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 윤리사상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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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공자의 윤리사상
2.증삼의 윤리사상
3.공급의 윤리사상
4.맹자의 윤리사상
5.순자의 윤리사상
6.묵적의 윤리사상
7.노자의 윤리사상
8.장자의 윤리사상
9.법가의 윤리사상
10.성리학의 윤리사상
11.주희의 윤리사상
12.육구연의 윤리사상
13.왕수인의 윤리사상
14.원시불교의 윤리사상
15.소승불교
16.대승불교

본문내용

실행은 앎의 완성
-앎은 행함을 포함하고 행함은 앎을 포함
-앎과 행함은 함께 나아감 지행병진
-앎과 행함은 곧 양지를 회복하자는 것
14.원시불교의 윤리사상
⑴원시불교의 근본교설
1)연기설
-~을 연하여 일어나는 것 일체의 사물은 다양한 원인과 조건을 연하여 성립함
-이것이 있으므로 저것이 있고 이것이 생기므로 저것이 생긴다. 이것이 없으면 저것이 없고 이것이 멸하면 저것이 멸한다.
-만유는 곧 소멸되어 공으로 돌아가고 공은 곧 만유가 되는데 만유의 이와 같은 변화는 서 로 의지하고 상관해서 이루어진다는 것
-영구불변의 독자적인 본성, 자성을 가진 존재는 없음
-인간은 사대라는 물질적 요소와 사온이라는 정신적 기능이 결합된 것
-육체, 감각, 이성, 의지, 의식의 5가지 요소의 화합으로 이루어져 있음
-오온으로 구성되어 있는 인간은 다시 분해되어 소멸하는 것이므로 실재하는 것이 아님
-오온은 고이며, 무아이며, 무상함 인생은 고통
-12연기설
①순관연기 : 현실적 고의 근원을 추적하여 그 고가 말미암는 순서를 밝힌 것
②역관연기 : 무명을 제거함으로써 생사고를 멸할 수 있다는 연기의 관법
③유전연기 : 인간에 있어 미혹의 세계가 성립되는 것
④환멸연기 : 미망의 세계를 초월하는 깨달음에 이르는 길
⑤무명, 행, 식, 명색, 육처, 촉, 수, 애, 취, 유, 생, 노사
-나를 고정 불변하는 것으로 남과 세계로부터 분리된 존재로 착각
2)사성제
①고성제 : 우리들의 현상적 삶은 고통이라는 이른바 현실 판단
생로병사, 애별리고, 원증회고, 구부득고, 오음성고
자각하지 못하고 고뇌에 차 있는 현실세계
②집성제 : 고통의 원인을 규명한 것 존재의 실상을 모르는 무명으로 인하여 오든 것에 탐 착하기 때문
끊임없는 애욕, 집착, 그 결과로서 사후에 또 다른 고통의 존재로 태어나 같은 과정의 반복
③멸성제 : 괴로움이 멸한 상태, 무명과 애욕이 멸한 상태
열반 탐욕, 성냄, 무지의 삼독이 완전히 사라진 상태
생사의 세계를 초월한 경지
④도성제 : 고통의 종식인 열반으로 가는 길 팔정도
-정견, 정사, 정어, 정업, 정명, 정정진, 정념, 정정
-계(3456)와 정(78)과 혜(12)를 닦아야 한다는 것
3)삼법인
①제행무상 : 제행-모든현상, 무상-끊임없이 변화
모든 것은 어떤 인연에 의해서 생성되어 일시적 현상을 가지나 고정됨이 없이 부단히 변화함
②제법무아 : 제법-모든 현상, 무아-어떤 것이 나를 갖지 않는 것, 공간적으로 볼 때 실체 가 없음
어디에도 인간의 실체는 없음
나와 나의 것에 대한 영원성을 부정하고 그것에 대한 집착으로부터 벗어날 것 을 강조
③일체개고 : 일체-모든 것, 고-고통 현실세계의 모든 것이 고통
모든 것은 무상하며 나라고 하는 고정된 실체는 존재하지 않음
사람들은 집착하여 탐욕, 분노, 어리석음의 삼독에 빠져 늙지 않고 죽지 않 기를 희구하며, 무상한 가운데서도 상주를 상정함
④열반적정 : 인간들이 고통에서 해방되는 길은 제법의 실상, 무상 무아의 자각에 있음
원색적이고 저차원적인 생존방식에서 고차원의 생존자세로의 내적 변화
무상무아의 자각에 의한 새로운 인간 즉 진아라는 인간 완성에로 나아가는 데 있음
열반적정이란 열반만이 모든 무상과 고통 등으로부터 고요할 수 있음
4)자비
-조건이나 때가 묻지 않은 가장 정순한 사랑
-사랑의 폭과 대상이 인간에게만 국한되지 않고 볍계의 미물에게까지 미치게 하는 포괄적 인 사랑
-타인도 곧 나와 같으며 나도 또한 타인과 같다는 자타불이의 사상이 근본전제
⑵생활윤리
-가정에서의 효를 강조
-사회생활의 윤리적 덕목 : 5계
①생명이 있는 것을 죽이지 않는 것 : 불살생
②훔치지 않는 것 : 불투도
③사악한 음행을 하지 않는 것 : 불사음
④거짓말을 하지 않는 것 : 불망언
⑤술을 마시지 않는 것 : 불음주
15.소승불교
⑴소승불교의 근본교설
1)불타관과 보살관
-오직 한분이신 석가모니불과 미래에 성불할 미륵뿐임
-보살수행의 4단계
①육바라밀의 보시, 지계, 인욕, 정진의 성취
②백복상호의 수행
③왕궁에 강생하여 출가수행
④부리수 밑 금강보좌에 앉아 번뇌망상을 끊고 정각을 이루는 것
2)법이론
-법 다르마는 유지하다 지탱하다의 뜻, 질서 규범 법칙 등을 나타냄
-다른 용례로 보편적 사물의 존재를 의미, 사물이 존재하는 요소
-경험적 세계의 모든 것, 즉 존재현상은 복잡한 인과관계로 서로 얽힌 무수한 법의 이합집 산에 따라 유동적으로 구성
3)업이론
-미혹한 세계의 인과는 한마디로 말해 번뇌에 의해 업을 일으키고 그로 말미암아 윤회라는 괴로움에 빠지는 세계
-삼계 : 욕계, 색계, 무색계
-오취 : 지옥의 생활, 아귀의 생활, 축생의 생활, 인간의 생활, 하늘의 생활
-삼계 오취의 다양한 생존의 모습은 중생이 행한 선업과 악업의 결과
16.대승불교
-위로는 보리를 구하고 아래로는 중생을 교화함
⑴대승불교의 근본교설
1)불타관과 보살관
-다보살, 다불타의 주장
-중생 그자체로서, 고독을 그 자체로서, 해탈을 그 자체로서 부터임이 되는 데 있음
-보살은 육바라밀을 실천함으로써 불이 됨
2)공 사상
-고통을 벗어나기 위한 가장 근본적인 방법은 모든 사물의 실제를 체득하여 모든 사물에 실체가 없음을 아는 것
-실체가 없다는 것은 또한 저성이 없음이니 이것이 공임
-진공묘유 : 진공-어떤 고정된 것을 가지지 않는 것, 공한 것마저도 부정 마침내는 부정할 수 없는 부정 자체마저도 부정하므로 묘유가 진공이 되는 것
3)소승불교와의 차이점
-부처를 보는 입장에서 소승불교는 석가모니불을 깨달은 자, 교조의 전불사 대승불교는 부 처의 신은과 타인의 구원을 강조하여 부처를 초인적 존재라고 생각함
-도를 닦는 목적에서 소승은 부처으 l제자로 되는 것, 대승은 부처와 같은 깨달음을 얻는 지위에 오르는 것
-불도수행방법에서 소승은 출가주의, 대승은 출가승과 재가승 모두 인정
-소승은 업보의 사상, 대승은 원행을 이야기
-소승은 불성에 얽매여 부처가 설한 모든 것은 실재하는 것이라고 여김, 대승은 불설을 자 유롭게 해석 인공과 법공을 주장
-소승은 개인의 해탈을 강조 개인주의적 성향이 짙고, 대승은 중생구제를 강조하여 이타적 성격이 강함

키워드

동양,   윤리,   사상,   공자,   맹자,   순자,   노자,   장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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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6.08
  • 저작시기200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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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39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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