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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판단력, 의사소통능력 등을 직접 평가하기 위한 방법임
- 음악과에서는 감상영역에서 동료의 연주를 듣고 평할 때 적용 가능함
- 평가 내용 : 동료의 연주(가창, 기악, 창작품 연주)를 듣고 평하기
- 평가 상황
- 수업 시간 중 학습곡이나 제재곡을 충분히 익힌 뒤, 2-3명의 학생들로 하여금 가창, 연주하게 함
- 동료의 연주나 작품의 발표를 듣고 2-3명의 학생들에게 들은 연주에 대하여 평하도록 한다.
- 또한 평한 학생들의 평의 적절성에 대하여 다시 평하게 할 수도 있다.
- 교사의 역할
- 학생들이 제재악곡을 발표할 수 있도록 익힌다.
- 연주된 음반을 틀어주고 평의 관점에 따라 학생에게 평을 하도록 유도하여 평이 무엇인지를 익힌다.
- 자유롭게 평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 음악을 듣고 평하는 관점에 대하여 몇가지를 제시해 준다.
- 학생의 역할
- 시범 연주를 듣고 평의 기본을 익힌다.
- 주의깊게 동료의 연주를 듣고, 친구의 음악적 성장을 위하여 적절한 음악적 용어를 사용하여 평
- 평가의 관점
- 연주 태도, 음악적 요소 (리듬, 음정, 빠르기, 음색), 표현력, 예술성, 전반적인 느낌, 장점, 단점, 발 전을 위한 제언 등
(3) 찬/반 토론법
- 교사가 제시한 주제에 대한 서로 다른 의견을 제시할 수 있고, 개인 뿐만 아니라 집단별로 찬, 반 토론 을 하도록 하여 사전에 준비한 자료의 다양성이나 충실성, 그리고 토론 내용의 충실성과 논리성, 반대의 견을 존중하는 태도, 토론 진행 방법 등을 총체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임
- 이는 음악에 대한 태도 형성에 매우 유익한 방법임
- 평가 상황 - 음악과 관련된 학생들의 관심이 많은 주제를 선정하고, 학습을 분할하여 주제에 대한 토 론을 준비시킨다. 각 팀에 대표를 선정하게 하고 대표를 중심으로 토론을 준비하게 한다.
- 교사의 역할 - 학생들의 조 편성을 돕고, 토론 주제 설정을 돕고, 토론 진행을 위한 도움을 주고, 토론 자료 수집을 위한 도움을 주고, 토론 내용을 평가하며, 토론 평가기준을 작성한다.
- 학생의 역할 - 토론 주제에 따른 토론 내용을 준비하고, 토론 팀장과 협의하여 토론 순서를 결정한다. 그리고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 평가 요소 및 관점 - 준비도 : 관련 자료를 효과적으로 준비하였는가?
- 이해력 : 토론 주제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되어 있는가?
- 조직력 : 토론할 내용을 효과적으로 조직하여 제시하고 있는가?
- 표현력 :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있는가?
- 판단력 : 토론의 주제 및 내용을 정확히 판단하고 있는가?
- 토론태도 : 진지하고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토론하는가?
(4) 실기법
- 학생의 실제 수행능력을 관찰하여 평가하는 것이므로 가장 많이 사용되어온 전통적 의미의 수행평가 기법이다. 그러나 시험을 치르는 상황이 통제되거나 강요된 상황이 대부분이어서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평가하는 수행평가의 실기법과 차이점을 나타낸다.
- 평가 유의점 - 가능한 같은 차시안에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하고, 평가 기준을 학생들에게 미리 제시 하도록 하며, 음정, 리듬 등의 음악적 개념의 표현 뿐 아니라 제재곡을 얼마나 개성적으 로 표현력 있게 표현하며, 어떻게 분석하였는지 등에도 평가의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
(5) 실험 실습법
- 사회과학 분야보다는 자연 과학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음악과에서는 정용하기 어려운 평가 방법 같지만, 수업 상황에서 생각하면 쉽게 적용 가능하다.
- 평가 목적의 예 : 음색의 다양한 변화를 실습을 통하여 익히고, 다양한 음색을 만들 줄 안다.
- 평가 상황 : 한 반을 5개의 집단으로 나누고. 각 집단에게 동일한 악기 혹은 발음체 (병, 깡통, 철판 등)을 나누어 주고 다양한 소리를 만들어 내도록 과제를 준다.
- 채점 기준 - 10가지 이상의소리를 만들고 원리를 설명하면 "상"
- 7가지 이상의 소리를 만들고 원리를 설명하면 "중"
- 5가지 이상의 소리를 만들고 원리를 설명하면 "하"
(6) 면접법
- 평가자와 학생이 직접 대화를 통해 지필식 시험이나 서류만으로는 알 수 없는 정보를 하여 평가하는 방법, 이는 사전에 예상할 수 없었던 정보나 자료를 얻을 수 있고, 진행상 융통성을 발휘할 수 있다.
- 우선 교사는 무엇을 위하여 면접 결과를 사용할 것인지를 분명히 하고, 이에 합당한 면접 결과를 준비 하는 것이 필요하다. 면접 자료를 기록할 수 있는 도구, 면접에 적합한 환경을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7) 관찰법
- 학생들을 이해하고 평가하기 위한 가장 보편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객관적 관찰을 위해 관찰 대상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는 일화기록법이나 체크리스트나 평정척도 등을 이용하기도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비디오를 사용하여 녹화 후 분석하기도 한다.
(8) 자기평가 보고서법
- 학생의 선수학습 정도의 측정에서부터 음악 수업시간에 대한 준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내용을 측정 할 수 있다. 특히, 음악 전반에 관한 자기 평가, 음악의 활동에 관한 자기 평가 보고서 등을 효과적으 로 사용할 수 있다.
(9) 연구 보고서법
- 학생의 능력이나 흥미에 따라 주제를 선정하여 그 주제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 종합하여 연구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으로 그 주제나 범위에 따라 개인적으로나, 관심있는 학생들이 모여서 단체로 할 수 있다. 예로는 음악회에 참여하고 연구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
(10) 포트폴리오
- 수행평가의 정신과 기법을 가장 잘 반영하는 수행평가의 대표적인 기법으로, 개인의 기술, 아이디어, 흥미 및 성취물을 담아두는 용기로서 folio라는 말에서 비롯되었다.
- 학생이 제작한 작품을 일정 기간동안 지속적으로 모아둔 작품집을 통해 평가하는 방법이며, 이를 "학 생의 학습상태를 스크랩북으로 구성한 누가 기록철의 형태"라고 규정하고 있다.
- 포트폴리오를 통해 학생 스스로 자신의 변화 과정을 알 수 있고, 자신의 장점이나 약점, 성실성 여부, 잠재 가능성 등을 인식할 수 있다.
- 또한 교사는 학생들의 과거와 현재의 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한 조언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다.
- 음악과에서는 감상영역에서 동료의 연주를 듣고 평할 때 적용 가능함
- 평가 내용 : 동료의 연주(가창, 기악, 창작품 연주)를 듣고 평하기
- 평가 상황
- 수업 시간 중 학습곡이나 제재곡을 충분히 익힌 뒤, 2-3명의 학생들로 하여금 가창, 연주하게 함
- 동료의 연주나 작품의 발표를 듣고 2-3명의 학생들에게 들은 연주에 대하여 평하도록 한다.
- 또한 평한 학생들의 평의 적절성에 대하여 다시 평하게 할 수도 있다.
- 교사의 역할
- 학생들이 제재악곡을 발표할 수 있도록 익힌다.
- 연주된 음반을 틀어주고 평의 관점에 따라 학생에게 평을 하도록 유도하여 평이 무엇인지를 익힌다.
- 자유롭게 평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 음악을 듣고 평하는 관점에 대하여 몇가지를 제시해 준다.
- 학생의 역할
- 시범 연주를 듣고 평의 기본을 익힌다.
- 주의깊게 동료의 연주를 듣고, 친구의 음악적 성장을 위하여 적절한 음악적 용어를 사용하여 평
- 평가의 관점
- 연주 태도, 음악적 요소 (리듬, 음정, 빠르기, 음색), 표현력, 예술성, 전반적인 느낌, 장점, 단점, 발 전을 위한 제언 등
(3) 찬/반 토론법
- 교사가 제시한 주제에 대한 서로 다른 의견을 제시할 수 있고, 개인 뿐만 아니라 집단별로 찬, 반 토론 을 하도록 하여 사전에 준비한 자료의 다양성이나 충실성, 그리고 토론 내용의 충실성과 논리성, 반대의 견을 존중하는 태도, 토론 진행 방법 등을 총체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임
- 이는 음악에 대한 태도 형성에 매우 유익한 방법임
- 평가 상황 - 음악과 관련된 학생들의 관심이 많은 주제를 선정하고, 학습을 분할하여 주제에 대한 토 론을 준비시킨다. 각 팀에 대표를 선정하게 하고 대표를 중심으로 토론을 준비하게 한다.
- 교사의 역할 - 학생들의 조 편성을 돕고, 토론 주제 설정을 돕고, 토론 진행을 위한 도움을 주고, 토론 자료 수집을 위한 도움을 주고, 토론 내용을 평가하며, 토론 평가기준을 작성한다.
- 학생의 역할 - 토론 주제에 따른 토론 내용을 준비하고, 토론 팀장과 협의하여 토론 순서를 결정한다. 그리고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 평가 요소 및 관점 - 준비도 : 관련 자료를 효과적으로 준비하였는가?
- 이해력 : 토론 주제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되어 있는가?
- 조직력 : 토론할 내용을 효과적으로 조직하여 제시하고 있는가?
- 표현력 :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있는가?
- 판단력 : 토론의 주제 및 내용을 정확히 판단하고 있는가?
- 토론태도 : 진지하고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토론하는가?
(4) 실기법
- 학생의 실제 수행능력을 관찰하여 평가하는 것이므로 가장 많이 사용되어온 전통적 의미의 수행평가 기법이다. 그러나 시험을 치르는 상황이 통제되거나 강요된 상황이 대부분이어서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평가하는 수행평가의 실기법과 차이점을 나타낸다.
- 평가 유의점 - 가능한 같은 차시안에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하고, 평가 기준을 학생들에게 미리 제시 하도록 하며, 음정, 리듬 등의 음악적 개념의 표현 뿐 아니라 제재곡을 얼마나 개성적으 로 표현력 있게 표현하며, 어떻게 분석하였는지 등에도 평가의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
(5) 실험 실습법
- 사회과학 분야보다는 자연 과학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음악과에서는 정용하기 어려운 평가 방법 같지만, 수업 상황에서 생각하면 쉽게 적용 가능하다.
- 평가 목적의 예 : 음색의 다양한 변화를 실습을 통하여 익히고, 다양한 음색을 만들 줄 안다.
- 평가 상황 : 한 반을 5개의 집단으로 나누고. 각 집단에게 동일한 악기 혹은 발음체 (병, 깡통, 철판 등)을 나누어 주고 다양한 소리를 만들어 내도록 과제를 준다.
- 채점 기준 - 10가지 이상의소리를 만들고 원리를 설명하면 "상"
- 7가지 이상의 소리를 만들고 원리를 설명하면 "중"
- 5가지 이상의 소리를 만들고 원리를 설명하면 "하"
(6) 면접법
- 평가자와 학생이 직접 대화를 통해 지필식 시험이나 서류만으로는 알 수 없는 정보를 하여 평가하는 방법, 이는 사전에 예상할 수 없었던 정보나 자료를 얻을 수 있고, 진행상 융통성을 발휘할 수 있다.
- 우선 교사는 무엇을 위하여 면접 결과를 사용할 것인지를 분명히 하고, 이에 합당한 면접 결과를 준비 하는 것이 필요하다. 면접 자료를 기록할 수 있는 도구, 면접에 적합한 환경을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7) 관찰법
- 학생들을 이해하고 평가하기 위한 가장 보편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객관적 관찰을 위해 관찰 대상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는 일화기록법이나 체크리스트나 평정척도 등을 이용하기도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비디오를 사용하여 녹화 후 분석하기도 한다.
(8) 자기평가 보고서법
- 학생의 선수학습 정도의 측정에서부터 음악 수업시간에 대한 준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내용을 측정 할 수 있다. 특히, 음악 전반에 관한 자기 평가, 음악의 활동에 관한 자기 평가 보고서 등을 효과적으 로 사용할 수 있다.
(9) 연구 보고서법
- 학생의 능력이나 흥미에 따라 주제를 선정하여 그 주제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 종합하여 연구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으로 그 주제나 범위에 따라 개인적으로나, 관심있는 학생들이 모여서 단체로 할 수 있다. 예로는 음악회에 참여하고 연구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
(10) 포트폴리오
- 수행평가의 정신과 기법을 가장 잘 반영하는 수행평가의 대표적인 기법으로, 개인의 기술, 아이디어, 흥미 및 성취물을 담아두는 용기로서 folio라는 말에서 비롯되었다.
- 학생이 제작한 작품을 일정 기간동안 지속적으로 모아둔 작품집을 통해 평가하는 방법이며, 이를 "학 생의 학습상태를 스크랩북으로 구성한 누가 기록철의 형태"라고 규정하고 있다.
- 포트폴리오를 통해 학생 스스로 자신의 변화 과정을 알 수 있고, 자신의 장점이나 약점, 성실성 여부, 잠재 가능성 등을 인식할 수 있다.
- 또한 교사는 학생들의 과거와 현재의 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한 조언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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