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문화에 대한 인식 - 문화개념
2.대중문화에 대한 인식
3.대중문화의 형성과정
4.미디어와 대중문화
5.대중문화의 긍정론과 부정론
6.위계 그리고 지도로서의 대중문화
7.대중문화에 대한 제반 이해
8.문화연구
9.뉴미디어 시대, 문화의 미래
2.대중문화에 대한 인식
3.대중문화의 형성과정
4.미디어와 대중문화
5.대중문화의 긍정론과 부정론
6.위계 그리고 지도로서의 대중문화
7.대중문화에 대한 제반 이해
8.문화연구
9.뉴미디어 시대, 문화의 미래
본문내용
중문화를 바라보는 시각의 역사성과 정치적 실천성을 부각
⑷사회적 차이와 분화가 사회적 의미를 가지게 되는 방식에 초점
⑸계급 또는 다른 사회적 불평등을 재생산하는 문화의 역할을 감추려는 경향에 대한 비판에서 시작
⑹이미 제도화된 학문들보다는 주변 영역들과의 지속적인 만남을 통해 영역을 확장
⑺1970년대에 들면서 청년하위문화의 눈에 띄는 현상들에 관심
⑻특정 사회집단이 역사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사회 주류에서 제외되고 무시되었는지를 강조
⑼주요 분석적 접근방식
1)텍스트분석: 관찰 텍스트 속의 의식, 내러티브, 그리고 의미를 탐구
2)수용자 연구
①수용자의 텍스트 수용 및 해독과정에서 나타나는 해독의 차이와, 그것의 사회적 권력관계에 주목
②민속지학적 접근방법의 활용: 수용상황을 이야기 서술식으로 두껍게 기술하는 방식으로, 기존의 계량적 내용분석이 간과한 사회적 권력관계의 핵심을 설명한다는데 의미
3)정치경제학
①문화의 상품성을 강조하고 이에 대한 분석에 초점을 맞춤
②대중문화를 산업 조직 내에서 생산된 생산물로 봄
③문화노동의 분업화, 조직화과정은 자본가의 잉여가치 추구의 일환
④대중문화는 잉여가치의 창출을 통한 이윤확보를 목표로 함
⑤대중문화의 또 하나의 주요 논리는 자본의 확대 논리로 이데올로기적 기능을 담당
⑥대중문화의 생산과 배후권력에 초점
⑦미디어가 점점 더 복합기업화 된다는 것에 큰 관심: 보다 적은 조직이 현대 대중문화 콘텐츠의 생산을 통제하면서 그들의 힘을 키워간다는 것을 의미
9. 뉴미디어 시대, 문화의 미래
⑴정보화 사회의 문화: 상호작용성의 디지털 문화
1)정보 고속도로와 멀티미디어의 탄생
①정보고속도로: 모든 타입의 신호를 쌍방향으로 운반해 주는 정보 전달의 하부 기반 시설
②멀티미디어: 서로 이질적인 자료들을 대화형으로 처리할 수 있는 정보 처리와 전달의 시스템
⑵수용자 중심 문화관의 필요: 고도화된 멀티미디어의 체계 속에서 정보를 조합하고 자신이 원하는 형태로 구성하는 주체는 문화의 소비자들 자신임을 잊지 말아야 함
⑶정보 격차의 문제: 사회 계층과 소득 수준 등에 따라 발생, 정보의 부익부 빈익빈을 심화시킴
⑷대기업의 문화 자본
1)미디어 시장을 차례로 장악
2)강력한 규제력을 발휘할 수 있는 비판적 공중을 형성하고 이들의 목소리를 조직화해야 함
3)미디어 공간을 대중의 공간으로 만들어 가는 노력이 필요
⑷사회적 차이와 분화가 사회적 의미를 가지게 되는 방식에 초점
⑸계급 또는 다른 사회적 불평등을 재생산하는 문화의 역할을 감추려는 경향에 대한 비판에서 시작
⑹이미 제도화된 학문들보다는 주변 영역들과의 지속적인 만남을 통해 영역을 확장
⑺1970년대에 들면서 청년하위문화의 눈에 띄는 현상들에 관심
⑻특정 사회집단이 역사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사회 주류에서 제외되고 무시되었는지를 강조
⑼주요 분석적 접근방식
1)텍스트분석: 관찰 텍스트 속의 의식, 내러티브, 그리고 의미를 탐구
2)수용자 연구
①수용자의 텍스트 수용 및 해독과정에서 나타나는 해독의 차이와, 그것의 사회적 권력관계에 주목
②민속지학적 접근방법의 활용: 수용상황을 이야기 서술식으로 두껍게 기술하는 방식으로, 기존의 계량적 내용분석이 간과한 사회적 권력관계의 핵심을 설명한다는데 의미
3)정치경제학
①문화의 상품성을 강조하고 이에 대한 분석에 초점을 맞춤
②대중문화를 산업 조직 내에서 생산된 생산물로 봄
③문화노동의 분업화, 조직화과정은 자본가의 잉여가치 추구의 일환
④대중문화는 잉여가치의 창출을 통한 이윤확보를 목표로 함
⑤대중문화의 또 하나의 주요 논리는 자본의 확대 논리로 이데올로기적 기능을 담당
⑥대중문화의 생산과 배후권력에 초점
⑦미디어가 점점 더 복합기업화 된다는 것에 큰 관심: 보다 적은 조직이 현대 대중문화 콘텐츠의 생산을 통제하면서 그들의 힘을 키워간다는 것을 의미
9. 뉴미디어 시대, 문화의 미래
⑴정보화 사회의 문화: 상호작용성의 디지털 문화
1)정보 고속도로와 멀티미디어의 탄생
①정보고속도로: 모든 타입의 신호를 쌍방향으로 운반해 주는 정보 전달의 하부 기반 시설
②멀티미디어: 서로 이질적인 자료들을 대화형으로 처리할 수 있는 정보 처리와 전달의 시스템
⑵수용자 중심 문화관의 필요: 고도화된 멀티미디어의 체계 속에서 정보를 조합하고 자신이 원하는 형태로 구성하는 주체는 문화의 소비자들 자신임을 잊지 말아야 함
⑶정보 격차의 문제: 사회 계층과 소득 수준 등에 따라 발생, 정보의 부익부 빈익빈을 심화시킴
⑷대기업의 문화 자본
1)미디어 시장을 차례로 장악
2)강력한 규제력을 발휘할 수 있는 비판적 공중을 형성하고 이들의 목소리를 조직화해야 함
3)미디어 공간을 대중의 공간으로 만들어 가는 노력이 필요
추천자료
- 대중문화
- 대중문화와 스타, 한국의 스타시스템-스타, 대중문화의 중핵-
- 박정희 정권시기의 대중문화 정책의 특징
- 현재 한국의 대중문화
- 미국 테러를 통해본 영화가 대중문화에 미친 영향
- [이데올로기] 대중문화와 포스트모더니즘
- 대중매체와 대중문화
- [문화]중국대중문화와 한류, 한류로보는한중관계
- 일본문화개방(일본대중문화개방)의 추진배경, 일본문화개방(일본대중문화개방)의 긍정적 효과...
- [스타][연예인][팬클럽][백댄서][연예산업][대중문화]스타(연예인)와 문화, 스타(연예인)와 ...
- [서강대]미국의 신보수주의와 대중문화 읽기 독후감
- [문화예술][문화예술진흥법][문화예술단체]문화예술의 개념, 문화예술의 문화예술진흥법, 문...
- 70년대 대중문화 - 유신시대 문화의 이중성
- 일본문화개방(일본대중문화개방)의 추진배경, 일본문화개방(일본대중문화개방)의 긍정적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