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문학 작품의 영화화
• 문학작품을 영화로 전환시키는 유형 (Wolfgang Gast)
• 영화의 역사
• 칼리갈리 박사의 밀실
• 무성 영화의 황금기
• 발성 영화의 등장
•발성 영화의 등장으로 문제점
•독일 표현주의 영화
• 주제와 인물
•모모(Momo,1970)
• 세트와 공간
•카메라와 조명
•영화사 ‘우파(Ufa)`
• 나치 독일 시대의 영화
• 향수 ‘어느 살인자의 이야기’
★ 뉴 저먼 시네마
• 구 서독 정부의 영화정책
• 뉴 저먼 시네마의 테마
• 문학작품을 영화로 전환시키는 유형 (Wolfgang Gast)
• 영화의 역사
• 칼리갈리 박사의 밀실
• 무성 영화의 황금기
• 발성 영화의 등장
•발성 영화의 등장으로 문제점
•독일 표현주의 영화
• 주제와 인물
•모모(Momo,1970)
• 세트와 공간
•카메라와 조명
•영화사 ‘우파(Ufa)`
• 나치 독일 시대의 영화
• 향수 ‘어느 살인자의 이야기’
★ 뉴 저먼 시네마
• 구 서독 정부의 영화정책
• 뉴 저먼 시네마의 테마
본문내용
만주의의 분열된 예술가, 타락한 사기꾼의 예술가 등 문학사에 나 타난 다양한 예술가들의 모습이 혼합되어 있음
그루누이가 파리의 공동묘지(시장)에서 부랑자 집단에게 먹혀 그의 주체가 해체됨: 그루누이 라는 예술가는 이 세상에 아무것도 남기지 않는다. (향수는 그 향기가 날아가 버리면 ?이다), 예술가 자신이 잡아 먹힘으로써 이 지상에 아무것도 남지 않는다. 이처럼, 예술가와 ?가 동 일시됨
★ 뉴 저먼 시네마
1. 1970년대 초반 구서독에서 발생했던 강력한 영화운동
2. 기원 1962년 오버하우젠 선언 → 26명의 젊은 독일 영화감독들이 오버하우젠에 모여 선 명하고 선언문을 낭독 → “아버지의 영화는 죽었다” 새로운 영화의 탄생을 선포
3.국가 주도의 지원 속에서 성장한 영화
4. 뉴저먼시네마 감독들의 주장
1. 영화의 뿌리는 단편영화: 기존 영화제작비의 절반만으로 좋은 영화를 만들수있다.
2. 영화는 삶의 경험에, 기초해야하며 시대의 문제를 다루어야 한다.
3. 1920년대의 독일영화를 기억하자
⇒ 영화학교의 설립을 추진
⇒ 독일영화의 제2의 부흥기가 시작됨
구 서독 정부의 영화정책
1. 목표: 자국내 시장과 국제적 명성을 창출 하는것
2. 헐리웃 영화 ‘ 지배에 반하여 서독은 영화지원 정책을 통해 독일의 영화문화를 보호하고 헐리웃과 다른 형식의 영화를 발전 시키고자함.
3. 서독졍부의 영화지원 이유: 정당성의 결핍 ⇒ 정당성에 대한 욕구
4. 이데올로기, 국가의 분단으로 인한 사회적 분열에 직면 ⇒ 국가적.국민적 일치감을 진작시 키기 위한 수단이 필요 ⇒ 고급문화를 동원 ⇒ 민족영화의 대두 ⇒ 뉴저먼시네마를 통해 가 시화됨
5. 뉴저먼 시네마가 민족문화를 대표하는 기능을 수행
6. 토대: 공적자원, 작가영화라는 이념, 학생운동의 태동, 텔레비전과의 공동작업
뉴 저먼 시네마의 테마
1. 독일, 독일성, 톡일적인 것?: ‘독일’이라는 상처
2. 독일성과 독일영화의 성촬과 재현 ⇒ 파시즘과 관현한 독일역사, 개인의 정체성과 가부장적 권위를 대표하는 가정문제, 위의 것을 포괄하는 전통성 문제
3. 뉴저먼시네마의 주된 정서: 고독, 고향상실, 고립, 불안, 실패
4. 불안 : 가장 주된 테마
5. 역사: 과거극복
6. 아버지: 부채, 허약, 독재적, 권위적 인물
7. 어머니: 증오, 우울증, 알코올 중독자
◆ 이 시기의 많은 영화들은 권위적 교육, 정칙적 압제, 가정 내 폭력이 상호 연관되어 있음 을 가리킴
그루누이가 파리의 공동묘지(시장)에서 부랑자 집단에게 먹혀 그의 주체가 해체됨: 그루누이 라는 예술가는 이 세상에 아무것도 남기지 않는다. (향수는 그 향기가 날아가 버리면 ?이다), 예술가 자신이 잡아 먹힘으로써 이 지상에 아무것도 남지 않는다. 이처럼, 예술가와 ?가 동 일시됨
★ 뉴 저먼 시네마
1. 1970년대 초반 구서독에서 발생했던 강력한 영화운동
2. 기원 1962년 오버하우젠 선언 → 26명의 젊은 독일 영화감독들이 오버하우젠에 모여 선 명하고 선언문을 낭독 → “아버지의 영화는 죽었다” 새로운 영화의 탄생을 선포
3.국가 주도의 지원 속에서 성장한 영화
4. 뉴저먼시네마 감독들의 주장
1. 영화의 뿌리는 단편영화: 기존 영화제작비의 절반만으로 좋은 영화를 만들수있다.
2. 영화는 삶의 경험에, 기초해야하며 시대의 문제를 다루어야 한다.
3. 1920년대의 독일영화를 기억하자
⇒ 영화학교의 설립을 추진
⇒ 독일영화의 제2의 부흥기가 시작됨
구 서독 정부의 영화정책
1. 목표: 자국내 시장과 국제적 명성을 창출 하는것
2. 헐리웃 영화 ‘ 지배에 반하여 서독은 영화지원 정책을 통해 독일의 영화문화를 보호하고 헐리웃과 다른 형식의 영화를 발전 시키고자함.
3. 서독졍부의 영화지원 이유: 정당성의 결핍 ⇒ 정당성에 대한 욕구
4. 이데올로기, 국가의 분단으로 인한 사회적 분열에 직면 ⇒ 국가적.국민적 일치감을 진작시 키기 위한 수단이 필요 ⇒ 고급문화를 동원 ⇒ 민족영화의 대두 ⇒ 뉴저먼시네마를 통해 가 시화됨
5. 뉴저먼 시네마가 민족문화를 대표하는 기능을 수행
6. 토대: 공적자원, 작가영화라는 이념, 학생운동의 태동, 텔레비전과의 공동작업
뉴 저먼 시네마의 테마
1. 독일, 독일성, 톡일적인 것?: ‘독일’이라는 상처
2. 독일성과 독일영화의 성촬과 재현 ⇒ 파시즘과 관현한 독일역사, 개인의 정체성과 가부장적 권위를 대표하는 가정문제, 위의 것을 포괄하는 전통성 문제
3. 뉴저먼시네마의 주된 정서: 고독, 고향상실, 고립, 불안, 실패
4. 불안 : 가장 주된 테마
5. 역사: 과거극복
6. 아버지: 부채, 허약, 독재적, 권위적 인물
7. 어머니: 증오, 우울증, 알코올 중독자
◆ 이 시기의 많은 영화들은 권위적 교육, 정칙적 압제, 가정 내 폭력이 상호 연관되어 있음 을 가리킴
추천자료
- 귀여니(이윤세) 신드롬의 사회 · 문화적 영향과 그 문제점에 대한 연구
- 거미여인의 키스 소설과 영화 비교 분석
- 판소리춘향가를듣고
- 다빈치코드 비판
- 아사다 지로 철도원을 읽고
- 일본침몰
- 국악,판소리 춘향전
- 알파치노의 뉴욕 광시곡 감상문
- 하퍼리의 '앵무새 죽이기'에 대한 독후감
- [올해최신A+자료]라스트모히칸 영화감상[라스트모히칸 감상문][라스트모히칸 영화감상문][라...
- 세일즈맨의 죽음 원작(연극)과 영화 비교분석
- 대중영화를 통한 대중의 심리 [도가니와 완득이를 중심으로]
- 또 하나의 창작, 그리고 그 후 (예술에서의 리메이크)
- 완득이 독후감, 감상문 - 영화와 소설의 차이점, 그에 대한 나의 생각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