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치료][독서치료 목적][독서치료 원리][독서치료 과정][독서치료 활용][독서치료 추천도서]독서치료의 정의, 독서치료의 목적, 독서치료의 원리, 독서치료의 과정, 독서치료의 활용, 독서치료를 위한 추천도서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독서치료][독서치료 목적][독서치료 원리][독서치료 과정][독서치료 활용][독서치료 추천도서]독서치료의 정의, 독서치료의 목적, 독서치료의 원리, 독서치료의 과정, 독서치료의 활용, 독서치료를 위한 추천도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독서치료의 정의

Ⅲ. 독서치료의 목적

Ⅳ. 독서치료의 원리

Ⅴ. 독서치료의 과정
1. 준비단계
2. 읽힐 자료의 선택
3. 이해를 돕는 단계
4. 후속조치와 평가단계

Ⅵ. 독서치료의 활용

Ⅶ. 독서치료를 위한 추천도서
1. 성장관련도서(On Growing Up)
1) 연어/안도현/문학동네
2) 강아지 똥/권정생
3) 겨자씨의 꿈/조성자
4) 내 이름은 나답게/김향이
5) 갈매기의 꿈/리처드 바크
2. 일반 발달관련 도서(Common Development Concerns)
1) 윤복이의 일기/이윤복
2) 너 그것 이리 내놔/더에리 그랭
3) 새 친구가 이사 왔어요/레아 골드버그
4) 그 애는 멍청하지 않아/A. 노리덴
3. 부모와 가족에 대한 이해관련 도서
1) 구슬이네 아빠 김덕팔 씨/소중애
2) 너 누구 닮았니/로리 뮈라이므
3) 밤티 마을 큰돌이네 집/이금이
4) 쌍둥이 행진곡/박재형
5) 편지쓰는 아이/비러리 클리어리
4. 아동기 위기
1) 아버지와 아들/노경실
2) 내 짝궁 최영대/채인선
3) 왕따당하지 않는 비결 55가지/우리기획
4) 왕따 숨은 이유 찾기/이복영
5) 난 바고 아냐/김은희
5. 장애 다루기
1) 오체불만족/오토다케 히로타다
2) 발로 쓴 내 인생의 악보/레나 마리아
3) 내게는 소리를 듣지 못하는 여동생이 있습니다/J. W. 피터슨
4) 절름발이 소년과 악동 삼총사/고정욱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생이 생긴다. 어머니가 이웃집 미리암을 돌봐주게 된 것이다. 가족 구성원에 변동이 있을 때 아동뿐 아니라 구성원 전체에 위기가 있다.
3. 부모와 가족에 대한 이해관련 도서
요즘 아동들은 매우 복잡한 가족 환경 속에서 성장하고 있다. 실상 아동들은 양부모, 이혼부모, 별거 부모, 조부모, 동성 부모, 혹은 가정이 없는 부모와 같은 다양한 가족 구조 속에서 성장하고 있다. 그들은 다른 아동들이 비슷한 상황에서 살고 있으며 어떤 종류의 가족 구조 속에서 살아가는 것이 장점과 단점이 있을 알 필요가 있다.
1) 구슬이네 아빠 김덕팔 씨/소중애
가난하게 사는 구슬이네 식구는 경운기에 이불, 남비들을 싣고 바닷가로 떠나게 된다. 가는 길에 계속 어려운 일이 생기는데 그 과정에서 가족들은 서로를 이해하게 된다.
2) 너 누구 닮았니/로리 뮈라이므
크리스토프는 입양아이다. 어느날 생긴 모습이 다른데 어떻게 르랑스 이름을 가졌느냐는 말을 듣고 의문을 갖기 시작한다. 입양된 아이가 겪는 인종적 갈등과 입양된 가족 사이의 사랑을 그린다.
3) 밤티 마을 큰돌이네 집/이금이
주인공인 큰돌이는 말 못하는 할아버지와 영미, 목수 아버지와 함께 가출한 엄마를 그리워하며 살아가는 이야기다. 동생 영미를 양녀로 보내고 슬퍼하는 큰돌이의 고운 마음을 느낄 수 있다. 가족의 소중함 형제의 사랑을 깨우쳐주는 책이다.
4) 쌍둥이 행진곡/박재형
가족과 관련된 아홉 편의 이야기가 실려 있다. 자신의 가족에 관하여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꺼낼 수 있도록 돕는 책이다.
5) 편지쓰는 아이/비러리 클리어리
이혼한 엄마와 함께 임시 건물에서 살고 있는 리 보츠라는 가난한 미국 아이 이야기이다. 아버지를 그리워하는 마음, 새 학교에서 친구를 사귀지 못해서 겪는 외로움을 편지글로 엮었다.
기타청개구리 이야기/존 버닝행 글·그림 등이 있다.
4. 아동기 위기
21세기를 사는 아동들은 다양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아동 학대와 같은 많은 위기들은 몇 세기를 걸친 오래된 문제인 반면 학원 폭력이나 에이즈 같은 문제들은 비교적 최근에 드러나는 위기이다. 아동들에게 악영향을 미치는 모든 문제들 가운데 가장 피해가 심한 것은 아동학대인데, 이는 상담자와 치료자가 매일 발견하는 오래된 문제이다. 아동학대는 부모의 약물남용 및 가정 폭력과 같은 다른 위기로 직결된다. 아동이 가정에서 경험하는 그러한 폭력은 학교와 이웃, 그리고 거리에 퍼져서 모든 사람에게 나쁜 영향을 미친다. 안타깝게도 이 분야의 책들은 국내에선 매우 빈약하다.
1) 아버지와 아들/노경실
가족 가운데 불치의 병이 든 사람은 아동에게 큰 위기이다. 초등학교 5학년인 주인공 한국이네 집은 아버지가 위암으로 수술을 받게 된다. 가족들이 단합하여 위기를 극복하는 아름다운 이야기이다.
2) 내 짝궁 최영대/채인선
따돌림 받는 아이의 문제를 그린 작품이다.
3) 왕따당하지 않는 비결 55가지/우리기획
연극을 통한 역할 바꾸기, 매일 새로운 사건 만들어 내기 등. 따돌림당하는 아이들의 사회성을 길러주는 노하우를 알려준다. 치료와 예방적 차원에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4) 왕따 숨은 이유 찾기/이복영
자신에게 왕따가 될 기질이 숨어 있지는 않는지,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이며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인지를 다루는 책이다.
5) 난 바고 아냐/김은희
부모님이 안계시거나 소아마비, 정박아, 시각장애 부모를 둔 어린이들의 생활을 다룬 12편의 이야기가 실려 있다.
5. 장애 다루기
여기서 소개되는 책들은 아동기 장애에 있어서 가능성들을 강조한다.
1) 오체불만족/오토다케 히로타다
탄생하면서부터 팔과 다리가 없고 오직 머리와 몸뿐인 저자가 불굴의 의지도 대학을 졸업하고 마음의 장벽을 넘어서라는 대중 운동을 전개하기까지 이야기가 재미있게 전개된다. 장애를 보는 일반인들의 시각을 바꾸어줄 뿐 아니라 장애우에게도 많은 도전을 준다.
2) 발로 쓴 내 인생의 악보/레나 마리아
양팔이 없고 한 쪽 다리가 매우 짧게 탄생한 저자의 자전적 이야기.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참으로 맑고 아름다운 영혼의 소유자로 많은 사람에게 격려와 위로를 주고 있다.
3) 내게는 소리를 듣지 못하는 여동생이 있습니다/J. W. 피터슨
장애아동을 둔 경우 당사자뿐 아니라 가족들도 많은 문제에 봉착할 수 있다. 언니가 소리를 듣지 못하지만 작은 풀의 움직임을 볼 수 있고, 신나게 구르고 뛰는 놀이를 잘 하는 동생에 대한 언니의 사랑을 느낄 수 있다. 장애우 가족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4) 절름발이 소년과 악동 삼총사/고정욱
초등학교 4학년인 절름발이 동구는 재활원에서 나와 아이들의 놀림을 받으면서도 좌절하지 않는다. 여러 사건 속에서 성숙해 가는 동구의 밝고 꿋꿋한 모습을 통해 장애아에게 용기를 심어 줄 수 있다.
Ⅷ. 결론
임상학문으로서 독서치료는 크게 발전할 것이 분명하다. 특히 21세기 정보화 시대에 독서의 중요성이 다시 부각되면서 독서치료는 더욱 탄력을 받게 될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독서치료가들은 독서지도를 함께 공부하면 더욱 유리할 것이다. 물론 독서치료의 학제간 성격 때문에 자타가 공인하는 전문가로서 실력을 기르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도전해 볼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다. 오늘 이 과정을 수료하시는 일들과 더불어 이 매력적인 임상학문을 더욱 발전시켜 많은 이들이 더욱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기여한다면 얼마나 기쁜 일이 아닐 수 없을까?
참고문헌
* 김현애, 자기통제 훈련을 병행한 독서치료의 효과 :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카톨릭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 독서치료연구회, 독서치료, 학지사, 2001
* 문경애,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 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 이재연, 아동문제 해결을 위한 독서치료의 적용과 전망, 아동연구, 제15권 제1호, 숙명여자대학교아동연구소, 2001
*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독서치료 연회, 독서치료, 학지사, 2001
* 황금숙, 외국 독서치료 연구동향 분석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0권 2호

키워드

독서치료,   독서,   추천도서,   도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7.2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715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