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합사][수술봉합사][봉합사(수술봉합사) 종류][봉합바늘][수술봉합바늘][봉합(수술봉합) 방법]봉합사(수술봉합사)의 조건, 봉합사(수술봉합사)의 종류, 봉합바늘(수술봉합바늘)의 특징, 봉합(수술봉합)의 방법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봉합사][수술봉합사][봉합사(수술봉합사) 종류][봉합바늘][수술봉합바늘][봉합(수술봉합) 방법]봉합사(수술봉합사)의 조건, 봉합사(수술봉합사)의 종류, 봉합바늘(수술봉합바늘)의 특징, 봉합(수술봉합)의 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봉합사(수술봉합사)의 조건

Ⅲ. 봉합사(수술봉합사)의 종류
1. Absorbable Suture material의 종류와 특징
1) Catgut
2) 합성사 Synthetic
2. Non Absorbable Suture material의 종류와 특징
1) Ticron
2) Prolene
3) Polypropylene
4) Ethinbond
5) Mersilene
6) Dacron
7) Mersilk
8) Steel wire
9) Ethilon

Ⅳ. 봉합바늘(수술봉합바늘)의 특징
1. 바늘 형태와 바늘 크기
2. 바늘귀
1) eyed needle
2) French eyed needle
3) Swaged needle
3. 바늘끝

Ⅴ. 봉합(수술봉합)의 방법
1. 일차 봉합선(primary suture line)
1) 봉합 결찰
2) 결절봉합 또는 단속봉합(interrupted suture)
3) 연속봉합(continuous suture)
4) 함몰봉합(buied-string)
5) 쌈지봉합(purse-string suture):
2. 이차 봉합선(secondary suture line)
1) 유치봉합(retention suture)
2) 견인 봉합(traction suture)
3. 외과적 스태플(surgical stapling, Auto suture)
4. Skin tapes
1) 적응증
2) 장점
3) 단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용된다.
2. 바늘귀
1) eyed needle
바늘에 봉합사를 끼워서 사용, 두 가닥의 봉합사가 조직을 통과하게 되어 조직의 손상이 많다.
2) French eyed needle
바늘귀 위에다 봉합사를 놓고 봉합사 끝을 위에서 아래로 잡아당기면 봉합사가 끼워진다.
3) Swaged needle
바늘의 귀가 없고 봉합사의 한쪽 끝 또는 양쪽에 바늘이 붙어 있다. 바늘귀가 없어서 조직이나 혈관 벽에 손상을 주지 않으며 봉합사를 끼울 필요가 없다.
3. 바늘끝
Cutting needle: 바늘 끝에 각이 져있어서 피부, 건, 골막 등의 단단한 조직에 사용한다. 또한 자궁경부, 구개, 혀와 코의 점막조직에 사용한다.
Taper needle(round needle): 바늘 끝이 둥글면서 예리하고 부드러워 손상받기 쉬운 조직 즉, 경막(dura), 신경, 피하조직, 복막, 근막, 근육의 봉합에 사용되며, 폐, 소장과 대장 같은 장조직 봉합에 사용된다.
Ⅴ. 봉합(수술봉합)의 방법
1. 일차 봉합선(primary suture line)
1) 봉합 결찰
결찰 시 봉합사가 혈관 내강의 끝이나 조직에서 빠져 나오는 것을 방지하고자 할 사용하며 일단 봉합바늘을 통과시켜 주위조직에 고정하고 결찰 한다.
2) 결절봉합 또는 단속봉합(interrupted suture)
모든 봉합의 기본형으로 봉합의 코(suture)가 하나씩 완전히 독립적으로 매듭지어짐, 피부봉합이나 근막에 많이 이용되며 봉합사로 silk를 사용할 때 가장 효과적이다. 하나의 봉합이 터져도 다른 봉합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흉터를 많이 남기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다.
3) 연속봉합(continuous suture)
봉합의 코(suture)가 계속적으로 연결되는 것으로 주로 복막(peritoneum)을 봉합할 때 많이 사용하나 봉합의 어느 한 부분이 파괴되면 전체 봉합선이 붕괴되는 단점이 있다. 반면 결절봉합에 비해 그 소요시간이 적다.
4) 함몰봉합(buied-string)
함몰봉합은continuous subcuticular closure라 하는데 봉합선이 피부 외피층 아래로 완전히 파묻히게 되어 피부 밖으로 바늘구멍이 전혀 나오지 않게 되므로 절개선 이외에 흉터가 없다. 주로 pfannesteil incision의 봉합에 이용됨.
5) 쌈지봉합(purse-string suture):
관 또는 개구된 부위의 주위의 조직을 연속적으로 봉합한 후 봉합사를 잡아당기면서 절단면 끝의 조직을 함몰시켜 개구부(opening)를 막아줌으로서 주위조직에 절단면이 유착되거나 이 물질로 작용하는 것을 방지해 준다.
주로 충수돌기 절제술, 담낭과 방광에 배농(액)관을 삽입하기 직전에 쌈지 봉합을 하고 배액(농)관을 삽입하는데 이용된다.
2. 이차 봉합선(secondary suture line)
1) 유치봉합(retention suture)
복막, 근막, 피하, 피부를 한번에 봉합하거나 복막을 2차적으로 닫은 후 근막, 피하, 피부를 한번에 봉합하기도 하며 영양상태 불량, 비만, 암환자 또는 감염이 있는 환자. 나이 많은 환자. 코리손 제제를 쓰는 환자, 호흡기계에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 사용된다. 이는 봉합 조직에 염증이 있을 때 긴장감 감소, 사강을 제거하여 상처부위가 융합 될 때까지 고정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주로 굵은 silk, Dafilon, Nylon, Wire 등을 이용하며 깊은 흉터를 막기위해 고무관, I.V line 등을 이용하기도 한다.
2) 견인 봉합(traction suture)
이 봉합방법은 수술 부위의 양옆을 봉합하여 수술부위의 시야를 넓히는데 사용되고 구강내 수술시 혀를 봉합함으로써 혀를 밖으로 끌어당기는 다른 방법으로도 사용된다. 비흡수성 봉합사를 사용하며 다른 물질도 혈관을 끌어당기거나 결찰하기 위해 사용된다.
3. 외과적 스태플(surgical stapling, Auto suture)
silver, titanium 등의 금속으로 만들어진 Staple을 Stapler에 끼워 조직의 봉합에 이용하는 것을 Stapling 또는 Auto suture라고 한다. 대개 피부봉합, 식도, 위와 장의 문합이나 절단부 처리, 게실 절제술과 폐 조직의 생검시에 사용된다. 기계적인 Stapling instrument가 청결, 섬세함, 무손상적인 절제와 완벽한 지혈을 가져다주지만 혈액공급과 생체조직의 생존력 등을 무시하면서 사용될 수 있는 것은 아니어서 위험의 가능성이 있다.
스태플의 장점은 편리한 봉합기술의 발달로 환자를 위한 마취시간, 혈액손실, 전체 수술시간을 단축시켰다. 최소의 외상과 stainless steel staple의 부작용이 일어나지 않는 한 조직의 치유를 가속화시킨다. 공기가 누출되지 않고 체액이 새지 않도록 하였다. 조직의 여러 형태에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고 적용의 범위가 넓다.
4. Skin tapes
Skin tapes은 viscous rayon fiber로 구성되며 표면 접착성 copolymer로 코팅되어 있으며 땀은 투과시키나 혈액이나 화농성 분비물은 통과 시키지 않는다.
1) 적응증
피하 봉합을 한 후, 피부이식수술을 한 후, 수술부위를 움직일 때 수술부위의 봉합면이 긴장을 받을 가능성이 있을 때, 피부봉합이나 Stapling이 일차적으로 행해진 후 수술 창상 부위를 지지하기 위해 피부 봉합선이나 Staple을 제거 할 때까지 이용한다.
2) 장점
창상 봉합면의 양쪽을 지지해주어 봉합면에 틈이 생기지 않으며, 피부에 특별한 자국이나 변화를 가져오지 않으며, 조직의 협착이나 염전을 가져오지 않으며, 흉터나 자국이 없다. 또한 수술 창상 봉합부위의 조기 stitch out을 가능하게 한다.
3) 단점
Skin tapes이 혈액이나 혈장에 의해 젖게 될 경우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없게 된다.
참고문헌
▷ 김문실, 수술실 환자간호, 수문사
▷ 김문실 외(1994), 최신 수술실 환자간호, 수문사
▷ 윤혜상(2004), 개정2판 수술실환자간호, 청구출판사
▷ 임상간호 실무 지침서, 개정3판, 병원 간호사회
▷ 홍은영(2006), 수술실실습지침서, 현문사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7.1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534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