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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불교 사요][사회불공적 성격][사회적 성격][사회발전 이론][사회개선 논리]원불교 사요 기본성격, 원불교 사요 사회불공적 성격, 원불교 사요 사회적 성격, 원불교 사요 사회발전 이론, 원불교 사요 사회개선논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원불교 사요의 기본성격
1. 사요의 태생적 성격
2. 사요의 교리적 성격
3. 사요의 사회적 성격

Ⅲ. 원불교 사요의 사회불공적 성격
1. 사회불공의 기본성격
2. 사회불공의 유형

Ⅳ. 원불교 사요의 사회적 성격
1. 사회윤리로서의 사요
2. 사회정의로서의 사요

Ⅴ. 원불교 사요의 사회발전 이론
1. 평등의 의미
2. 사회불공과 종속의 문제

Ⅵ. 원불교 사요의 사회개선 논리
1. 개선 대상으로서의 사회
2. 사요의 사회개선 논리
1) 사회개선 과목
2) 현실의 고통과 관계
3) 민중적 민주적 성격
4) 자유와 평등의 원리에 바탕
5) 그 시대 그 국가에 대한 진단과 처방이다
6) 늘 관리되고 운영 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또는 생활의 공동과 같은 일반적 추상적 의미의 사회, 둘째 가정이나 국가도 사회의 일종이라고 보는 넓은 의미의 사회집단, 셋째 도시 농촌과 같은 지역사회 일반, 넷째 봉건사회나 신분사회로부터 근대사회 또는 계급사회로의 이행을 설명하는 역사적 발전단계의 사회체제, 다섯째 개인의 사회적 자각을 바탕으로 하는 시민사회가 있다.
논제에서 현대적 조명이란 시간상으로 과거에서 현재로, 또는 농업사회에서 공업 및 도시사회로, 개인문제에서 사회문제로 장소와 대상의 이동을 의미하는 것이나 다른 한편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에 대한 다각적 접근을 의미한다. 이상과 같은 사회적 관점에 따라 원불교적 인간관 사회관 노동관 직업관 가정관 정치관 경제관 교육관 윤리관 복지관 세계관등이 제시됨으로써 대내적으로는 출가 재가가 공인된 인간관 가정관 직업관 사회관을 갖게 하고 대외적으로는 원불교에 대한 인식의 척도를 삼도록 한다. 이 모두를 사요 속에서 양출하고 확산시켜야 한다고 보지는 않는다. 보다 근원적인 것은 일원상 진리에서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상에서 제기된 이론을 중심으로 사요에서 적용되어야 할 사회개선 논리(목표)를 정리해 보자면 다음과 같다.
1. 인간의 태어남과 삶의 권리에 바탕한 인간의 존엄성과 인권문제에 대한 배려
2. 더불어 사는 사회와 관련하여 공동체 의식과 자원봉사 정신의 개발
3. 협동적 복지사회 건설을 위한 민중 민주 시민의식의 함양
4. 의식주의 터전인 지역사회 개발을 위한 협동 협력정신의 고취
5. 환경 보건 위생 사회적 안녕 질서유지에 대한 배려
6. 환경 친화적 사회발전의 모색
7. 사회와 사회문제에 대한 인식의 촉구
8. 소외 받는 사람들에 대한 배려
9. 병든 사회와 지도인으의 역할
10. 지도인으로서 역사와 문화에 대한 창조의식
11. 자유 평등의 이념 위에 “맑고 밝고 훈훈한 사회” 건설
12. 강자 약자 진화의 도와 복지사회 건설
13. 자리이타의 원리에 바탕한 공익사회 건설
14. 병행병진의 자세로서 원만평등한 사회 건설
삼학 수행과 사은 신앙이 일원상 진리의 근원으로 회귀(수행) 또는 귀의(신앙)하려는 것이라면 4요 실천은 일원의 진리에 바탕한 인간의 이해와 사회개선을 도모하는 일이다. 자력양성 지자본위 타자녀교육 공도자숭배는 개인 수양과목이 아니라 사회개선 과목이며 일원상과 인간과의 관계가 아니라 일원상과 사회와의 관계이다.
일원상 진리의 사회적 실현은 인간존재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전제로 하고 있으며 사회적 존재로서 인간은 권리의식 책임의식 주인의식 공동체 의식 민주시민의식과 동시에 약자에 대한 보호와 사회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상부상조, 사회보장, 사회복지를 요구하고 있다.
2. 사요의 사회개선 논리
1) 사회개선 과목
4요는 진리를 닮고 진리에 의지하는 수행과 신앙이 아니라 사회적 모순과 제도적 개선에 관계하는 사회운동이다. 삼학수행이 자신의 기질변화를 가져오기 위해서 적공을 쌓아야 하듯이 사요는 사회의 바람직한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서 상호협력을 도모해야 한다.
삼학수행과 사은신앙이 입교 출석하는 교도를 상대로 하는 훈련이라면 사요는 입교하지 않은 일반 시민을 상대로 하는 사회개선 운동이다.
2) 현실의 고통과 관계
4요가 개선해야 할 의뢰생활, 차별제도, 교육의 폐쇄성, 이기주의 편만은 현실적 모순임과 동시에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사회적 과제다. 이러한 사회적 과제는 시대와 역사와 문화와 민중과 관계되어 있고 결함조목의 개선 프로그램들은 수시변역의 성격을 띈 살아 움직이는 것이다. 사요의 결함조목들이 시효성을 지닐수 밖에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3) 민중적 민주적 성격
무자력자, 차별제도, 빈곤 질병 무지, 이기주의 피해자는 힘 없고 고달프고 소외된 민중들의 몫이고 시급히 경감 또는 해결되어야 할 것들이다. 해결의 방식도 독재 강압의 방식이 아닌 민주적이고 평화적인 방법과 절차에 의한 것이라야 한다. 또한 수용자의 요구 Need에 따라 친절하고 정성스럽게 제공되어야 한다. 이것이 처처불상 사사불공의 신앙법이기도 하다.
원불교가 사요실천을 등한시 하는 것은 곧 이러한 민중의 현실을 외면하는 일이고 민주적 절차와 요구에 바탕한 서비스를 소홀히 하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이성택 사회불공
4) 자유와 평등의 원리에 바탕
자력양성은 자유의 신장면과 관련이 있고 공도자숭배는 평등원리의 실현과 관련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지자본위와 타자녀 교육은 자유와 평등의 조화와 통일에 바탕하고 있다.
자력양성---자유의 신장, 자력(자주력 자활력 자립력)의 양성으로 무자력자 보호를
지자본위---평등사회(차별 없는)의 실현은 지자(자유의 지도자)의 선도로
타자녀교육--자력(學力)에 바탕하고 평등을 지향하는 교육융통을
공도자숭배--평등사회의 실현은 공동체 의식과 시민윤리의 앙양에 있다.
5) 그 시대 그 국가에 대한 진단과 처방이다
4요는 일원상 진리에 근원하여 사회적 모순을 진단하고 해결점을 찾아 주는 원불교 사회교리의 지침이다. 교리의 다른 부분이 일원상 진리에 근원하여 우주와 성품의 본래 자리를 찾아가고 회복시켜 주는 것이라면 4요는 일원상 진리와 모순되는 사회적 현실을 진단하고 개선하는 민중의 고통과 희망을 함께 하는 일이다. 그러므로 그 시대 그 사회(민중)의 아픔과 희망을 찾아 주는 일은 “지금 여기서부터” Now and Here 시작 되어야 한다.
6) 늘 관리되고 운영 되어야 한다
4요는 그 시대 그 국가에 맞게 늘 관리되고 운영되지 않으면 안된다. 계절에 따라 복장을 갈아입듯이 4요는 시대와 지역에 따라 진단과 처방이 내려져야 한다. 살아 움직이는 교법의 재단과 공급 관리를 위하여 상설운영 기구가 필요하며 교법의 개페권한이 있는 수위단회가 담당 하여야 한다. (가칭; 四要委員會)
참고문헌
◇ 송천은, 열린시대의 종교사상, 원광대학교 출판국
◇ 조헌규, 한국 전통윤리사상의 이해, 새문사
◇ 종교와 원불교, 원광대학교 출판국, 2002
◇ 원불교 교화연구회, 한국근대사에서 본 원불교, 도서출판 원화, 1991
◇ 윤광일, 원불교 100문 100답 , 질문 21 원불교의 여성
◇ 한기두, 원불교 정전연구, 원광대,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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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28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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