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리엄 워즈워스의 자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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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윌리엄 워즈워스 (William Wordsworth 1770~1850)
2. 낭만주의 시의 특징
3. 워즈워스의 상상력
4. 워즈워스의 자연관
(1) 심미적 자연관
(2) 도적적 자연관
(3) 범신론적 자연관
5. 시속의 자연
(1) I wandered lonely as a cloud
(2) My heart leaps up
(3) 수선화와 무지개의 공통점

Ⅲ. 결론

본문내용

두 시어를 연결짓는 말은 아마도 '동심'이 될 것이다. 무지개는 어린 시절의 시적 화자로 하여금 설레는 마음을 품도록 한 대상이다. 그 설렘은 순수한 동심으로 무지개를 바라보았기 때문에 형성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순수한 동심으로 무지개를 바라볼 수 있기 때문에 '자연'에 대한 경건한 마음 역시 노래할 수 있는 것이다. 순수한 마음을 지니고 있지 않을 때, 자연은 우리의 눈과 마음에 들어오지 않고 정복의 대상이 될뿐이다.
하늘의 무지개는 자연의 아름다움과 신비함을 표상한다. 즉 워즈워스에게 있어 무지개는 아름다움과 신비로움의 상징이다. 어린 시절은 천진난만하고 개방적이고 감수성이 강하기에 특히 대자연에 대한 정서적 감응력이 강렬하다. 무지개의 아름다움에 아무런 사심 없이 도취하고자 하는 시인의 낭만적인 태도는 무지개를 처음 본 어린 시절부터 늙어 죽을 때까지 시적 감수성의 원천이 된다. 적어도 시인은 그래야 한다고 믿고 있으며 이를 기원한다.
“Or let me die !” 감정의 깊은 농도를 표명한 과장적 표현으로, 무지개에 대한 기쁨의 상실은 순수하고 원초적인 기쁨을 주는 대자연과의 친교의 상실을 상징하기 때문에 어린 시절의 기쁨이 늙은이가 된 뒤에도 보존되기를 간절히 바란다. 낭만적 천재로서의 시인의 자세가 잘 드러나 있다. 시인이란 마음 속에서 우러나오는 자발적인 감정을 자연스럽게 유출시키는 사람이라는 워즈워스의 생각이 드러나있다.
“어린이는 어른의 아버지다”라는 최고의 표현은 어린이는 경이감을 지니고 있으며 아직 세속의 권위와 편견이 아닌 자연 그대로의 신의 속성과 경외감을 지녔으므로 어른의 스승이 된다는 역설적 표현이다. 시인은 이와 같은 어린이의 세계로 돌아가고 싶어한다. 모순 어법과 시적 효과를 고조시키고 있고, 어린이의 순수함을 강조하고 있다. 즉 순수한 마음이란 동심을 유지하는 것이면서 또한 자연에 대한 경건한 마음을 갖도록 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렇게 본다면 무지개는 시적 화자에게 동심을 품도록 하는 것이면서 자연에 대한 경건한 마음을 갖도록 하는 대상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
낭만주의는 자연 속에서 진리의 계시를 발견하고 자연 상태에 가까운 어린아이 속에서 인간성의 순수함과 본질을 찾는다. 일상적이고 단순한 소재 속에서 존재의 본질과 절대적인 것, 이상적인 것을 추구하는 것이 낭만주의의 이상이다. 이 같은 노력에 선도적인 역할을 맡은 시인이 바로 워즈워스이다.
(3) 수선화와 무지개의 공통점
워즈워스의 ‘수선화’는 화자가 자연에서 느끼는 기쁨, 즉 화자의 자연과의 관계가 하나로 되어가는 과정을 말하고 있는 작품이다. 특히 “I wandered lonely as a cloud”의 마지막 연을 보면 시인이 공허하고 고독한 기분에 잠겨 쓸쓸히 자리에 누워 있을 때, 그 아름다운 수선화가 안겨 주었던 기쁨이 재생되어 완전한 영적 교감을 이루게 한다. 이것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통해 인생의 아름다움을 찾을 수 있다는 시인의 생각이 바탕에 깔린 것으로서 이러한 면모는 ‘무지개’에서도 잘 나타난다. 시인은 무지개를 본 기쁨을 말하며 과거 어린 시절에도 이러한 기쁨으로 벅차고 있었음을 회상하고, 또 미래에 그가 늙었을 때에도 그렇게 되기를 바라고 있다. 특히 ‘어린이는 어른의 아버지’라는 역설적 표현은 어린이의 천진난만하고 뛰어난 감수성을 찬양한 것인데, 이는 언제나 자연과 하나가 되어 그 안에 있는 일상적이고 단순한 소재 통해 인생의 본질적이고 이상적인 모습을 찾으려 한 시인의 감성을 잘 보여준다.
Ⅲ. 결론
워즈워스에게 자연에 대한 사랑을 알게 한 것은 어렸을 때부터이고 그의 자연관은 아름다운 자연과 그의 침울한 가정환경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자연은 어린 시절 그에게 친교의 대상이었으며 벗이자 어머니와 같은 존재였다. 프랑스 혁명의 쓰라린 경험은 시인에게 인도주의 정신을 강화시켰다고 볼 수 있다. 그가 도덕적 위기에서 벗어나 자연으로 다시 돌아오게 한 것은 자연의 축복일 것이며, 그의 시에서 나타난 자연의 신비성은 심미적 자연이고 도덕적 자연이며, 그리고 범신론적 자연인 것이다.
워즈워스는 자연에서 배울 수 있는 모든 교훈을 깨우쳐 준 시인으로, 인간은 자연의 일부로서 자연의 법칙에 순응하여 살아가야 한다고 말하였다. 결국 인간은 자연을 떠나 살 수 없다는 나약한 존재임을 깨닫고 있다. 즉 모든 인간은 자연 안에서 동화되어 살아야 한다고 가르치고 있다. 이상과 같이 자연을 통해서 배울 수 있는 모든 교훈을 독자들에게 보여주고 있다.
워즈워스를 조사 하면서 내 자신이 느낀 워즈워스의 자연에 대한 동경의 태도는 다소 현실 도피적인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하게한다. 워즈워스가 자연으로 눈을 돌리고 애착을 갖게 된 동기는 인간 사회의 모순에 불신을 갖기 시작해서이다. 현실의 모순에 대응하며 변혁의 목소리를 높인 것이 아니라 자연으로의 도피를 하는 것은 시인으로서 시대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해서 또 다른 방식의 해결 방안을 찾거나 적어도 깊은 고민을 해야 하는 책임감의 회피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자연은 시인의 은둔처로서의 역할을 한 것이며 시인은 비겁하고 소심한 태도를 취한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그러나 일상에서 쉽게 지나쳐 버리기 쉬운 들꽃, 즉 자연을 보고 기뻐하면서 춤까지 추는 워즈워스의 마음을 통해 나도 내주위에 흔하게 있는 것들을 잘 살펴보고 조그만 것에도 기뻐하고 감사하는 삶을 살아야겠다는 마음을 갖게 한다.
-참고문헌·자료-
홍기삼, 영국 낭만주의 문학 연구, 동국대학교출판부, 2003
노창식, W. WORDSWORTH 詩 硏究, 한신문화사, 1988
이정호, 영국 낭만기 문학 새로 읽기1, 서울대학교출판부, 2000
권영탁·석태수, 영국낭만시의 이해와 감상, 현실출판사, 2000
최유찬(1994), 문예사조의 이해, 실천문학사 한형곤(1992), 문예사조,
새문사 이선영(1986), 문예사조, 민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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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6.22
  • 저작시기200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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