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이나 그것이 신약책의 일부가 되어 현대를 사는 ‘우리’에게 누가가 갖는 목적을 분명히 하고 있다는 점이다.
저자는 전체적으로 누가에 대한 평가가 긍정적이라는 것을 결론지으면서 누가는 바울의 초대 기독교의 메시지에 이탈해 나가는 일을 시작한 사람이 아니라 바울의 품위 있는 추종자라는 문장으로 맺음말을 가늠하고 있다.
결론
마샬은 권위 있는 신약학자 임이 분명하다. 그간의 논의되었던 다양한 신학적 접근 방법을 짜임새 있게 본 서에 소개하고 있어 이제 막 신학에 발을 들여놓으려는 필자와 같은 입장에 선 학생들에게 매우 유용한 안내서가 된다. 누가에 대한 단편적인 이해를 넘어 역사와 신학 사이에서의 현재 우리가 취해야 할 공론적인 결론을 균형있게 제시해 주고 있는 것과 동시에 복음주의적으로 하나님의 주권을 차분하게 인정하고 그 토대 위에 전체 내용을 기술하고 있다. 분명 감리교 신학자임에도 불구하고 보수진영에서 받아들이기에 전혀 어색함이 없다. 단순히 비평적 입장을 취하는 다양한 신학 견해들을 잘라내기 보다는 균형 감있고 짜임새 있게 한 흐름으로 제시해 나아가는 본서와 같은 책을 접하게 된다면 분명 신학을 해나감에 있어서 좋은 길라잡이가 될 것이라 판단된다.
저자는 전체적으로 누가에 대한 평가가 긍정적이라는 것을 결론지으면서 누가는 바울의 초대 기독교의 메시지에 이탈해 나가는 일을 시작한 사람이 아니라 바울의 품위 있는 추종자라는 문장으로 맺음말을 가늠하고 있다.
결론
마샬은 권위 있는 신약학자 임이 분명하다. 그간의 논의되었던 다양한 신학적 접근 방법을 짜임새 있게 본 서에 소개하고 있어 이제 막 신학에 발을 들여놓으려는 필자와 같은 입장에 선 학생들에게 매우 유용한 안내서가 된다. 누가에 대한 단편적인 이해를 넘어 역사와 신학 사이에서의 현재 우리가 취해야 할 공론적인 결론을 균형있게 제시해 주고 있는 것과 동시에 복음주의적으로 하나님의 주권을 차분하게 인정하고 그 토대 위에 전체 내용을 기술하고 있다. 분명 감리교 신학자임에도 불구하고 보수진영에서 받아들이기에 전혀 어색함이 없다. 단순히 비평적 입장을 취하는 다양한 신학 견해들을 잘라내기 보다는 균형 감있고 짜임새 있게 한 흐름으로 제시해 나아가는 본서와 같은 책을 접하게 된다면 분명 신학을 해나감에 있어서 좋은 길라잡이가 될 것이라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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