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전산망][전산망][하이퍼미디어][교육정보통신망]하이퍼미디어와 전산망, 교육전산망의 추진 배경, 교육전산망의 구성, 교육전산망의 활용, 교육전산망의 발전 방향, 교육전산망 관련 제언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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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전산망][전산망][하이퍼미디어][교육정보통신망]하이퍼미디어와 전산망, 교육전산망의 추진 배경, 교육전산망의 구성, 교육전산망의 활용, 교육전산망의 발전 방향, 교육전산망 관련 제언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하이퍼미디어와 전산망
1. 하이퍼미디어의 기술적, 구조적 특징
2. 하이퍼미디어의 구조
1) 노드
2) 링크
3) 저작 기능
3. 하이퍼미디어의 장점
4. 하이퍼미디어의 구조적 구분
1) 노드 연결형 하이퍼미디어
2) 구조화된 하이퍼미디어
3) 위계적 하이퍼미디어

Ⅲ. 교육전산망의 추진 배경

Ⅳ. 교육전산망의 구성
1. 기능별 구성
1) 대학전산망
2) 도서관전산망
3) 교육행정전산망
4) 학술정보센터
2. 계층적 구성
1) 대학캠퍼스전산망(In-House Network)
2) 지역전산망(Regional Network)
3) 전국전산망(National Network)

Ⅴ. 교육전산망의 활용
1. 전자우편
2. 정보 검색
3. 전자게시판
4. 공개 자료실
5. 월드와이드웹
6. 채팅
7. 동호회
8. 전자회의
9. 머드/무(MUD/MOO)

Ⅵ. 교육전산망의 발전 방향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다. 국내에서도 인터넷에 연결된 각 기관이 웹을 구축하여 운영 중에 있다. 국가 수준의 교육정보 종합서비스인 에듀넷도 웹으로 서비스를 시작했고 일부 기업에서도 자사 제품의 소개 및 판매를 웹을 통해 실시하고 있다. 국내의 일부 초·중·고 학교도 에듀넷, 언론 기관의 정보화 운동과 연계하여 학교 소개용 웹 홈페이지를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6. 채팅
채팅(chatting)은 컴퓨터 통신망의 대화방에 접속하여 2명 이상 일정 허용 인원이 모여 실시간으로 의사 교환을 하는 기능이다. 채팅은 음성(인터넷 폰)과 자판을 병행하여 이루어지며 자신의 컴퓨터 화면, 또는 스피커의 메시지를 보고 대화를 나누게 된다. 전자게시판과 전자우편이 비실시간적인 정보 교환 수단이라면 채팅은 양방향의 실시간의 정보 교환 수단이라 할 수 있다. 이 기능은 특정 주제에 관한 토론 등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7. 동호회
동호회는 동일한 관심사를 가진 사용자간에 정보를 교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폐쇄 사용자 그룹(CUG: closed user group)을 말한다. 동호회는 공개/비공개로 운영할 수 있으며 별도로 시스템 운영자가 있어 독립적인 사용·관리를 하고 있다. 컴퓨터 통신망에서는 이 기능을 활용하여 온라인 학교, 온라인 교실 등 각 학교별로 독자적인 정보 제공란을 지원하고 있다. 이 기능은 전자게시판, 전자우편, 공개자료실, 채팅(대화방) 등 컴퓨터 통신망 서비스의 모든 기능을 포괄하여 지원한다.
8. 전자회의
전자회의는 망 상에서 상대방의 얼굴을 보며 실제 회의를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일시에 많은 화상, 음성 데이터를 전송해야 하기 때문에 현재는 일반화되어 있지 않으나 곧 우리의 생활에 활성화가 예견되어지는 서비스이다.
전자회의의 가장 강력한 장점은 상호작용성이다. 학습자들은 전자회의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높일 수 있고 동료들과 협력학습을 할 수 있다. 그러나 대화에 참여할 강제성이 없고 특정 소수가 대화를 장악할 경우 시간 소모적이며 의사결정에 나쁜 영향을 끼친다는 단점이 있다(Mason, 1994).
오디오 컨퍼런싱은 글을 잘 쓸 수 없는 사람들에게 매우 유용하나 대화 참여자가 2인 이상일 때 누가 말을 하고 있는지 분간하기가 어렵고 모든 사람이 동시에 참여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Palme, 1995; Walters, 1995).
비디오 컨퍼런싱은 상대방에게 자신의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편안한 환경을 조성하고 참가자들은 자연스럽고 자발적으로 커뮤니케이션에 참여할 수 있다. 그러나 비디오 컨퍼런싱의 주요한 단점은 비용이 많이 든다는 점과 말과 화면이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대화에 집중을 요한다는 점이다(Mason, 1994).
9. 머드/무(MUD/MOO)
머드나 무(MUD/MOO)는 온라인 상에서 실시간으로 하는 게임으로서 새로운 지식을 마음대로 탐색하고 새로운 사람들을 자유롭게 만날 수 있으나 머드를 설치하는 것이 어렵고 타이핑 능력이 요구되며 교사와 학생이 동시에 컴퓨터 상에 있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Ⅵ. 교육전산망의 발전 방향
교육전산망은 바야흐로 일대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 시작 초기부터 현재까지는 실제로 얼마나 많은 대학을 연동하느냐에 최우선적인 목표가 있었고, 대학간의 연결을 유지하는 것에만 급급했던 실정이었으나 이제는 교육전산망이 어느 정도 자리를 잡게 되었고 통신망의 유지에서 보다 발전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시점에 와 있다. 또한 정보 시대를 맞이하여 초고속통신망의 보급이 눈앞에 다가온 지금 교육전산망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졌다고 할 수 있다. 현시점에서 교육망의 최우선 과제는 교육전산망의 활성화에 있다. 각 대학마다 교육망이 연결은 되어 있으나 아직까지 그 사용은 일부 학과를 제외하고는 아주 미미한 실정이다. 이렇게 사용 실적이 미미한 데는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다고 생각되는데 우선 교육망을 통해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른다는 점과 다음에는 대부분의 대학교에서 이러한 통신망에 접한다는 것이 실제로 아주 어렵다는 데 있다. 학생들이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가 아주 제한되어 있고 그 중에서도 극히 일부만이 통신망에 접속되어 있기 때문에 교내 전산망의 확충이 아주 절실히 필요하다고 하겠다. 첫 번째 문제점은 계속적인 교육과 홍보를 통하여 사용하기 쉽고 편리한 새로운 서비스의 개발과 보급으로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두 번째 문제점은 교육전산망이 직접 해결하기보다 정부 차원의 지원이 아주 필요한 부분이다. 여기서의 교육전산망의 역할은 각급 학교가 따라야 하는 전산망의 표준을 마련하고 전산망을 설치하고 관리할 인력의 양성에 있다고 본다. 교육전산망은 앞으로 이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발전해 나가야겠다.
Ⅶ. 결론 및 제언
첫째, 전용선, 예산, 과다한 업무, 인사이동, 관리자의 의지와 학교 분위기 등의 변화에 따라 운영의 효율성은 커다란 차이를 보이므로 이에 따른 대책이 요구된다.
둘째, 외국에는 자료가 많기 때문에 홈페이지를 제작할 필요성이 없다고 보지만, 우리나라는 아직 교육활동에 적절한 자료가 미비한 상태이므로 각 학교에서 홈페이지 제작 및 DB 구축을 활성화시킬 필요가 있다. 따라서 각 학교에서는 자료들을 제작하여 DB를 구축하고, 학교간에 자료를 공유하는 방법으로 양질의 자료를 확보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얻어진 자료를 실제 학습 활동에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교육의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
참고문헌
김동호(1996), 지방 교육청 수준에서 컴퓨터 교육의 추진 성과 및 발전 과제, 학교 컴퓨터 교육의 성과 분석 및 발전과제 탐색 웍샵 발표 자료
김영기 외 4인(2007), 정보교육방법의 실제, 한국학술정보(주)
백영균(1994), 컴퓨터를 매체로 하는 교수-학습방법의 탐구, 교육과학사
배진환(1996), 지역 교육청 수준에서 컴퓨터 교육의 추진 성과 및 발전 과제, 학교 컴퓨터 교육의 성과 분석 및 발전과제 탐색 웍샵 토론 자료
이정수(2000), 사이버를 활용한 교육과 발전방향, 전북교육 제14호, 전라북도교육청
크리스챤아카데미(1997), 정보화시대 교육의 선택, 대화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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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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