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구 경기 규칙 맟 심판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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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배구 경기 규칙 맟 심판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배구 경기 규칙*

*배구 심판법*

본문내용

트에 접촉해도 된다.
◆네트의 볼
-네트에 걸리는 볼은 서비스를 제외하고 팀의 3회 접촉 회수 내에서 플레이
-만약 볼이 네트를 찢거나 늘어뜨리게 되면 그 랠리는 무효 다시 플레이(예외: 서비스)
◆손이 네트를 넘었을 경우
-블로커는 블로킹할 때 상대편 팀 플레이 공격 전이나 그 도중에 방해하지 않는 한 너테를 넘어 볼에 접촉할 수 있다.
◆네트 아래의 침범
-볼네트 아래로 상대편 공간에 침범했으나 상대편 플레이를 방해하지 않았다면 반칙이 안된다.
◆터치 네트
-선수가 경기 중 경기를 방해하지 않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네트를 건드리는 것은 반칙이 아님
◆행위의 요구
-스포츠맨적인 행위(배구경기규칙준수), 페어플레이(예의바르게 행동)
# 배구 심판법
1번~ 2번 : 심판은 서버와 양팀 선수들이 준비가 되었 는지 확인한 뒤 써비스를 넣게 한다.
준비가 되었다면 1번 그림의 자세에서 시 작하여 2번 그 림의 자세로.
3번 : 마지막 세트를 제외하고 세트가 끝나면 코트를 바 꾼다.
마지막 세트에서는 한팀이 8점에 이르게 되면 휴 식없이 선수 위치 변함없이 코트를 바꾼다.
심판의 실수로 8점에서 바꾸지 못했다면 실수가 발견된 시점에서 점수 변동 없이 코트를 바꾼다.
4번~5번 : ‘타임아웃’과 ‘선수 교체’ 할 때 게임이 중단 될 수 있다.
각 팀은 한 세트 당 최대 2번의 ‘타임아웃’과 6명의 선수교체를 할수 있다.
‘타임아웃’과 ‘선수교체’ 요구는 그 팀의 감독이나 코치에 의해서 가능하다.
out of play 상태에서 서비스 휘슬을 불기 전에 수(手 )신호로 요구 할수 있다.
모든 타임아웃은 30초이다.
*) 국제배구연맹급 공식 게임 경우 1~4세트 8점과 16점에서 60초간의 2번의 ‘테크니컬 타임아웃’이 적용. 5세트에서는 ‘테크니컬 타임‘아웃 없이 2번의 30초 ‘타임아웃’만 있다.
6번 : 1) To win a set : 1~4세트는 한 팀이 먼저 (최소 2점 이상 리드하면서) 먼저 25점에 다다르게 되면 이긴다. 5세트는 한 팀이 먼저 (최소 2점 이상 리드하면서) 먼저 15점에 다다르게 되면 이긴다. tie를 이루면 점수차가 2점 날 때 까지 계속 진행
2) To win the match : 3세트를 먼저 승리하는 팀이 match에서 승리하게 된다.
7번 : 서비스 할 때 공을 손에서 일단 떨어뜨린 뒤에 쳐 야 한다. 토스하지 않고 공을 던지듯이 서브할 경 우 7번과 같은 동작을 하면 됩니다.
8번 : 심판이 서브 호각을 분 뒤 8초 내에 공을 쳐야 합 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8번과 같은 모션.
서브할 경우 공을 치는 순간 혹은 점프 서비스를 하려고 점프하는 순간 서버는 코트에 닿거나 서비 스 존을 벗어나면 안 됩니다. 공을 친 다음에는 서 비스 존 밖으로 벗어나거나 코트 안으로 착지해도 무관. 심판 호각 전에 서비스를 할 경우 그 서브는 취소되고 다시 서브를 넣어야 합니다.
9번 : 동작이 7번과 비슷합니다. Catch는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홀딩'이라고 불리는 동작입니다. catch란 선수가 공을 치지 않은 경우를 말합니다. 공을 잡거나 던지는 경우.
10번 : double contact는 흔히 드리블이라고 말하는 동작입니다. 한 선수가 연속해서 공을 두 번 치거나 연속해서 몸의 일부분에 닿는 경우에 해당.
11번 : Four hit는 보통 오버타임이라고 말하는 동작입니다. 상대편 코트로 공을 넘기기 전에 공을 4번 치는 경우에 해당.
12번 : 만약 두 선수가 동시에 Catch (홀딩)을 할 경우 (예를 들어 네트위의 다툼), 더블폴트가 되어 replay 하게 됨. 양 팀에서 동시에 fault를 할 경우에도 replay하게 됨.
13번 : ‘볼인’이란 공이 코트의 ‘선을 포함’해 코트 안에 닿았을 경우.
14번 : ‘볼아웃’이란
1) 공이 완전하게 선 밖의 코트에 닿았을 때
2) 공이 코트 밖, 천장이나 게임 중이지 않은 사람에 닿았을 때
3) 네트 밑으로 공이 완전히 넘어 가는 경우
15번 : Net touched by a player는 보통 넷 터치라고 하는 경우. 선수가 공을 다루거나 방해하는 과정에서 네트나 안테나를 접촉한 경우.
16번 : Reaching beyond the net.는 보통 오버네트라고 하는 경우. 상대선수가 공격하는 동안 상대방 공간에서 공이나 상대선수를 건드는 경우.
17번 : Attack hit fault : 일단 후위 공격(attack-hit)에 대해 알아보면 후위 선수(a back-row player)는 어택 라인 뒤에서는 어떤 높이에서든 공격가능 후위 공격수는 점프할 때 어택 라인을 조금이라도 밟으면 안 됨. 착지 할 때는 front-zone에 내려도 됨.
후위 공격수라도 공이 네트 끝보다 조금이라도 낮으면 front-zone에서 쳐서 넘길 수 있음.
서브로 넘어오는 공은 어떤 선수라도 전위 위치(front-zone)에서 네트보다 높은 지점에서 공을 쳐 넘길 수 없음.
위의 사항을 어기거나
1) 리베로가 오버핸드 토스롤 올린 공을 네트 보다 놈은 지점에서 공을 치거나
2) 리베로가 네트보다 놈은 지점에서 공을 쳐서 넘기면 Attack hit fault
18번 : 공이 out of play 되기 전에 신체의 일부분이 상대편의 코트나 상대 선수에 닿았을 경우. 넘어갔지만 센터라인을 일부 접촉하고 있는 경우(약간 넘어간 경우)는 허용.
TV에서 공격을 하고 상대편 지역으로 넘어가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상대편의 플레이를 방해 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네트 밑으로 지나서 상대편의 코트가 아닌 지역으로는 갈 수 있음. 볼이 네트 밑으로 지나간 경우도 Penetration
19번 : 말 그대로 공이 닿은 경우.
★자료출처
*“다정다솜의 배구사랑” “http://volley.new21.net
*“현대캐피탈 배구단” http://www.skywalkers.co.kr
*“발리볼” http://myhome.hanafos.com/~2443772/mk7.htm
*“한국배구연맹” http://www.kovo.co.kr/
*“대한배구협회” http://www.kva.or.kr/
  • 가격2,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9.04.30
  • 저작시기2008.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32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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