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주의 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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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차 *

1. 자연주의 문학
(한국의 자연주의 작가인 염상섭과 그의 작품 세계)

2. 자연주의 연극

3. 자연주의 미술

4. 사실주의 미술

5. 자연주의의 의의 및 영향

6.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표작은 《로베르 마케르》이다. 그의 유화나 수채화는 그가 죽을 때까지 아는 사람이 거의 없어, 죽기 1년 전인 1878년에야 첫 개인전을 열었으나 거의 주목을 끌지 못하였다. 게다가 만년에는 거의 실명상태로 친구가 제공한 발몽두아의 조그만 집에 살다가 일생을 마쳤다.
* 밀레 ( Jean Franiois Millet : 1814.10.4~1875.1.20 )
프랑스의 화가. 노르망디 지방 그레빌 출생. 1833∼36년 셰르부르에서 그림공부를 하다가 37년 장학금을 얻어 파리로 진출하여 P.들라로슈의 제자가 되었다. 루브르미술관에서 푸생, 르냉, 샤르댕 등의 영향을 받았으나, 도미에의 작품에서 결정적인 영향을 받았다.
48년 살롱에 출품한 《곡식을 키질하는 사람》(루브르미술관 소장)은 그 후 농민생활을 그리는 최초의 계기가 되었다. 49년 파리 교외의 바르비종으로 이사하여, 농사를 지으면서 대지와 맺어져 있는 농민생활의 모습과 주변의 자연풍경을 그렸다. 이 시절에 T.루소, C.코로 등과 친교를 맺고, 빈곤과 싸우면서 진지한 태도로 농민생활에서 취재한 일련의 작품을 제작하여 독특한 시적(詩的) 정감과 우수에 찬 분위기가 감도는 작풍을 확립, 바르비종파(派)의 대표적 화가가 되었다.
그러나 다른 바르비종파 화가들과는 달리 풍경보다는 오히려 농민생활을 더 많이 그렸다. 그런 가운데 어딘지 모르게 풍기는 종교적 정감이 감도는 서정성으로 친애감을 자아내고 오늘날까지 유럽 회화사상 유명한 화가 중 한 사람으로 추앙받게 되었다. 만년에는 사회적으로도 인정받아 화가로서의 영광을 누렸으며, 68년 프랑스의 최고훈장인 레종 도뇌르 훈장을 받았다.
주요작품 중 《씨뿌리는 사람》(50) 《이삭줍기》(57) 《걸음마》(58) 《만종》(59) 등은 발표 당시부터 주목을 끌었으며, 만년의 가작 《봄》에는 빛의 효과에 있어서 인상파를 예고하였다. 그 밖에 《우유 짜는 여인》 《저녁기도》 《실 잣는 여인》 《괭이 가진 남자》 《젊은 어머니와 아기》 등이 있고, 소묘와 판화 등의 작품도 많다.
5. 자연주의의 의의
대중에게 소설의 재미를 알게 해준 자연주의는 역설적으로 해체와 무의 미학으로 나아가면서 소설의 위기를 불러온다. 자연주의 이후 소설들은 나탈리 사로트가 명명한 ‘의혹의 시대’로 조금씩 들어서게 된다. 세상은 더 이상 있는 그대로 전사될 수 있는 객관적인 세계가 아니다. 이제는 의식을 통해 반영되는 세계가 문자시 된다. 사람들은 보는 것을 더 이상 믿지 못하게 된 것이다. 그렇다고 자연주의적 시도가 완전히 무효가 된 것은 아니다. 자연주의적 시도는 앞으로 나타날 소설들에 다양한 파급 효과를 미친다.
우선 발자크의 <인간 희극>과 더불어 졸라의 <루공 마카르> 총서는 소설가들에게 거대한 프레스코의 취향과 인물들 간의 연결로 인한 계속성의 취향을 전해 준다. 마르셀 푸르스트를 비롯해 대하 소설의 거장들인 로맹 롤랑, 로제 마르탱 뒤 가르, 쥘 로맹이 그 예를 보여 준다. 특히 각기 다른 소설들을 모아 놓으면 하나의 전체 그림이 되도록 시도한 쥘 로맹의 일체주의의 기법은 졸라의 관점들과 거의 같다. <고급 주택가Les Beaux Quartiers>와 <공산주의자들 Les Communistes>의 아라공의 사회주의적 사실주의에 나타난 집단적 힘들은 졸라가 이미 그 역동성을 밀도 있게 강조하며 보여 준 것들이다. 또한 졸라와 그의 후계자들의 인물들을 집요하게 괴롭히는 죽음의 힘들과 페시미즘은 셀린의 <밤의 끝으로의 여행 Voyage au bout de la nuit>이나 사르트르의 <구토 La Nausee>에서처럼 사물들에 의해 사물들에 의해 사로잡히고 먹혀 버린 인물들의 부조리로 나아가게 한다. 또한 소설의 실험적인 자연주의가 중요성을 부여한 시선은 바로 사실을 파악하는 데 있어서 더 멀리 나아가고자 하는 새로운 시선파 누보 로망을 준비시킨다. 사람은 세상을 보지만 세상은 그들에게 보여 주지 않는다라고 말하는 로브 그리예는 바로 자연주의의 반대선생에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자연주의는 이들의 완성을 도운 역-모델로서 또는 돋보이게 하는 역할이었다고 할 수 있다. 현실이란 더 이상 작가의 상상력이 통제할 수 없다는 것을 안 환멸의 미학은 자연주의 학파의 새롭게 세상을 인지하려는 시도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이런 것뿐만 아니라 다음 세대의 소설들이 시간과 공간에 대한 개념과 이들의 능란한 사용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도 자연주의 작가들의 기여가 크다. 축제, 잔치, 의식을 통해 사회적 삶이 기호화되는 방식, 문화, 민속 자료를 텍스트에 반영시키는 방식, 시간의 응축, 가속, 완화로 소설의 리듬을 창조하는 방식, 시간의 개념으로 인물이 만들어지는 방식, 시간이 권력, 재력, 상품의 범람으로 소외되고 분리되는 방식들은 다음 세대의 소설들에게 많은 모델을 제공한다. 또한 거주의 공간, 권태, 위반, 대립의 공간, 위기가 전개되는 <비곗덩어리>의 좁은 공간 등, 자연주의 소설들이 세상을 인지하는 방식들은 여전히 현대 소설의 글쓰기에 모델이 되고 있으며, 현대 소설들에게 주의 깊게 연구해야 할 대상을 제시하며 풍부한 결실을 예고한다. 이처럼 인간 조건을 분명히 알리기 위해 세상을 진지하고도 열정적으로 탐구하고 재현한 자연주의 작가들은 현실과의 싸움, 모험적인 새로운 시각과 글쓰기 방식을 통해 언어와 예술로의 싸움, 모험적인 새로운 시각과 글쓰기 방식을 통해 언어와 예술로의 승화에 대한 열정을 깨닫게 해주고, 나아가 독창적이고 풍부한 미학적 유산을 우리들에게 남겨 준 이들임을 알 수 있다.
6. 참고문헌
[도서]
- 자연주의 미학과 사학
- 자연주의 문학론
- 졸라와 자연주의
- 독일 자연주의 문학
※ 신경향파 (참고)
1924년 이후 백조파(白潮派)와 창조파(創造派)의 낭만주의 및 자연주의 경향을 비판하고 일어난 사회주의 경향의 새로운 문학유파.
원래 경향문학(傾向文學:tendency literature)이라면 작품을 통하여 종교적 ·도덕적 ·정치적인 사상을 주장, 민중을 같은 방향으로 유도하려는 데 목적을 둔 문학을 뜻하는데, 이와 같은 개념에 신(新)을 덧붙인 것이라고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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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5.14
  • 저작시기2007.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35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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