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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태권도][태권도 정신과 자세][태권도 품새(품세)][태권도 승단제도]태권도의 개념, 태권도의 특성, 태권도의 정신과 자세, 태권도의 수련 목적, 태권도의 도복과 띠, 태권도의 품새(품세), 태권도의 승단제도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태권도의 개념

Ⅲ. 태권도의 특성

Ⅳ. 태권도의 정신과 자세

Ⅴ. 태권도의 수련 목적

Ⅵ. 태권도의 도복과 띠

Ⅶ. 태권도의 품새(품세)
1. 품새의 유래
2. 품새의 정의
3. 품새의 의의
4. 품새 수련상 유의점
5. 품새의 구분
6. 품새선의 종류
1) 태극품새
2) 고려품새
3) 금강품새
4) 태백품새
5) 평원품새
6) 십진품새
7) 지태품새
8) 천권품새
9) 한수품새
10) 일여품새

Ⅷ. 태권도의 승단제도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단전 부위를 중심으로 두 번 단단히 두르는 의미는 음과 양이 만나는 기의 장소가 단전이기 때문이며 이는 단전에 기를 모으고 적재적소에 기(氣)를 기(技)로 운용하자는 것이다. 띠는 도복에 견주어 우주를 상징하듯 실제로 태권도인은 도복을 몹시 조심스럽게 다루며 간수하는 예(禮)를 매우 중요시하고 있다. 따라서 태권도 수련은 엄격한 질서를 요구하며 그 질서는 바로 띠의 색상차이로 권위와 상하 계가 분명해진다. 그리고 그것이 다시 예를 바탕으로 변화하고 조화하여 질서를 이루게 된다.
태권도에 입문하면 흰 도복에 흰띠로 시작하는데 흰색은 탄생 또는 시작 이전의 무(無)의 상태 곧 태극을 의미한다. 노랑은 탄생을 상징하고 파랑은 재생, 소생, 희망, 젊음을 상징한다. 그리고 빨강은 격렬, 열정을 상징 하고, 검정은 겸허, 완성을 상징한다. 초보자 수련에서는 흰 도복 바탕에 흰 띠부터 시작하는데, 점차 노랑, 파랑, 빨강을 거쳐 마침내 검정띠에 이르게 된다. 이 과정은 피땀 흘리는 고된 수련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와 같이 띠는 태권도에서 오행, 오색, 오기에 의한 원리를 바탕으로 중요한 통과 의식을 징하는 예장(禮裝)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포괄적 의미에서 바로 띠의 \'한\' 철학적 무도성을 찾아 볼 수 있다.
Ⅶ. 태권도의 품새(품세)
1. 품새의 유래
태권도의 품새는 개체적인 단순한 공격과 방어 수단으로서의 원시적 무술이 인간의 인지가 발달되고 사회가 조직화됨으로써 싸우는 양상이 집단적 공동 대처현상으로 바뀜에 따라 형성되었다. 공동체 구성원을 대상으로한 기술의 수련과 전수의 편리를 위해 무질서하고 복잡다양한 기술은 필연적으로 정리되고 통일되어 갔다. 이런 원시형태의 품새는 실전경험을 통한 기술의 발전과 전통사상 및 의학적인 요소가 첨가되어 점차적인 체계화과정을 거쳐 초기의 품새 형태가 완성되었다.
기마민족이 역사무대의 주역으로 등장한 상고시대의 품새 수련계층은 지배계급이었으며 문헌과 유적에 나타난 품새 형태는 기원 1세기경으로 그것은 한민족의 강성한 고대국가인 고구려에서였다.
2. 품새의 정의
품새의 품 하나하나는 반만년의 유구한 역사를 통해 정통사상의 정수와 실전경험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과학적인 기술의 결정체이다. 기술적인 측면에서 보면 품새가 곧 태권도이며 기본동작은 품새를 위한 예비동작에 불과하고, 겨루기는 품새의 실전응용에 지나지 않으며 태권도 정신도 문자로 표현되는 상징적이고 추상적인 정신철학 속에 있지 않고 품새에 의한 행동 속에서 찾아진다. 따라서 태권도에 있어서 품새란? 태권도 정신과 기술의 정수를 모아 심신수양과 공방원리를 직접 또는 간접으로 나타낸 행동양식이다.
3. 품새의 의의
품새란 공격과 방어의 기술을 규정된 형식(틀)에 맞추어 지도자 없이 수련할 수 있도록 이어놓은 동작이다. 따라서 품새는 공격과 방어의 기본동작을 연결, 수련함으로써 겨루기 기술향상과 동작응용능력 배양 그리고 기본동작에서는 익힐 수 없는 특수기술의 연마(숙달)을 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4. 품새 수련상 유의점
- 품새의 의의와 구성원리를 터득한다.
- 품새선과 동작 및 방향에 대해 숙지한다.
- 품새 수련시에는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시선 ㉡몸의 중심이동 ㉢속도의 완급 ㉣힘의 강약 ㉤호흡
5. 품새의 구분
품새는 태극 1장 - 8장 : 유급자 품새
고려 - 일여 : 유단자 품새
6. 품새선의 종류
1) 태극품새
동양역학에서 말하는 팔괘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략 임금왕자 “王”로 표시한다.
2) 고려품새
선비사 “士”로 표시한다.
3) 금강품새
뫼산 “山”로 표시한다.
4) 태백품새
지울공 ‘工“로 표시한다.
5) 평원품새
한일 “一”로 표시한다.
6) 십진품새
열십 “十”로 표시한다.
7) 지태품새
한글의 ㅗ 모음 “ㅗ”로 표시한다.
8) 천권품새
한글의 ㅜ 모음 “ㅜ”로 표시한다.
9) 한수품새
물수 “水”로 표시한다.
10) 일여품새
불교 만 “卍”으로 표시한다.
Ⅷ. 태권도의 승단제도
세계 전역 태권도장에서 수련하는 태권도인의 통일된 정신 및 기술의 배양을 기하고 평준화된 기술과 정신의 종합적인 계층을 정하는 제도이다. 무급에서부터 시작하여 유급자유단자로 올라간다. 유급자는 10급에서부터 역으로 1급까지이며, 유단자는 1단에서부터 시작하여 순에 의해 2단, 3단, 4단…9단으로 승단하게 된다.
단, 유단 칭호는 만 15세 이상자에게 주어지며, 만 15세 미만인 어린이는 단의 칭호 대신 품의 칭호를 부여한다. 사범의 자격은 4단 이상자로서 국기원(國技院)에서 실시하는 지도자 교육을 필하고 자격시험에 합격한 사람에 한하여 사범이라는 칭호를 부여받는다. 도복에 두르는 띠는 단급에 따라 분류한다. 무급은 흰색, 10~9급은 노랑, 8~7급은 초록, 6~5급은 파랑, 4~3급은 자주색, 2~1급은 빨강, 유단자 이상은 검은색(단, 유품자는 빨강과 검은색을 가로로 반분한 배색)이다.
Ⅸ. 결론
우리의 태권도가 무도와 스포츠로서 세계 150여 개국에 약 5천만 명의 수련생을 보유하고 세계인의 태권도로 성장하였다는 것은 신체적인 것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가치를 인정받고 있음에 틀림이 없다. 태권도를 통한 신체적인 성장 발달의 가치는 가시적으로 표출될 수 있으나 태권도의 정신적 가치는 인간의 내면적 가치로서 형이상의 문제이다. 그러므로 불가시적인 태권도 정신을 몇 개의 고정적 개념으로 정의 내린다는 것은 인간의 정신세계를 하나로 묶으려는 시도와 같이 어리석은 발상일지도 모른다. 우리는 이렇게 스포츠와 무도로서 큰 가치를 지니고 있는 태권도를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더욱 크게 발전시켜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김용옥 (1990), 태권도 철학의 구성원리, 태권도 연구 논문집, 대한태권도 학회
▷ 김철(1986), 태권도 교육론, 원광대 출판국
▷ 국기원, 태권도 교본, 오성출판사
▷ 이경명·정국현(1994), 태권도 겨루기, 오성출판사
▷ 이경명, 태권도의 어제와 오늘 : 태권도 문화의 뿌리를 찾아서, 어문각
▷ 유단자 및 지도자를 위한 태권도와 사회체육(1992), 크라운 출판사
▷ 주진곤(1990), 태권도 철학 정립에 대한 고찰, 미 간행석사학위 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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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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