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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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개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종교 개혁(the Reformation)

배경 동기

독일에서 먼저 일어난 이유

루터의 95개조 반박문

칼뱅의 종교 개혁

영국의 종교 개혁

종교 개혁의 결과

직업 윤리

본문내용

들을 구성하는 세포로서의 기능을 다하는 것이 각 개인에게 주어진 직업의 임무라고 유기적 직업 윤리는 해석한다. 하나의 유기체가 생존하기 위해서는 그 유기체의 모든 분야에서 맡은 바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인간사회도 각자가 맡은 바 직책을 충실히 이행할 때만 비로소 건전한 사회가 이룩되는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有機的 職業倫理는 개인이 직접적으로 속해 있는 집단에 공헌하게 되고 간접적으로는 사회 전체의 안녕과 번영에 이바지하게 되는 것이다. 유기적 직업 윤리에서는 개인은 직업을 통해 개성을 발휘하며 자아를 실현시킨다는 목적 의식을 가져서는 안되며 오직 사회 전체를 위해 희생하고 봉사한다는 입장을 취해야 한다. 또한 직업은 전통적으로 정해진 방식에 의해 행해져야 하며 개인의 창의성이나 능력보다는 윗사람에 대한 忠誠과 秩序를 지키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이러한 직업관에 의해 뒷받침되던 유기적 직업 윤리는 전통 사회의 붕괴와 더불어 자취를 감추어야만 했다. 資本主義는 사유재산, 경제활동의 자유, 영리 추구를 본질로 삼고 합리적 사업 경영에 의해 끊임없이 이윤을 추구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이윤을 계속해서 창출하지 않으면 그 존재 가치를 상실하고 만다. 이러한 입장에서 자본주의를 규정할 때 자본주의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이미 존재했던 것으로 보아야 한다. 그러나 서양의 자본주의는 다른 지역에 비해 양적인 측면에서 유례없는 발전을 해 왔을 뿐만 아니라 이를 수행하는 과정에 있어서도 유형이나 방법 등이 딴 지역에서 찾아볼 수 없는 특징을 지니고 있었다.
베버는 그것은 바로 노동력의 합리적 조직에 기초한 자본주의라고 지적한다. 그는 또 근대 자본주의의 기원을 근대 자본주의 정신에서 찾고 있다. 근대 시민계급이 주로 프로테스탄트 속에서 발견된다는 사실을 지적하면서 근대의 기업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사람들은 금욕주의의 이념을 가지고 성실히 일해 온 사람이라고 그는 주장한다. 금욕주의자들은 절제 있는 생활을 영위하여 과시욕을 갖지 않으며 현란한 생활이나 일상적인 쾌락에 탐닉하는 태도도 전혀 보이지 않았다.
칼뱅주의적 프로테스탄트들은 자기 직업에 충실함으로써 하느님께 봉사한다고 생각하였다. 카톨릭의 수도원이나 교회 안의 내적 금욕주의가 프로테스탄트에 의해 세속 생활에로 전이되기 시작했고, 도덕적 훈련의 수단이 된 것이다. 세속을 떠난 수도승이 가장 엄격한 규율에 인생의 전부를 봉헌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이제 칼뱅주의자들은 세상을 떠나는 것이 아니고 오로지 세상 안에서 자신을 엄격하게 다스려야만 했다. 이들은 세속의 영역에서 엄격한 규율의 삶을 영위하는 것이 하느님을 영광스럽게 하는 유일한 길이라고 확신을 가졌다.
베버는 청교도들의 생활 양식에서 다음과 같은 경제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었다는 몇 가지 이유를 들고 있다({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의 정신』).
첫째로 금욕적 생활은 소비를 억제하는데 크게 이바지했다는 것이다. 중세 귀족들의 낭비적 생활에 대한 반항으로 감각적 향락을 거부한다는 것이다. 생활을 즐기는 데에는 비용을 최대한도로 억제해야 하고 자기 자신을 위해서는 소비적인 요소를 엄격히 배제하였으며, 근검절약의 생활 태도가 최상의 미덕이었던 것이다.
둘째로 이윤 획득을 정당화한 것이다. 이러한 직업관에 힘입어 청교도주의가 직업에 열성적인 활력을 불어넣어 생산이 크게 증가되었다. 이제 재산의 축적이나 이윤의 획득이 전통적인 오명으로부터 해방되었던 것이다. 이리하여 한편에서는 소비를 엄격히 규제하고 다른 한편에서는 합리적인 생산 방법으로 획기적인 재산의 축적이 뒤따랐다.
셋째로 이윤은 소명의 충실한 이행이며 하느님이 부여하는 은총이라고 보았다. 이는 직업의 성공적인 징표로 간주되어 왔고, 자본가는 언제나 하느님의 심부름꾼으로서 은총을 받은 자다. 자본을 축적하는 것은 자기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교회나 사회 전체를 위해 사용해야 할 것을 시사하고 있다.
넷째로 모든 사람을 위해 근면해야 한다는 것이다.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는 가르침은 소비와 사치의 풍조를 제한하게 되었고 아울러 자본의 증가를 가져온다고 하였다. 계속적인 노동은 저축을 촉진시켰고 저축의 촉진은 자본의 축적이라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와 같이 노동은 하느님께 대한 봉사이다. 하느님의 은총을 얻기 위해서는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며 결코 태만은 용납될 수 없는 것이다. 그리고 모든 충동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항상 근면해야 하며 쾌락의 추구나 자신의 탐닉을 철저히 배격하여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이윤을 기꺼이 사용하는 태도가 절실하게 요청되는 바, 이러한 금욕적 프로테스탄티즘의 태도를 베버는 '禁慾的 職業倫理'라고 불렀다.
이 금욕적 직업 윤리는 유기적 직업 윤리와 같이 국가 사회에 헌신하고 인간 질서에 한 몫을 담당하고 있지만 이 윤리는 직업을 통해 하느님께 봉사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한다. 그리고 금욕적 직업 윤리가 유기적 직업 윤리와 다른 또 하나의 특색은 일에 대한 헌신이 어디까지나 자발적이라는 점이다. 유기적 직업 윤리에서의 헌신적인 봉사는 전체를 위한 자기 부정적이다. 자신의 이익이나 개성까지도 무시되는 입장에서 전체라는 사회적 유기체 속에서 작은 세포로서만이 활동할 수 있는 숙명적인 운명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그 정해진 직업으로 만족해야 했다. 이에 반해 금욕적 직업 윤리는 금욕이 지니고 있는 의의가 보다 적극적이다. 전념해야 할 직업 활동에 방해되는 요인들, 즉 나태심, 이기심, 소비성, 무절제, 공명심 등과 같은 인간의 약점을 과감히 제거하는 것이 이 경우의 금욕이다.
또한 금욕적 직업 윤리는 집단 사회와 개인과의 관계를 전체와 개체라는 고정적 개념으로 파악하려 하지 않는다. 개인은 직업 선택의 자유가 완전히 보장되어 있으며 자유롭게 직업을 변경할 수 있다. 유기적 직업 윤리에서처럼 조직이나 집단 속에 하나의 부품처럼 숙명적 희생을 요구하지 않는다. 개성의 발휘가 우선되기 때문이다. 금욕적 직업 윤리는 인간이 감정을 억제하고 일에 성의를 다할 것을 바라고 있지만, 일 자체를 통하여 자아를 실현하고 자신의 개성을 최대한도로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키워드

종교개혁,   루터,   칼뱅,   the Reformation,   신교,   구교,   교회
  • 가격1,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7.15
  • 저작시기2009.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5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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