시
1. 하드웨어적 개선 방안
2. 소프트웨어적 개선 방안
Ⅲ. 결 론
본문내용
부품 상의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또한 전파를 잡기 위한 지나친 송수신으로 배터리가 빨리 소모되는 등의 문제도 있다. 수도권 지역에서, 영상통화가 가능하여 인기를 끌고 있는 3G폰을 이용하더라도 문제는 마찬가지인 실정이다.
빈번히 발생하는 3G통화 장애를 보상금으로 막는 것은 근시안적인 해결책에 불과하다. 통화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데이터전화망 관리를 철저하게 하여 음영지역 해소에도 노력해야한다. 또한 인빌딩 서비스 품질 제고를 위한 중계기 투자 및 서비스 최적화 작업을 해야 한다.
3) 3G 전용 서비스 공간의 확대와 홍보
영상통화가 실생활에서 크게 활용되지 않는 원인 중 하나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사생활 공개를 꺼리는 경향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또는 일상적으로 영상통화를 하는 것이 아직 익숙해지지 않은 경우가 많다. 이런 새로운 개념의 서비스를 소비자들이 매우 급진적으로 인식해 그 사용을 꺼리고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런 경우에는 이것을 실생활에 바로 적용할 것이 아니라 새로운 문화나 오락성을 가진 개념으로 인식하게 하는 것도 효과적일 것이다.
영상통화만을 위한 전용 서비스 공간을 더욱 확대하는 것이 하나의 방안이 될 것이다. 전용 서비스 공간의 확충을 통해서, 소비자들은 더 많은 콘텐츠를 이용하거나 구입할 수도 있고, 그 곳에 마련된 소품이나 배경들을 활용해서 더 특별하고 재미있는 영상통화를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은 영상통화를 하나의 놀이나 문화 콘텐츠로 받아들이고, 더욱 즐기게 될 것이다.
물론 이런 3G 전용 서비스 공간은 현재에도 있다. 하지만 그 서비스 시설에 대한 정보가 소비자들에게는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고 있다. 제품이나 영상통화 서비스뿐만이 아니라, 이런 공간 자체에 대한 홍보가 이루어진다면, 기존 3G폰 보유 고객들을 유지하여 더 많은 영상통화를 끌어낼 수 있다. 또한 잠재 고객에게도 친근하고 실용적인 이미지를 부각함으로써 신규 가입이나 구매를 유도할 수 있다.
2. 소프트웨어적 개선방안
2004년까지 휴대 단말기의 성장은 디지털화와 신기능 중심으로 표현되는 하드웨어 기능의 업그레이드를 통해 이루어졌다. GSM Global System for Mobile Telecommunication. 종합정보통신망과 연결되므로 모뎀을 사용하지 않고도 전화 단말기와 팩시밀리, 랩톱 등에 직접 접속하여 이동데이터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유럽식 디지털 이동통신방식이다.
과 CDMA 도입으로 기존의 아날로그 통신이 디지털 통신으로 전환되면서 비용 효율적인 혁신을 가져왔고 컬러 LCD, MP3, 디지털 카메라 등의 고성능 하드웨어 기술은 디지털 컨버전스 digital convergence. 디지털 융합이라는 뜻으로, 하나의 기기와 서비스에 모든 정보통신기술을 묶은 새로운 형태의 융합 상품을 말한다. 이러한 현상은 크게 유선과 무선의 통합, 통신과 방송의 융합,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결합 등 3가지로 압축된다.
를 통해 수요를 창출하며 2000년대 중반까지 휴대 단말기 시장을 급성장시켰다.
그러나 이제는 하드웨어적인 차별적 포인트가 점점 사라지고 있다. 소비자는 더 이상 고기능 하드웨어에서 과거와 같은 차별적인 매력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 당분간, 고기능으로 대변되는 하드웨어를 통한 차별화로 과거처럼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기에는 한계가 있어 보인다.
특히 3G로 발전한 이동통신 업계에서는 콘텐츠개발에 대한 유리한 기회와 개발 필요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이동통신망의 세대변화는 통신망의 속도 변화에 달려있긴 하지만, 단순한 통화에 있어서 통신망의 속도 변화가 가지는 의미는 작다고 볼 수 있다. 이동통신의 속도가 빨라졌다고 하는 것은 더 큰 용량의 콘텐츠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비로소 큰 의미를 지닌다. 따라서 사용자가 흥미를 가지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콘텐츠 서비스의 차별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제 3 장 결 론
IT기술의 발전과 함께 괄목한 성장을 보이고 있는 3G 시장. 최근의 이동통신 서비스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새로운 시장의 형성 가능성을 시험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2세대 이동통신 서비스 시대를 지나서 3세대 시스템을 구축한 것이다. 이 같은 발전 추세 가운데 이동통신 업계 양대 산맥인 SK텔레콤과 KTF가 3세대 이동통신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이러한 업계의 움직임에 주목하여 T와 SHOW의 영상통화 분야에 대해서 마케팅 분석을 해보았다.
두 회사에서는 새로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 대대적인 마케팅 활동을 했고, 그와 함께 막대한 마케팅 비용의 지출이 있었다.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과 성장이라는 의미 외에도 이러한 마케팅 비용으로 인해 영업이익이 악화된 점을 감안할 때, 수익성 창출에 박차를 가해야 할 것이다. 3G시장은 현재 3G시장을 유지하면서 더욱 발전시키기 위한 대응책을 필요로 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하드웨어적 개선방안과 소프트웨어적 개선방안을 함께 제시해보았다. 보급 확대를 통한 이용자 증가, 이에 부응하는 영상통화품질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었으며, 3G전용 서비스 공간의 확대와 홍보를 통해 서비스의 질과 고객의 만족이용도를 함께 늘려야 할 것이다. 또한 고기능의 단말기는 예전만큼 소비자들에게 차별성을 가지고 다가서지 못하고 있으므로, 다양한 콘텐츠 제공을 통한 차별화를 이루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배성수최규태, 『차세대 네트워크와 이동통신기술』, 세화, 2006.1.10.
케빈로버츠(kevin Roberts), 『러브마크 이펙트(the lovemarks effect)』, 서돌, 2005
“sk 텔레콤의 마케팅 전략 본부 & 광고 & 홍보”, 2007
배준동 SK텔레콤 마케팅 부문장전무, “공감 2.0 커뮤니케이션”, 디지털 타임즈 피플&칼럼, 2007.09.19
조성훈 기자, “SKT ‘이동통신 완전정복’ ", 디지털타임즈 통신방송, 2007. 08. 31
<사이트>
show http://www.show.co.kr/
Tworld www.Tworld.co.kr
네이버 www.never.com
팍스넷 http://paxnet.moneta.co.kr/
빈번히 발생하는 3G통화 장애를 보상금으로 막는 것은 근시안적인 해결책에 불과하다. 통화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데이터전화망 관리를 철저하게 하여 음영지역 해소에도 노력해야한다. 또한 인빌딩 서비스 품질 제고를 위한 중계기 투자 및 서비스 최적화 작업을 해야 한다.
3) 3G 전용 서비스 공간의 확대와 홍보
영상통화가 실생활에서 크게 활용되지 않는 원인 중 하나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사생활 공개를 꺼리는 경향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또는 일상적으로 영상통화를 하는 것이 아직 익숙해지지 않은 경우가 많다. 이런 새로운 개념의 서비스를 소비자들이 매우 급진적으로 인식해 그 사용을 꺼리고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런 경우에는 이것을 실생활에 바로 적용할 것이 아니라 새로운 문화나 오락성을 가진 개념으로 인식하게 하는 것도 효과적일 것이다.
영상통화만을 위한 전용 서비스 공간을 더욱 확대하는 것이 하나의 방안이 될 것이다. 전용 서비스 공간의 확충을 통해서, 소비자들은 더 많은 콘텐츠를 이용하거나 구입할 수도 있고, 그 곳에 마련된 소품이나 배경들을 활용해서 더 특별하고 재미있는 영상통화를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은 영상통화를 하나의 놀이나 문화 콘텐츠로 받아들이고, 더욱 즐기게 될 것이다.
물론 이런 3G 전용 서비스 공간은 현재에도 있다. 하지만 그 서비스 시설에 대한 정보가 소비자들에게는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고 있다. 제품이나 영상통화 서비스뿐만이 아니라, 이런 공간 자체에 대한 홍보가 이루어진다면, 기존 3G폰 보유 고객들을 유지하여 더 많은 영상통화를 끌어낼 수 있다. 또한 잠재 고객에게도 친근하고 실용적인 이미지를 부각함으로써 신규 가입이나 구매를 유도할 수 있다.
2. 소프트웨어적 개선방안
2004년까지 휴대 단말기의 성장은 디지털화와 신기능 중심으로 표현되는 하드웨어 기능의 업그레이드를 통해 이루어졌다. GSM Global System for Mobile Telecommunication. 종합정보통신망과 연결되므로 모뎀을 사용하지 않고도 전화 단말기와 팩시밀리, 랩톱 등에 직접 접속하여 이동데이터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유럽식 디지털 이동통신방식이다.
과 CDMA 도입으로 기존의 아날로그 통신이 디지털 통신으로 전환되면서 비용 효율적인 혁신을 가져왔고 컬러 LCD, MP3, 디지털 카메라 등의 고성능 하드웨어 기술은 디지털 컨버전스 digital convergence. 디지털 융합이라는 뜻으로, 하나의 기기와 서비스에 모든 정보통신기술을 묶은 새로운 형태의 융합 상품을 말한다. 이러한 현상은 크게 유선과 무선의 통합, 통신과 방송의 융합,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결합 등 3가지로 압축된다.
를 통해 수요를 창출하며 2000년대 중반까지 휴대 단말기 시장을 급성장시켰다.
그러나 이제는 하드웨어적인 차별적 포인트가 점점 사라지고 있다. 소비자는 더 이상 고기능 하드웨어에서 과거와 같은 차별적인 매력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 당분간, 고기능으로 대변되는 하드웨어를 통한 차별화로 과거처럼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기에는 한계가 있어 보인다.
특히 3G로 발전한 이동통신 업계에서는 콘텐츠개발에 대한 유리한 기회와 개발 필요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이동통신망의 세대변화는 통신망의 속도 변화에 달려있긴 하지만, 단순한 통화에 있어서 통신망의 속도 변화가 가지는 의미는 작다고 볼 수 있다. 이동통신의 속도가 빨라졌다고 하는 것은 더 큰 용량의 콘텐츠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비로소 큰 의미를 지닌다. 따라서 사용자가 흥미를 가지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콘텐츠 서비스의 차별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제 3 장 결 론
IT기술의 발전과 함께 괄목한 성장을 보이고 있는 3G 시장. 최근의 이동통신 서비스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새로운 시장의 형성 가능성을 시험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2세대 이동통신 서비스 시대를 지나서 3세대 시스템을 구축한 것이다. 이 같은 발전 추세 가운데 이동통신 업계 양대 산맥인 SK텔레콤과 KTF가 3세대 이동통신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이러한 업계의 움직임에 주목하여 T와 SHOW의 영상통화 분야에 대해서 마케팅 분석을 해보았다.
두 회사에서는 새로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 대대적인 마케팅 활동을 했고, 그와 함께 막대한 마케팅 비용의 지출이 있었다.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과 성장이라는 의미 외에도 이러한 마케팅 비용으로 인해 영업이익이 악화된 점을 감안할 때, 수익성 창출에 박차를 가해야 할 것이다. 3G시장은 현재 3G시장을 유지하면서 더욱 발전시키기 위한 대응책을 필요로 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하드웨어적 개선방안과 소프트웨어적 개선방안을 함께 제시해보았다. 보급 확대를 통한 이용자 증가, 이에 부응하는 영상통화품질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었으며, 3G전용 서비스 공간의 확대와 홍보를 통해 서비스의 질과 고객의 만족이용도를 함께 늘려야 할 것이다. 또한 고기능의 단말기는 예전만큼 소비자들에게 차별성을 가지고 다가서지 못하고 있으므로, 다양한 콘텐츠 제공을 통한 차별화를 이루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배성수최규태, 『차세대 네트워크와 이동통신기술』, 세화, 2006.1.10.
케빈로버츠(kevin Roberts), 『러브마크 이펙트(the lovemarks effect)』, 서돌, 2005
“sk 텔레콤의 마케팅 전략 본부 & 광고 & 홍보”, 2007
배준동 SK텔레콤 마케팅 부문장전무, “공감 2.0 커뮤니케이션”, 디지털 타임즈 피플&칼럼, 2007.09.19
조성훈 기자, “SKT ‘이동통신 완전정복’ ", 디지털타임즈 통신방송, 2007. 08. 31
<사이트>
show http://www.show.co.kr/
Tworld www.Tworld.co.kr
네이버 www.never.com
팍스넷 http://paxnet.mone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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