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 시대의 음악가와 그 음악의 특징에 관하여-슈베르트, 쇼팽, 슈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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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낭만주의 시대적배경

2. 낭만주의 음악적 특징

3. 초기 낭만주의 음악가
1) 슈베르트
2) 쇼팽
3) 슈만

본문내용

1810-1856 독일)
① 일생
슈만은 독일 즈빅카우에서 태어나, 서점 주인인 아버
지로부터 책에 대한 사랑을 배운다. 소년 시절부터 쟌
파울이라든가 호프만 등의 문학작품을 가까이 하였고
시를 습작하는 등 그의 풍부한 낭만적 환상은 이후 그
의 음악에 자연스럽게 스며든다. 젊은 시절 소품들을
작곡하기도 하였으며 그의 피아노 실력은 상당한 수준
이었다. 슈만이 16세 때 누님이 정신병으로 죽고 이어
부친이 세상을 떠나자, 그는 보다 내성적이고 몽상적
으로 되어 문학과 음악에 인생의 위안을 찾는다. 장래성에 불안을 느껴 음악전공을 반대하는 어머니를 기쁘게 해드리기 위해 1828년 라이프치히 대학에서 법률을 공부하게 되지만 수업에 거의 출석하지 않고 대부분의 시간을 음악으로 보낸다. 그러던 중 지도교수인 법대교수 A.J.티보의 권유로 라이프치히의 유명한 피아노교사 프리드리히 뷔이크에게 피아노를 정식으로 배우게 되고, 슈베르트의 양식에 따라 왈츠를 작곡하기도 한다. 1830년 슈만은 파가니니의 바이올린 연주를 듣고 감격한 나머지 피아노 연주자가 될 것을 결심하고, 모친의 승낙을 얻어 뷔이크의 지도를 다시 받아 음악을 전공하게 된다. 그러나 이미 스무 살이 된 슈만은 손가락이 잘 돌지 않아 무리하게 연습한 결과 오른쪽 손가락에 심한 이상이 생긴다. 여러 의학 치료와 기계 장치까지 사용하지만 손가락 상태를 개선시키지 못한다. 결국 피아노의 거장으로의 희망은 좌절되고 작곡으로 방향을 돌려 지휘자인 도른에게 이론을 배워 바흐의 작품을 연구하게 된다. 또한 20대의 나이에 수많은 피아노곡들을 작곡하였고 이는 오늘날까지도 피아니스트들의 필수 레퍼토리가 되고 있다.
한편 슈만은 음악이론에도 붓을 들어 1822년 쇼팽을 소개한 유명한 글을 발표한 이래 34년 에는 <음악 신보 Neue Zeitshrift fur Musik>의 출간, 편집을 맡게 된다. 이 잡지를 통해 그는 음악의 독창성을 증진시키고 상업적 음악과 싸우며 진정한 낭만주의 음악을 계몽한다. <음악 신보>는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하게 되며, 슈만은 이를 통해 쇼팽이나 베를리오즈 같은 젊은 '급진적' 작곡가들을 옹호한다.
슈만은 피아노를 공부하는 과정에서 뷔이크의 딸인 천재적인 피아니스트 클라라와 알게 된다. 1838년 미성년자였던 클라라와 사랑에 빠져 비크의 반대로 부친의 허락없이 결혼할 수 있도록 재판까지 하여 1840년 결혼하게 되고 8명의 자식을 낳아 행복하게 산다. 클라라는 작곡가이기도 했으며 남편의 피아노 곡에 대한 이상적인 연주자였고 많은 곡들을 직접 연주해 청중들에게 알리기도 했다.
슈만은 정규적인 직업이 맞지 않았는데, 새로 설립된 라이프치히 음악원에서 잠시 교편을 잡기도 했고 뒤셀도르프의 관현악과 합창단의 지휘를 맏기도 했으나 통소력 부족으로 실패에 그치고 만다. 만년에 그는 우울증과 신경쇠약으로 조금씩 무너져갔고 1854년에는 라인강에 투신자살을 기도하기까지 한다. 슈만은 자신의 요청으로 본 교외의 엔데니히 정신병원에서 지내다 2년 뒤 그곳에서 46 세로 생을 마감한다.
② 음악적 특징
슈만은 소년 시절부터 쟌 파울, 호프만 등의 문학 작품을 가까이 함으로써 낭만적인 환상을 풍부히 하고 감정을 윤택하게 만들었다. 자기 자신이 낭만적인 시를 쓰기도 하여, 그의 음악은 자연 낭만적인 시정이 넘치게 되었다. 따라서 슈만의 음악은 순수한 음악적인 구성보다는 시적으로 노래를 하고 자기의 낭만적인 환상을 표현한 것이었다. 그러나 슈만은 같은 시대의 리스트나 바그너처럼 기교주의나 화려한 외면을 꾸미는 방향에는 공감을 갖지 못했고, 오히려 바하나 베토벤, 슈베르트 등으로 이어 내려온 전통에 입각한 자기 나름의 방향에서 창작하는 것을 사명으로 생각했다. 또한 음악 평론가로써 당시 음악계의 형식적이고 상투적이며 보수적인 경향을 깨뜨려 음악계의 공기를 혁신시키려 애썼다. 그렇기 때문에 그는 멘델스존을 높게 평가하고 브람스에게 호감을 가졌다. 그의 작곡 수법은 지금까지의 고전 약식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사상을 모체로 하여 거기에 형식을 맞추었다. 신선한 리듬과 색채감이 풍부한 화성법 등은 그의 작품의 품위를 높여 주었다. 그러나 한편 슈만의 음악은 규모가 큰 곡에 있어서는 고전적인 구성에 집착된 느낌도 있고 피아노 외에는 악기의 취급이나 균형이 미숙하게 다루어지며 특히 관현악의 기교에 숙달되지 못하여 높이 평가되지는 않지만 내객에 내포된 낭만적인 환상과 정열, 그리고 꿈과 동경은 대단히 신중한 것이다.
③ 대표곡
어린이 정경 - 총 13곡으로 이루어져 있는 어린이 정경은 28살의 슈만이 동심의 세계로 돌아가 어린이의 세계를 그린 작품으로 각 곡마다 특징 있는 표제가 붙어 있어 감상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
a) Von fremdem Landern und menschen (미지의 나라들)
b) Kuriose Geschichte (이상한 이야기)
c) Haschemann (술래잡기)
d) Bittendes-Kind (응석부리는 어린이)
e) Ghuckesgenug (만족)
f) Wichtige Begebenheit (큰 사건)
g) Traumerei (꿈)
h) Am Kamin (난로가에서)
i) Ritter von Steckenpferd (목마의 기사)
j) Fast zu ernst (새침떼기)
k) Furchten Machen (거짓말)
l) Kind im Einschlummern (잠자는 아이)
m) Der Dichter Spricht (시인의 이야기)
트로이 메라이 (꿈- 어린이 정경 中)
이 곡은 슈만의 피아노 곡 집 <어린이 정경> 가운데 제 7번으로서 트로이 메라이란 '꿈'을 말한다. 제목에서 느껴지듯, 이 곡은 느리고 부드러운 선율이 점점 깊이 빠져드는 어린이의 환상적인 꿈의 세계를 잘 나타내 주고 있다. F장조, 4/4박자. 1838년에 작곡된 것으로 이 곡 집 가운데서 가장 유명하며 단독으로 연주되는 경우도 많다. 이 곡은 종종 바이올린이나 첼로 등의 악기로 편곡되어 연주되는데, 첼로의 깊고 부드러운 음색이 이 곡의 느낌을 더욱 잘 표현해 주고 있다.
그 외 사육제, 숲의 풍경 등의 작
품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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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2.18
  • 저작시기20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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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43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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